• 전체 1390 |
  •  페이지 64/139
학교사랑캠페인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열려

2018.11.23

4,674

인기글

인성을 다지고 애교심을 되살리는 학생경연대회가 열렸다. 천안 교양교육대학은 ‘학교 사랑 캠페인–함께 해요, 우리!’를 주제로 21일(수) 인문과학관 115호에서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경진대회에는 25개 참가팀 중 본선 진출 6개팀이 PT를 진행했고 적극성/독창성/준비성/완성도 등 평가기준에 따라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수상자가 선정됐다. 본선 6개팀은 학교생활 중 느낀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 진행방법을 발표했다. 특히 기획한 것을 실행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수정하여 재실행의 과정까지 생각해보는 환류체계를 평가하는 방식은 새로우면서도 울림이 컸다. 지속가능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진지한 고민의 시간을 제공했다. 대상은 “인사예절 실천”을 발표한 장단팀(환경원예학과 2년 박지은, 오혜린)이 차지했다. 캠퍼스 내 인사예절 실태를 파악하고 SNS를 활용한 온라인 캠페인과 인사예절 홍보대사를 자처한 오프라인 캠페인을 병행하여 결과를 도출한 점이 큰 점수를 받았다. 대상팀은 “각박해진 세태지만 구성원간 인사를 통해 정이 흘러넘치고 이타적인 문화가 많이 생성되길 바라는 마음”이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대상을 받은 인사예절 실천이란 주제 외에도 자발적인 도서관 퇴실 문제, 화장실 이용 문화 개선, 교내 분리수거 바로잡기, 최근 이용이 증가하는 전동킥보드 안전 사용, 2천여명이 생활하는 기숙사 내 분리수거장 이용과 자유게시판 개설 등 다양한 주제로 열정 넘치는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됐다. 박삼철 천안 교양교육대학장은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며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찾아보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보면서 이런 것이 진짜 인성교육이 아닐까 생각하고 모두가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함께하자!”고 강조했다. ▲ 본선 참가자와 심사위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교양교육대학 박삼철 학장이 「장단」팀에게 대상을 수여했다. ▲ 「나도자리조」팀(몽골학과 4년 서임경, 최예린) “자발적인 도서관 퇴실 문제에 관한 캠페인” ▲ 「함께가조」팀(스페인어과 1년 손신영, 배유진) “화장실 이용 문화 개선 캠페인” ▲ 「장단」팀(환경원예학과 2년 박지은, 오혜린) “인사예절 실천 캠페인” ▲ 「단비효과」팀(중국어과 1년 김가영, 조예진, 박소은) “교내 분리수거 바로잡기 캠페인” ▲ 「단단지」팀(물리학과 3년 송유진, 최예진, 이한은) “교내 전동킥보드 안전 사용 캠페인” ▲ 「알 함두릴라」팀(중동학과 1년 김하은, 이민정) “기숙사 내 분리수거와 자유게시판 개설 캠페인” ▲ 장유정 교수가 총평을 하고 있다. ▲ 박성만 교수가 심사평을 하고 있다.

이현주

|

행사

나연묵 교수(SW융합대학 학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2018.11.22

3,126

인기글

나연묵 교수(SW융합대학 학장, 응용컴퓨터공학과)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8년 ICT기기산업 페스티벌’에서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 및 정책 수립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 나연묵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했다. 2010년 ‘그린 IDC 인증제 및 표준화 방안 연구’를 시작한 나연묵 학장은 2011년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과가 주관하는 ‘그린데이터 센터 인증제’를 추진했다. 2013년부터는 ‘그린데이터센터인증위원회’ 기술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국가 차원의 에너지 절감과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나 학장은 또한 지난해 우리 대학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SW중심대학 사업’을 유치했다. 올해 SW융합대학을 설립해 응용컴퓨터공학과‧소프트웨어학과‧모바일시스템공학과에서 로봇‧빅데이터‧IoT(사물인터넷) 등을 교육하고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 실시한 ‘SW중심대학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에 해당하는 ‘상위 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나 학장은 “그린데이터 센터 인증 평가기준을 수립하고 제도 조기정착에 노력한 결과로 이 상을 받아 영과”이라며 “컴퓨팅 장비, 데이터센터,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고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문승진

