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65/140
“한국어 최강자는 바로 나!” 외국인 유학생 말하기대회 열려

2018.11.02

3,423

인기글

우리 대학 국제교육센터가 1일(목) 죽전캠퍼스 학생극장에서 ‘외국인 유학생 말하기대회’를 열었다. 양 캠퍼스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부생, 대학원생, 교환학생, 어학원생 4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그동안 갈고 닦은 한국어 실력을 뽐내고 공연을 즐기는 축제의 장이었다. 말하기대회에는 총 30명이 출전했다. ‘한국’, ‘한국어’, ‘한국사람’, ‘한국문화’ 등을 주제로 저마다 한국생활을 하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펼쳤다. ▲ 부이띠현(왼쪽), 테일러(오른쪽) 어학원생이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해 발표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온 어학원생 부이띠현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여행지’ 노화도를 소개했고 미국인 어학원생 테일러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로 ‘보정동 카페거리’, ‘한강’, ‘에버랜드’ 등을 발표했다. 표현력, 내용구성, 발음 및 억양, 관객호응 4가지 기준으로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호린산(말레이시아, 어학원생)이 대상을 받았다. ▲ 대상을 받은 호린산(오른쪽)이 한정한 국제처 부처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했다. 호린산은 ‘한국인 문신의 관점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어를 8개월 남짓 학습한 실력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확한 발음과 청중을 사로잡는 화술로 대상을 받았다. ▲ 사물놀이와 태권도 시범단 공연 등이 이어져 다채로운 행사가 됐다. ▲ 심재우 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심재우 국제처장은 “한국어 말하기대회는 양 캠퍼스에서 유학하고 있는 모든 외국인 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특별한 시간”이라며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이 향상 되고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승진

|

행사

이우걸 교수(화학공학과), 국무총리표창 수상

2018.11.02

3,759

인기글

이우걸 교수(화학공학과, 현 죽전캠퍼스 학생처장)가 한국석유화학협회로부터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협회는 지난 달 31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제10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해 석유화학산업의 지속적 발전과 신산업 분야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인, 교수, 연구자들을 포상했다. ▲ 산업경쟁력 강화 공로로 국무총리표창을 받은 이우걸 교수 이우걸 교수는 5,000여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한 ‘한국공업화학회’의 편집이사, 학술이사, 전무이사 등을 역임하며 화학산업 진흥에 앞장서왔다. 이 교수에 따르면 “한국공업화학회는 국내 대표적인 학회이며 영문 학회지는 글로벌 동일계열 저널에서 인용지수 상위 10% 이내에 들어갈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다”고 했다. 이 교수는 “현재 동 학회의 생체재료분과회장을 맡아 손상된 뼈나 조직을 대체하는 생체재료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며 “생체재료는 인간 수명의 연장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반도체와 3D, 정밀화학분야가 상호 접목된 새로운 융합학문 분야”라며 평가했다. 이 교수는 단국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오레곤주립대에서 화학반응과 생명화학분야 연구로 석, 박사를 취득했고 2003년 우리 대학 전임교원으로 임용됐다. 화학산업의 날은 1972년 화학산업의 토대를 닦은 울산석유화학단지 준공을 기념해 제정되었다. 올해 기념행사는 사상 최초로 관련 산업이 수출 500억 달러를 돌파해 화학산업인의 노고와 성과를 격려하는 자리가 되었다.

