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372 |
  •  페이지 179/338
우리대학 교수 저서 7종, 2010 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2010.06.22

5,690

파일 인기글

총 10개분야 386종 가운데 7종 선정 출판부 발행도서도 3종 포함 우리대학 교수들의 저서 7종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2010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특히 출판부에서 발행한 3종이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선정 도서는 「다산학의 신조명(김상홍, 2009)」, 「영마루의 구름-춘원 이광수의 친일과 민족보존론(김원모, 2009)」, 「한국인의 얼굴[Reimagining the Korean Face](나재오, 2009)」 이다. 「다산학의 신조명」은 김상홍 명예교수가 지금까지 오랜 기간을 통해 연구해 온 다산학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총체적으로 새롭게 조명하면서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방향을 제시한 역작이다. 저자는 다산 연구가 한 시대의 문화적 특성을 해명하는 데 그치기보다는 다산의 실사구시의 생각과 이론들을 오늘날 인간의 삶의 문제와 결부시켜 현실에 유익하면서도 진보적인 연구 성과들을 도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영마루의 구름」은 방대한 자료와 치밀한 검증을 통해 춘원 이광수의 친일문제와 민족보존론을 고찰하고 있다. 김원모 명예교수는 춘원에 대한 편협한 왜곡평가를 지양하며 이를 타파하기 위하여 실증사학적 중층분석을 시도했다. 저자는 책에서 ‘과연 춘원은 민족을 저버리고 일련탄생식(一蓮托生式) 골수 친일했는가? 아니면 민족보존을 위해 민족정신을 밀수입 포장해서 거짓 친일(내재적 민족운동)했는가?’ 이 두 가지 상반된 문제의 진위를 조선총독부 경무국 극비문서와 재판기록물을 통해 새롭게 밝혀놓았다. 「한국인의 얼굴」에는 나재오 교수의 관심 연구분야인 우리의 혼이 깃든 한국의 탈, 장승, 불상 등의 얼굴을 특유의 그래픽 스타일로 단순하고 재미있게 표현하여 ‘한국디자인’의 스타일을 탐구하였다. 또한 작품집에는 부록 형식으로 한국 전통문화 요소를 청동, 토기, 회화, 불상, 도자, 금속, 목칠, 석조, 건축, 복식, 민속, 응용 등 12개 부문으로 나누어 명확하게 분류하고, 방대한 자료에서 디자인 활용 가치가 높은 작품을 별도로 뽑아 사진 자료 600여 점과 시각적으로 상징화된 디자인 작품 500여 점을 원색으로 수록하였다. 이외에도 안희진 교수(한국어교육센터장)의 저서 「소동파에게 시를 묻다(청동거울,2009)」, 허재영 교수(교양학부)의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도서출판 경진,2009)」와 「한국어의 어제 그리고 오늘(공저, 도서출판 역락,2009)」, 가상준 교수(정치외교학과)의 「한국 국회와 정치과정(공저, 도서출판 오름,2010)」 등이 문광부 2010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안희진 교수는 『소동파에게 시를 묻다』에서 중국 북송 시대의 대문호인 소동파의 시를 통해 시가 문학으로서 진정한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깊이있는 내용과 함께 가장 좋은 기교로 표현되어야 함을 역설하고 있다. 한편 2010 문광부 우수학술도서는 2009년 5월 1일부터 2010년 3월 31일 사이에 국내 초판 발행된 도서 가운데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총류 10종, 철학 19종, 종교 11종, 사회과학 132종, 순수과학 12종, 기술과학 85종, 예술 20종, 언어 22종, 문학 45종, 역사 30종 등 총 10개 분야 386종이 선정됐다.

이기태

|

이슈

장호성 총장 ‘OBS초대석’ 출연

2010.06.22

5,607

파일 인기글

장호성 총장은 지난 13일 OBS(경인방송)와 특별 인터뷰를 했다. ‘OBS초대석’에 출연한 장 총장은 인터뷰에서 캠퍼스 이전 성과와 지역에서 대학의 사회적 역할, 구조조정 및 특성화 계획, 대학 발전전략 등을 대담 형식으로 50분간 밝혔다.