|

피플

유경훈 초빙교수, 그랜드 피아노 기부

2018.11.20

3,741

인기글

유경훈 초빙교수(죽전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우리 대학에 피아노를 기부해 화제다. 유 교수가 전달한 그랜드 피아노는 독일에서 만든 세계 3대 명품 피아노 제조사 중 하나인 벡슈타인(Bechstein)의 제품으로, 드뷔시, 리스트 등의 유명 음악가들의 칭송을 받은 것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전달받은 피아노는 학생 교육 및 문화 활동에 활용하기 위해 지난 15일 천안캠퍼스 학생회관 학생극장에 설치됐다. ▲ 피아노를 기부한 유경훈 교수(오른쪽 네 번째)가 장호성 총장(오른쪽 다섯 번째), 생활음악과 김창현 교수(오른쪽 여섯 번째) 및 재학생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유 교수는 “문화 공연의 가장 기본적인 악기가 피아노라고 생각한다. 천안캠퍼스에 학생 및 교직원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공연이 많이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에 피아노를 기부했다. 대학 캠퍼스에 학생들이 학업에 지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 에너지가 가득하도록 피아노가 많이 연주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피아노를 기증받은 장호성 총장은 세계적인 명품 피아노를 기부해준 유경훈 교수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세계적인 악기를 재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베스트셀러 작가 김훈·고전평론가 고미숙, 특강가져

2018.11.16

3,671

인기글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양 캠퍼스 교양교육대학이 글쓰기특강, 북콘서트를 진행했다. 죽전캠퍼스에는 병자호란 치욕을 담은 『남한산성』, 이순신 장군의 삶을 조명한 『칼의 노래』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소설가 김훈 작가가 찾았다. 천안캠퍼스에는 고전 평론가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고미숙 작가가 찾았다. 14일 죽전캠퍼스 교양교육대학이 주최한 ‘소설가 김훈에게 듣는 내 인생, 글쓰기 특강’에는 글쓰기강좌를 수강하는 학생과 문학에 관심있는 재학생 등 400여명이 운집해 학생극장의 열기를 더했다. ▲ 글쓰기 특강을 진행하고 있는 김훈 작가 평소 컴퓨터로 원고를 쓰지 않고 직접 원고지에 글을 쓰는 것으로 유명한 김 작가는 “악착스러운 관찰력, 허영심을 버린 문장, 좋은 질문을 만드는 훈련이 반복될수록 좋은 문장이 태어난다”며 3시간에 걸쳐 글을 잘 쓰는 법, 문학 입문 동기, 작가로서의 삶을 솔직담백하게 내비쳤다. 평론가들은 소설가 김훈의 작품을 ‘불필요한 수식을 제외한 속도있는 문장’으로 평가한다. 김훈 작가는 “소년 시절 병석에 누운 아버지의 말씀을 받아 적어 무협지 원고를 완성했다”며 “문장 공부의 시작은 무협지에서 출발한 셈”이라고 했다. 김 작가는 “예전에는 긴 문장을 통해 완벽한 우주를 만들고 싶었으나 지금은 주어, 동사가 분명한 문장을 쓰고자 노력한다”며 작가로서의 문학관을 조심스레 소개하기도 했다. 김 작가는 “예전 한남동보다 넓어진 캠퍼스, 짜임새 있는 건물 배치가 인상적”이라고 대학 방문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특강에 참석한 권태희 양(영미인문학과 3년)은 “특강을 듣고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조금은 벗어 던질 수 있었고 이런 유익한 특강이 자주 열렸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과 단체 사진 ▲ 지난 15일 김훈 작가가 친필로 작성한 대학 방문 소감을 전해왔다. 특강을 주최한 김주언 글쓰기센터장은 “앞으로도 독서 문화 정착과 글쓰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 13일 천안캠퍼스 교양교육대학 글쓰기센터에서 개최한 이번 북콘서트는 고미숙 작가가 최근 출간한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 작품을 토대로 연암 박지원의 삶을 통해 현대 사회의 청년들이 주도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세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고 작가의 특강과 재학생들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이번 북콘서트에는 재학생 100여 명이 참석했다. ▲ 고미숙 작가 강연 모습 고미숙 작가는 북콘서트에서 “사회의 부(富)는 커지고 있지만 청년들은 취업의 어려움, 관계 맺기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연암이 자기 성찰과 생각의 전환을 통해 시대를 앞서는 인재로 거듭난 것처럼, 우리 청년들도 주어진 지도를 스스로 바꾸는 능동적인 삶으로 시대를 주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독서의 중요성을 전하며 “책은 수 천 년을 아우르는 저자의 경험과 지식이 담겨 있는 만큼 독서를 통해 생각을 확장하고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 고미숙 작가가 북콘서트에 참여한 재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한편, 고전 문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통찰력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고미숙 작가는 『고전과 인생 그리고 봄여름가을겨울』, 『고미숙의 로드클래식, 길 위에서 길 찾기』, 『청년백수를 위한 길위의 인문학』 등 다수의 저서를 집필했으며, JTBC 방송 ‘차이나는 클라스’에 출연하기도 하며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가지혜