문승진

|

피플

김지우 군, 스타트업 사업 아이템으로 1억원 수주

2018.10.22

4,402

인기글

갓 입학한 새내기가 정부 창업지원사업비 1억원을 수주해 화제. 창업인재전형으로 입학한 김지우 군(소프트웨어학과 1년)이 자연재해를 입은 농민의 피해보상 청구 일손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농작물재해손실분석 소프트웨어)을 기획했기 때문이다. ▲ 김지우 군(왼쪽)과 '블루블랩' 사업화에 도움을 준 문지원 멘토(오른쪽) 김 군은 이달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앞으로 10개월간 창업자금 1억원을 받는다. 김 군에 따르면 프로그램은 “자연재해 피해 농작물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만하면 면적당 재해 손실량을 자동 산출하고 피해보상을 위한 서류작업도 쉽게 해준다”고 한다. ▲ 김지우 군이 개발 중인 농작물재해손실분석 프로그램. 스마트폰 카메라로 간단히 촬영하면 농작물 손실량을 자동으로 산출해준다. 울산 신정고를 졸업한 김 군은 고등학교 재학 시에도 창업에 관심이 많아 지역 학생들과 연대해 소셜벤처 활동을 하였다. 특히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나 소상공인 활성화 등 IT환경을 활용한 사회적 약자층 문제를 개선하는 데 관심이 많았다. 특히 경주에서 산딸기를 재배하는 할아버지가 느닷없는 태풍으로 농작물 피해를 입은 것을 목격하고 자연재해를 입은 농가들의 제도적 보상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생각이 이번 아이템 발굴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김 군은 관련 아이템을 상품으로 연계하기 위해 현재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과 SW중심대학사업단으로부터도 각각 500만원씩 모두 일천만원의 지원금도 받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사업장은 판교 테크노밸리에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마련되어 있다. 스타트업 명칭 ‘블루블랩(Blue Blab)’에 대해 “블루는 신뢰를, 블랩은 정보를 전달한다는 뜻에서 착안했다”며 “신뢰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기업으로 키우자는 뜻을 담았다”고 한다. 사명을 영어로 지은 것은 해외진출 등 국제화를 염두에 두었다는 뜻이다. 김 군은 “앞으로 해당 아이템을 성공시켜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라며 틈나는 대로 전공 외에도 경영학 공부를 더해 훌륭한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문승진

|

피플

안명현 군, 세계적 사진대회 ‘IPA 2018’ 입상

2018.10.18

4,529

인기글

전 세계 사진작가들이 참가하는 국제대회에서 우리 대학 재학생이 입상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안명현 군(사회복지학과 4학년). 뉴욕에서 개최된 ‘International Photography Awards(이하 IPA) 2018’에서 안명현 군은 Fine Art, Abstract 분야 가작상(Honorable Mention)의 영광을 안았다. 시상식은 오는 28일 뉴욕 카네기홀에서 진행된다. IPA는 매년 100여 개국에서 2만여 점의 작품이 출품되는 세계 최고의 온라인 사진대회로 꼽히고 있다. IPA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지닌 사진작가들의 업적에 경의를 표함과 동시에, 새롭고 재능있는 인재를 발굴해 국제 사진상을 수여한다. 광고, 건축, 책, 예술, 영상, 풍경, 인물 등 총 10개 분야에 지원할 수 있으며 전문과 비전문가 영역으로 지원 분야가 나뉘기 때문에 학생들도 참가할 수 있다. ▲ 물웅덩이에 반사된 폐건물을 담은 안명현 군의 입상작 “The beauty of the moment and change of perspective” ; 누군가 정해놓은 아름다움이 아닌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움을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하고자 함 안명현 군은 2년 전 사진에 입문했다. 미디어를 통해 봐오던 세상의 이미지는 그의 눈에 비친 모습과 같지 않았다. 본인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직접 사진에 담아 표현하고 싶었다. 틈틈이 작품을 SNS 사진그룹에 올리며 아마추어 활동을 이어갔고, 평소 안명현 군의 작품에 관심을 가져온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사진의 속성과 철학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됐다. ▲ 공공인재대학 사회복지학과 안명현 군 안명현 군은 “졸업 후 전공을 살려 사회복지 분야에서 열심히 일할 계획이지만 사진 공부를 꾸준히 유지할 생각이다. 전공 분야가 아닌 곳에서도 얼마든지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걸 학우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었다.”는 입상 소감을 밝히면서 “사진기술을 꾸준히 갈고 닦아 앞으로 열리는 도쿄, 뉴욕 국제 공모전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는 포부도 전했다.