송덕익

|

동영상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 선정, 우수인재 선발 탄력받아

2010.06.22

5,180

인기글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 선정, 우수인재 선발 탄력받아 건학이념과 대학상을 구현할 창의적 인재 선발이 탄력을 받게 됐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최근 엄정한 심사를 거쳐 단국대 등 29개교를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으로 발표하고 대학당 8억원 내외의 국고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 선정에 따라 단국대는 정원외 모집입원을 포함한 전체 모집인원 5,605명 중 15%에 해당하는 840명(죽전 419명, 천안 421명)을 수시전형을 통해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선발하게 된다. 전체모집인원 중 15%, 입학사정관제 선발 입학사정관도 96명으로 확대 단국대는 ‘창의적인재, IT․CT․BT인재, 사회적배려대상자, 지역인재, 진취적인재’ 등 12개의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우리 대학 인재상에 부합하는 창의적, 진취적, 실용적, 글로벌 인재를 선발하게 된다. 또한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전임사정관, 위촉사정관 등 기존의 사정관 68명을 96명으로 확대하고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특기자전형을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제외하되 사회적 배려층과 지역인재를 흡수할 수 있는 전형은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면접방식도 큰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단국대는 획일화된 면접방식을 벗어나 전형유형별로 다양한 면접방식을 통해 지원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유연면접시스템’을 도입해 ‘창의적인재’는 발표면접, ‘진취적인재’는 토론면접, ‘IT․CT․BT인재’는 Lab면접을 각각 치른다. 대교협은 단국대가 도입한 유연면접시스템이 “수험생에 대한 평가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전형을 통한 학생선발의 취지도 충분히 살렸다”고 평가했다. 입학사정관제를 총괄하는 입학전형팀은 선임사정관, 전임사정관, 교수전임사정관, 위촉사정관 등으로 구성되고 위촉사정관의 경우 교수, 외부 전문가, 명예교수 등 다양한 인력풀을 갖추게 된다. 단국대는 특히 입학사정관들로 하여금 다양한 사례를 사전 학습하고 교육매뉴얼 작성 및 활용, 온라인 서류평가시스템 활용, 서류나 면접 등 모의평가, 윤리강령 숙지, 분쟁 및 사례교육을 강화해 입시 공정성과 윤리성, 전문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단국대는 ‘①사전고지(전형취지, 지원자격, 선발기준, 선발방법, 제출서류 등) → ②서류평가(1, 2차) → ③면접평가(1, 2차) → ④최종심의(최종 선발)’란 다수․다단계 평가를 치러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재훈 입학처장은 “단국대는 기본적으로 고교의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중시해 공교육의 정상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며 “고교-대학간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 운영과 사회의 적극적인 의견수렴 및 다양한 정보공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입학사정관제를 모범적으로 정착시키는 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창해