|

특강

교원 수상 소식 '풍성', 우수 연구 및 산업 발전 공로로 장관상 연이어 수상

2018.11.13

4,501

인기글

※ 우수한 학술 연구와 학‧산업계 발전에 힘쓴 공을 인정받아 연이어 장관상을 수상한 교원을 성명 ‘가나다’순으로 소개합니다. ■ 김호동 교수(파이버시스템공학과, 다산링크스쿨 부학장),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 김호동 교수 김호동 교수가 지난 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8 산학협력 엑스포’에서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국내 유일 산학협력 단과대학인 ‘다산링크스쿨’을 신설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융·복합인재 양성에 힘쓴 공로다. 김 교수는 학생 및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연계전공(스마트로봇 융합전공, 글로벌벤처 마이크로융합과정 등)을 운영해 타 대학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전파했다. 또한 대학 전체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현장실습관리시스템을 확대했다. 천안캠퍼스 중심으로 운영되던 시스템을 대학 전체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게 했다. 2016학년도 100명이었던 죽전캠퍼스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가 김 교수의 노력덕분에 2017년 233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11개 단과대학 39개 학과에 ‘캡스톤디자인’을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해 ‘캡스톤 경진대회’, ‘4C 페스타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등을 열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집중 키우기도 했다. ■ 임은주 교수(과학교육과, 대학원 창의융합제조공학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 임은주 교수 임은주 교수(과학교육과/대학원 창의융합제조공학과)는 지난 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18 산업창의융합발전 유공자 포상’에서 창의‧융합 산업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2010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임 교수는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유기반도체 소자의 메커니즘을 집중 연구해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현재까지 논문 100여 편을 발표했다. 특히 2016년에는 표면에 전자를 가지고 있는 미생물을 녹조에서 채취해 광합성 에너지 소자를 개발했다. 전선 없이도 전자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소자를 유기물 반도체에 붙인 새로운 개념의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 이 연구는 현재 한국연구재단의 ‘SGER’ 사업을 통해 계속 진행하고 있다. 임 교수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우리 대학과 한국연구재단, 경기도 지역협력 연구센터(GRRC), 기술이전 및 상용화에 힘써준 기업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 정필상 교수(의학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 정필상 교수 정필상 교수는 9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열린 제9회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 국제공동심포지엄(GRDC Symposium 2018)에서 첨단 광의료기기 산업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정 교수는 의광학 분야의 세계적 연구기관인 ‘Beckman Laser Institute(베크만레이저 연구소)’를 유치해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센터(BLI-Korea)’를 설립한 후 의광학 분야의 핵심원천기술 상용화를 앞당기고 산학연병 연구클러스터 조성과 전문연구인력 양성을 통해 국내 광의료기기 산업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2012년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센터를 설립한 후, SCI 논문 61건의 과학적 성과, 기술이전 16건과 기술이전 사업화 2건의 경제적 성과, 국내외 특허등록 28건의 기술적 성과를 창출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과 산업화에 매진해왔다.