윤영환

|

이슈

단국대, 독립기념관에 색(色)을 더하다

2018.10.11

3,646

인기글

천안캠퍼스 지역사회봉사단이 천안 독립기념관 벽화 그리기 봉사 활동으로 지역의 역사문화 명소를 아름답게 단장했다. 재학생과 교직원 80여 명으로 구성된 천안캠퍼스 지역사회봉사단은 지난 9월 28일부터 이번 달 7일까지 열흘간 독립운동, 무궁화, 태극기 등 나라 사랑을 주제로 벽화를 그렸다. 임시정부 수립 및 3.1운동 100주년 기념을 위한 독립기념관 새 단장 계획에 따라 독립기념관이 대학에 협조를 요청했고, 우리 봉사단은 이에 따라 독립기념관 남벌다리를 중심으로 길이 30미터, 높이 4미터의 벽화 두 개 작품과 둘레 4.5미터의 기둥 열두 개 작품을 완성했다. 이번 벽화 그리기 봉사 활동에는 도료생산 기업인 노루페인트가 벽화 그리기에 쓰인 페인트 전부를 후원하며 힘을 보태기도 했다. ▲ 김수복 천안캠퍼스 부총장이 독립기념관에서 벽화 봉사 활동을 진행하는 재학생들을 찾아 격려했다. 벽화 그리기에 참여한 김서연 학생(공예과 4학년)은 “주말과 공강 시간을 활용해 벽화 봉사 활동에 참여하면서 순국선열의 희생과 노력으로 이룩한 독립의 의미와 나라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 독립기념관 남벌다리에 벽화를 그리고 있는 봉사단원들의 모습 한편, 우리 대학은 해외 봉사 활동, 농촌 봉사 활동, 취약계층 멘토링 등을 진행하며 사회공헌 활동에 힘써온 ‘단국대 사회봉사단’과 더불어 ‘천안캠퍼스 지역사회봉사단’을 새로 창단해 지역사회 밀착형 봉사 활동을 더 활발히 진행한다. ‘천안캠퍼스 지역사회봉사단’은 천안 및 충남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봉사 활동을 펼치며 교시인 ‘진리·봉사’를 실천할 계획이다.

이현주

|

이슈

“문화와 전통을 만들어 가다!” 의과대학 5기 동문 홈커밍데이 개최

2018.10.06

3,421

인기글

- 의과대학 의학과 5기 동문 대학발전기금 7천 6백만 원 전달 - 모교 사랑을 실천하는 문화와 전통으로 자리 잡아가는 홈커밍데이 6일 오후 3시 천안캠퍼스 의과대학에서 ‘의학과 5기 졸업 20주년 기념 홈커밍데이’ 행사가 열렸다. 행사에는 강대식 대외부총장, 김재일 의과대학장, 조종태 단국대병원장을 비롯한 대학 및 병원 관계자들과 이정민 단국대 의학과 5기 동문회장과 지준영 의과대학 총동문회장을 비롯한 동문 및 재학생 등 100명이 참석했다. ▲ 5기 동문이 발전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홈커밍데이 1부 행사는 의학과 5기 동문 소개와 더불어 재학생 오케스트라 동아리 메디컬 챔버가 선배를 위해 준비한 환영공연으로 시작됐다. 5기 동문이 보내준 추억이 가득한 사진으로 준비한 졸업생 소개 영상은 ‘응답하라 시리즈’를 오마주한 듯 90년대의 정취를 잘 나타냈고 참석자들을 추억으로 안내했다. 이어 단국대 의학과 5기 동문은 대학발전에 이바지하고 모교 사랑을 실천하고자 7천 6백만 원의 대학 발전기금을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전달했다. 2부 행사에서는 기부자 동판 기념촬영, 기념 식수, 의학관 투어와 만찬을 함께 하며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 메디컬 챔버 공연 모습 ▲ 못갖춘 마디 공연 모습 의과대학 홈커밍데이는 지난 2014년부터 5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모교와 동문 간의 교류는 물론 재학생들이 선배와 만나 교류하는 시간을 가지며 자연스러운 멘토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동문과 대학이 재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고 있기도 하며, 대학 발전기금 조성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기부자 동판 기념촬영 ▲ 기념식수 발전기금을 전달한 의학과 5기 이정민 동문은 “20년 전 낯선 곳이었던 이 강당에 얼굴에 세월은 조금 묻었지만 당당한 모습으로 섰다. 92학번은 ‘의과대학 헝그리 학번’이라 불릴 정도로 부유한 친구들이 없었는데 당시 신흥 명문대학 단국대학에서 치열하게 공부할 수 있어 자랑스러운 동기들이 많은 것 같다.”고 하면서 “목표한 발전기금 1억을 채우지 못했지만, 역대 최대인원인 5기 27명 전원이 모금에 참여한 것에 큰 의의를 두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 5기 동문 기념촬영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5기를 맞이하는 홈커밍데이가 의과대학의 전통으로 자리잡는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 “동문 여러분들을 위해 마련한 자리니만큼 뜻깊은 시간을 가지길 바라며 어렵게 모아주신 발전기금은 대학의 발전과 의과대학 후배들을 위해 뜻깊게 쓰겠다.”고 감사를 전했다. 우리 대학은 발전기금을 기부한 의학과 5기 동문의 이름을 의과대학 기부자 동판에 새겨 감사를 전했다.

이현주

|

행사

운동으로 하나 된 단국인…‘2018 단국체전’ 성황리 끝

2018.10.05

3,680

인기글

2018년 체육대회가 막을 내렸다. 학생들은 강의실을 잠시 벗어나 청량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운동을 통해 하나가 되었다. 죽전캠퍼스에선 1일(월)~2일(화) 축구, 농구, 피구 등 구기 종목 예선이 열렸고 푸드 트럭과 미니게임Zone도 설치됐다. 4일(목)에는 예선을 뚫은 각 단과대학 대표 선수들이 모여 결승전에서 만나 최고 팀을 가렸다. 이 기간 번외경기로 E-Sports 대회도 열어 학생들의 참여를 높였다. ▲ 남재걸 행정학과 학과장(게임진행자 왼쪽)이 학생들과 함께 '한마음체전'에 참가해 '협동 볼 바운딩' 경기를 하고 있다. ▲ 소속 단과대학 대표 선수들 경기를 응원하는 학생들 특히 4일(목) 대운동장에서는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한마음체전’이 열렸다. 학생들만 참여하던 기존 체전과 달리 단과대학 학장 등이 참여해 사제의 정을 나눴다. ‘협동 볼 바운딩’, ‘전략 줄다리기’, ‘4인 협동 계주’ 등 협동심을 가릴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 돼 ‘한마음체전’의 취지도 살렸다. 사범대학이 한마음 체전 우승을 차지했고 상경대학과 건축대학이 각각 2위, 3위에 올랐다. 천안캠퍼스에선 4일(목) 하루 동안 대운동장에서 다채로운 경기가 열렸다. 축구, 족구, 농구 등 구기 종목과 미션달리기, 전략줄다리기 등 팀 종목이 어우러졌다. ▲ 천안캠퍼스 '2018 안서체전' 시상식 ▲ 안서체전에 참가한 학생들이 체전 종료 후 기념촬영을 했다. 참가 선수들은 단과대학을 대표해 경기에 임했고 응원전과 경품 추첨 등 경기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호응을 얻었다. 스포츠과학대학이 우승했고 외국어대학과 공공인재대학이 2위, 3위에 올랐다.

문승진

|

행사

나노바이오의과학과 박사과정 김호용 학생, 국제학술지 주저자로 논문 게재

2018.10.04

3,850

인기글

우리 대학 나노바이오의과학과 박사과정 김호용 학생이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지수)급 국제저명학술지인 ‘응용 재료 및 인터페이스 저널’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에 지난 6월과 8월 연속해서 논문을 게재해 주목을 받고 있다. 위 저널은 저널의 인용정보를 수치로 나타내는 지수인 IF(Impact Factor)가 8.097로 상위 10%에 해당하며 Materials Science 학문 분야 275개 저널 중 22위를 기록하고 있다. ▲ 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 김호용 학생 이번에 게재된 논문은 “자가 치아조직 유래 줄기세포와 결손부 맞춤형 지지체를 이용한 환자맞춤형 치조골 재생기술의 개발”에 대한 연구다. 보건복지부의 “질환 극복 기술개발 사업 및 교육부 기본연구 지원사업”으로 진행됐다. 생리활성인자(성장인자, 호르몬 등 단백질 의약품) 용액을 낙엽-적층형 구조를 가지는 입자 및 시트에 담그는 손쉬운 방법을 통해 이들의 서방형 방출이 가능했으며, 방출된 생리활성인자가 치료를 목표로 한 조직을 효율적으로 재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서방형 제제는 약물의 방출 또는 용출 기전을 조절해 체내에서 장시간 동안 약물을 방출하는 의약품 제조 기술 중 하나로 약이 체내에서 천천히 흡수되도록 해 약효가 오래가도록 한 약이다. 따라서 생리활성인자의 서방형 방출은 체내 안정성이 낮은 생리활성인자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김호용 학생의 연구실(생체의료고분자연구실)에서는 이러한 생리활성인자의 서방형 방출 및 임상 적용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세계 최초로 낙엽-적층형 구조를 가지는 입자 및 시트를 개발하였고 2017년 11월에 식약청으로부터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뼈 재생에 중점을 둔 이번 연구에서 이미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생리활성인자인 BMP-2(Bone Morphogenetic Protein-2)를 낙엽-적층형 구조에 탑재함으로써 임상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상 적용이 가능하며 생리활성물질의 서방형 방출이 가능한 상용화된 시스템이 보고된 바 없는 현 상황에서 이룬 쾌거라 할 수 있다. ▲ 낙엽-적층형 구조를 가지는 시트의 뼈 재생 촉진 작용기전 및 동물실험을 통한 뼈 재생 촉진 거동 ▲ 낙엽-적층형 구조를 가지는 미세입자 및 미세입자로부터 생리활성인자 (BMP-2)의 서방형 방출 모식도 논문의 교신저자를 맡은 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 오세행 교수는 “치과 영역에서 임플란트 시술 시, 더 빠르고 튼튼한 치조골의 재생은 임플란트 적용 환자 수의 확대 및 임플란트 이식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필수 조건으로 이번 연구가 치조골의 재생에 새로운 치료기법으로 상용화될 수 있는 기술이라 판단된다.”고 하면서 “고령화 인구의 증가에 따른 치과영역의 뼈재생 뿐만 아니라, 손상된 연골(골관절염/디스크 치료용), 피부(화상/당뇨성 족부 괘양 치료용)의 재생을 촉진 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의약품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윤영환