문승진

|

피플

공대생! 전국 공학페스티벌 연이은 수상

2018.11.13

5,904

인기글

공과대학 학생들이 지난 8일~9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8 전국 공학페스티벌’에서 상을 휩쓸어 주목 받고 있다.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창업투자 아이디어 경진대회, 드론축구대회 등에서 14명이 8개를 수상했다. ▲ (왼쪽부터)이병식 공학교육혁신센터 팀장, 윤경환 공과대학장(공학교육혁신센터장), 정재환, 김대희, 이상민, 황윤자 공학교육혁신센터 교수 수상의 시작을 알린 것은 김대희(건축공학과, 4학년), 이상민(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정재환(고분자공학과, 4학년) 군. 이들은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 참가한 90편의 작품과 경쟁해 각각 2분야 금상, 3분야 은상, 4분야 동상을 수상했다. 특히 정재환 군은 ‘학생 성과발표대회’에도 참가해 최우수상(1위)도 수상했고,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 ▲ 창업투자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가한 김지우 군 지난 달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된 김지우(소프트웨어학과, 1학년) 군은 ‘창업투자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가해 우수상(2위)을 받았다. 김 군은 현재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농작물 수량을 자동으로 계산해 피해보상 청구 일손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 (왼쪽부터) 드론축구대회 수상자 강민수, 이호성, 안종수, 이근산 ‘드론축구대회’에 참가한 강민수‧이호성‧안종수(전자전기공학부, 1학년), 이근산(응용컴퓨터공학과, 1학년) 군은 동상(3위)을 수상했다. 탄소 소재로 만든 보호 장구에 둘러싸인 드론을 공으로 삼아 지상에서 약 3m 위에 설치된 원형 골대에 넣은 게임이었다. ▲ 한국여성벤처협회장상을 받은 'SYR' 팀(왼쪽부터 김수창, 이종민, 신정우) ▲ 월드클래스 300 기업협회장상을 받은 '곰 네마리' 팀(왼쪽부터 박찬희, 정성윤, 고승일, 이근산) 이외에도 'SYR' 팀(이종민-전자전기공학부 4학년, 신정우-전자전기공학부 2학년, 김수창-소프트웨어학과 1학년 / 주제 :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프린터)과 '곰 네마리' 팀(박찬희‧고승일‧정성윤-전자전기공학부 2학년, 이근산-응용컴퓨터공학과 1학년 / 주제 : LED 알람 수면 안대)이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 참가해 각각 한국여성벤처협회장상과 월드클래스 300 기업협회장상을 받았다. ■ 2018 전국 공학페스티벌 수상자 명단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관하는 전국 공학페스티벌은 공학의 위상과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대한 필요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열리며 전국 90여개 대학 공과대학 학생들이 참여한다.

문승진

|

피플

이성욱 교수(대학원 생명융합학과), 한국유전자세포치료학회 회장 선출

2018.11.12

3,426

인기글

▲ 한국유전자세포치료학회 회장에 선출된 이성욱 교수 이성욱 교수(대학원 생명융합학과)가 지난 9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국유전자세포치료학회(이하 KSGCT) 정기학술대회에서 제8대 학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19년부터 2년간. 2006년 설립된 KSGCT는 차세대 혁신 의약품으로 불리는 ‘유전자세포치료’의 기초연구, 개발, 임상 및 제품화를 이끌고 있다. 이성욱 교수는 “유전자세포치료는 최근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6개 제품이 품목허가를 받으며 첨단 바이오 의료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며 “국내에 학술 및 규제 관련 정보를 보급하고 회원 간 협력과 세계적 연구팀과의 네트워크 확립을 도모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교수는 한국핵산학회 회장을 지냈고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생명보건·의료분야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교수는 이외에도 미국 유전자세포치료학회 공식 저널 ‘Molecular Therapy-Nucleic Acids’ 등 국제 저명학술지 편집위원과 한·중·일 핵산연구학술대회 ‘A3RONA’ 조직위원장, 유전자치료제 개발업체 알지노믹스(Rznomics, 단국대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대표이사를 겸임하고 있다.

문승진

|

피플

ICT 모의분쟁조정·창업경진대회 수상 이어져

2018.11.08

4,337

인기글

재학생들이 각종 경연대회에서 수상이 이어졌다. 지난 2일 이화여대에서 열린 ‘2018 ICT 모의분쟁조정 경연대회’에서 법학과 아이씨(IC, Intervene of Conflict) 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이씨(IC, Intervene of Conflict) 팀은 법학과 12학번 김영제, 김정규, 정준용, 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김호은, 이송이 학생으로 구성됐다. ▲ 최우수상을 수상한 '아이씨' 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씨 팀은 정보보호산업분쟁 피해보상 청구를 주제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조정을 시연했다. 아이씨팀은 사례를 기반으로 신청인, 피신청인, 조정위원, 간사로 역할을 분담해 시연했다. 분쟁조정과정에 대한 시연의 참신성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이씨 팀장 김영제 학생은 “경연대회를 준비하며 정보보호 산업분야를 깊이 학습할 수 있었고, 수업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실제 분쟁 조정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법학도로서 자긍심을 느낄 수 있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주최로 열린 이번 대회는 단국대, 고려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상명대 등 학생들이 참여해 최종 6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용인시 대학연합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우수상·우수상 지난달 31일 글로컬산학협력관에서 열린 ‘용인시 대학연합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창업동아리 인디카튜닝팀(오수현 외 3명)과 뉴스독벤쳐스팀(이종한 외 2명)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 ‘용인시 대학연합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단체사진 인디카튜닝팀의 ‘3D 자동차 가상 튜닝 플랫폼’ 은 자동차 차종에 맞는 입체 모델(3D)을 화면에 띄워 합법적인 선 안에서 가상튜닝을 지원하는 앱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특히 앱 베타서비스 출시 후 1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누적 수를 달성해 눈길을 끌었다. 뉴스독벤쳐스팀의 ‘온라인 커뮤니티 검색 엔진을 활용한 디지털 홍보 및 브랜드 관리 솔루션’은 미디어 전문 검색 엔진으로 가짜 뉴스를 추적하는데 최적화된 시스템을 선보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창업지원단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용인지역 대학생들의 창업아이디어를 발굴·상용화하기 위해 열렸다. 이번 대회는 단국대, 경희대, 명지대, 한국외대 등 용인시 대학생 총 12개 팀이 본선에 진출, 공개 프레젠테이션으로 진행됐다.