|

학술

정철 교수(커뮤니케이션학부), MBC ‘토크 노마드’ 고정 출연

2018.09.21

3,688

인기글

우리나라 대표 카피라이터로 평가받는 정철 초빙교수(커뮤니케이션학부)가 MBC 예능프로그램 ‘토크 노마드-아낌없이주도록’에 고정출연 한다. ▲ 정철 초빙교수(커뮤니케이션학부) ▲ 9월 21(금) 방영 예정인 MBC '토크 노마드-아낌없이주도록' 티저 영상이 공개됐다. 토크 노마드 MBC 예능프로그램은 9월 21일(금) 저녁 8시 50분 첫 방송을 시작으로 총 8회 방영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국내외 유명 드라마, 문학, 예술, 영화 속 촬영 장소를 찾아 다양한 이야기를 교환하는 인문학 예능 토크 프로그램이다. 고정 출연진은 정철 교수 외에 영화평론가 이동진, 개그맨 김구라, 남창희가 함께 한다 . 정철 교수는 “카피라이터 30년 내공을 바탕으로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고 전했다. 정 교수는 우리 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빙교수로 임용된 후 '카피라이팅', '누구나 카피라이터' 등을 강의하며 저널리스트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김창해

|

이슈

‘책 읽는 가을’, 도서관 주간 맞아 다양한 행사 열려

2018.09.21

3,120

인기글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양 캠퍼스 도서관이 다양한 독서 장려 행사를 개최했다. 작가 특강, 독서캠프, 경품 추첨 등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열린 것. ▲ 퇴계기념중앙도서관에서 재학생들이 신간 구입 신청을 하고 있다. 죽전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은 17일(월)~20일(목) 나흘간 3층 로비에서 도서전시회, 북마켓, 도서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신간 2천여 권을 전시하고 학생들이 구입을 원하면 도서관에서 즉시 ‘희망도서’로 구입해 대출해줬다. 도서관에 다수 소장돼 등록되지 못한 기증도서와 부록 문구류를 무료로 나눠주기도 했다. ▲ 특강을 통해 재학생들과 만난 유현준 교수(좌)와 서민 교수(우) 최근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저자 특강도 이어졌다. 저서 「어디서 살 것인가」로 유명한 홍익대 유현준 교수는 ‘가족구성원의 변화와 도시 발전의 연관성’, ‘걷고 싶은 거리의 공통점’ 등 전공 관련 이야기를 쉽고 재밌게 전했다. 서민(의과대학) 교수도 저자 특강에 나섰다. 서 교수는 “얼마 전 여행을 가서 ‘호모데우스’를 읽었다. 워낙 두껍고 어려운 책이라 겁이 났지만 읽고 나니 나의 한계를 뛰어 넘는 재미를 느꼈다”며 독서의 즐거움을 전했다. 이에 앞서 천안캠퍼스 율곡기념도서관은 지난 11일(화)~12일(수) 이틀간 신간 전시회와 김풍 작가 초청특강을 진행했다. 최근 출간된 2천여 권을 전시하고 재학생들이 필요한 책을 직접 선택해 즉시 대출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설문조사 참여자들에게는 필통과 파일 등의 학용품을 증정했다. ▲ 김풍 작가(우)가 율곡기념도서관에서 재학생에게 자신의 책을 선물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12일(수) 도서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 김풍 작가의 특강에는 80여 명의 대학 구성원이 참석했다. 웹툰 작가와 방송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풍 작가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가를 찾는 훈련을 통해 충분히 자신을 분석해야 하고, 자신만의 고유한 판단 기준을 찾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가치관이나 평가에 휘둘리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진로를 고민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문승진

|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