가지혜

|

학술

‘김소예 장학금’ 전달, 국문과 학생 4명에게 2,700만원 수여

2018.11.06

5,650

인기글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난 딸(김소예, 국문과 13학번)의 친구들에게 써달라며 지난 9월 장학금을 기탁한 김은양 씨가 6일(화) 딸의 모교를 찾아 김소예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장학금 전달식에는 김현수 문과대학장과 국문학과의 윤재환 학과장, 한정한 교수, 김옥성 교수, 장학생으로 선발된 한동훈, 김현주, 정지원, 배유리 학생이 참석했다. ▲ '김소예 장학금' 전달식 단체사진. (앞줄 왼쪽부터) 정지원, 배유리 장학생, 김은양 씨, 한동훈, 김현주 장학생. (뒷줄 왼쪽부터)김현수 문과대학장, 국어국문학과 한정한 교수, 윤재환 학과장, 김옥성 교수, 김도언 조교 김은양 씨는 “가정형편이 어려웠던 시절, 소예에게 많은 것을 해주지 못해 아쉬웠다”며 “이제 소예를 하늘나라로 보낸 마음이 조금 안정 돼 학과 친구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 씨는 2,700만원을 기부하며 국문과 학생 중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학생 2명, 인문학을 사랑하는 학생 2명을 장학생으로 선발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국문과는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한동훈(14학번), 김현주(16학번) 학생을 선발해 3학기 동안 150만원씩을 수여하기로 했다. 김소예 학생이 참가했던 ‘신세계 지식향연 인문학 캠프’에 참가하는 정지원(16학번), 배유리(16학번) 학생도 선발되어 30개월 동안 매달 30만원을 지급받게 되었다. 한동훈 학생은 “항상 밝은 얼굴로 누구보다 대학 생활을 열심히 한 김소예 선배를 기억한다”며 “사랑을 베풀어주신 어머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김소예 장학생’으로서 학업에 더욱 전념하겠다”고 했다.

문승진

|

발전기금

“한국어 최강자는 바로 나!” 외국인 유학생 말하기대회 열려

2018.11.02

3,419

인기글

우리 대학 국제교육센터가 1일(목) 죽전캠퍼스 학생극장에서 ‘외국인 유학생 말하기대회’를 열었다. 양 캠퍼스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부생, 대학원생, 교환학생, 어학원생 4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그동안 갈고 닦은 한국어 실력을 뽐내고 공연을 즐기는 축제의 장이었다. 말하기대회에는 총 30명이 출전했다. ‘한국’, ‘한국어’, ‘한국사람’, ‘한국문화’ 등을 주제로 저마다 한국생활을 하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펼쳤다. ▲ 부이띠현(왼쪽), 테일러(오른쪽) 어학원생이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해 발표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온 어학원생 부이띠현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여행지’ 노화도를 소개했고 미국인 어학원생 테일러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로 ‘보정동 카페거리’, ‘한강’, ‘에버랜드’ 등을 발표했다. 표현력, 내용구성, 발음 및 억양, 관객호응 4가지 기준으로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호린산(말레이시아, 어학원생)이 대상을 받았다. ▲ 대상을 받은 호린산(오른쪽)이 한정한 국제처 부처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했다. 호린산은 ‘한국인 문신의 관점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어를 8개월 남짓 학습한 실력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확한 발음과 청중을 사로잡는 화술로 대상을 받았다. ▲ 사물놀이와 태권도 시범단 공연 등이 이어져 다채로운 행사가 됐다. ▲ 심재우 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심재우 국제처장은 “한국어 말하기대회는 양 캠퍼스에서 유학하고 있는 모든 외국인 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특별한 시간”이라며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이 향상 되고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승진

|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