|

입시

교수동정... 오명환 석좌교수, 지동선 교수, 정학수 교수

2010.06.18

7,009

파일 인기글

• 오명환 석좌교수, 유·무기 전자발광기술 분야의 세계적 과학자로 선정 오명환 석좌교수는 지난 5월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 ‘2010년 국제학술대회 및 전시회’에서 20여 년간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유·무기 전자발광기술 분야의 세계적 과학자로 선정됐다. 오 교수는 1980년대에 산화물반도체에 관한 응용연구를 시작으로, 박막전자소자, 유기발광다이오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약 2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국내외 특허를 약 30건 발명·보유하고 있다. • 지동선 교수, 지식경제부 ‘2010 섬유산업스트림사업’ 공모과제 최종 선정 지동선(파이버시스템공학과) 교수의 ‘인체 친화성 머스트해브(Must-Have) 헴프(Hemp, 대마) 의류제품 개발’ 사업이 ‘2010년 섬유산업스트림간 협력기술개발 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섬유스트림사업은 섬유산업의 기술혁신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차별화 기술 및 신공정 개발 지원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번 개발사업은 우리대학을 비롯해 신한모방(주)이 주관하고 (주)방림, 화흥섬유, (주)나눔플래닝 및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이 컨소시엄형태로 참여하며 2년간 총 14억원의 정부출연금을 지원받아 진행된다. • 정학수 교수, 서울음악대상 수상 정학수(성악과) 교수는 지난 15일 한국음악평론가협회가 주관하는 ‘제 26회 서울음악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정 교수는 오페라 , 등 100여회에 걸쳐 주역으로 출연하였고 오페라 , 등을 총감독하였으며 이 외에도 독창회, 해외연주 등 성악 문화 발전에 이바지한 점을 평가받았다. 시상식은 7월 5일 오후 6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다.

노현정

|

피플

단국대-한기대, 몽골서 연합봉사활동

2010.06.17

6,184

파일 인기글

19일~29일까지 의료, 교육, 기술봉사 전개 충청권 두 대학이 특화분야를 융합해 해외봉사활동에 나선다. 단국대 천안캠퍼스와 한국기술교육대(한기대)는 16일(수) 오전 9시 단국대 천안캠퍼스 국제회의장에서 단국대 80명, 한기대 30명 등 사회봉사단원 1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프론티어-2010년 몽골봉사단 공동발대식’을 갖고 오는 19일부터 9박 11일간 몽골봉사활동을 전개한다. ▶ 단국대와 한기대 봉사단이 발대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로 다른 단체나 기관이 손을 잡고 연합 해외봉사에 나선 것은 기업이나 대학생 동아리의 경우 일부 있었으나 대학간 협력모델로서의 공동 시행은 드문 사례다. “의료, 교육봉사에 강점을 지닌 단국대 천안캠퍼스와 농기계 수리 등 기술봉사를 펼쳐온 한기대의 경험을 융합해보자”는 양 대학 총장간의 약속이 현실화 된 것이다. 지난해 6월 장호성 단국대 총장과 전운기 한기대 총장은 지역대학간 상생을 위한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며 전격적으로 교류협약을 체결하고 특히 해외봉사활동 활성화에 공동보조를 취하자고 약속한 바 있다. 첫 연합 해외봉사활동에 걸맞게 양 대학은 각자의 강점을 최대한 살린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봉사단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남서쪽으로 30km 떨어진 가쵸르트 지역의 ‘85학교’에 캠프를 차리고 19일부터 29일까지 봉사활동을 펼친다. 가쵸르트는 단국대가 2007년부터 올해까지 네 차례 방문한 봉사지역이다. 의료봉사에 나서는 단국대병원과 단국대 치과병원은 내과, 정형외과, 안과, 치과 등 10개 진료과 20명의 의료팀이 가쵸르트 보건소와 울란바토르의 ‘몽골국립대 단국치과병원’에서 몽골인 2,000여명을 진료한다. 의료팀은 진료와 처치, 약제처방과 위생교육을 시행하고 치과분야는 보철치료까지 시행한다. 의료팀은 진료 외에 몽골의료진에 대한 선진 의료법 전수에도 나선다. 한기대는 현지의 열악한 전기사정을 감안해 태양열 전지판을 설치하고 85학교와 인근 가정의 전기 시설도 새것으로 교체해주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양 대학 봉사단은 교사로 나서 85학교 어린이들에게 영어, 한국어, 체육, 무용, 컴퓨터, 태권도, 미술을 가르치고 환경정화, 나무심기, 요리경연, 벽화그리기, 사물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친다. 몽골에 유학중인 단국대 재학생과 동문대 재학국립대 한국어과 학생 등 30명도 통역을 담당하며 봉사활동의 한 축을 담당한다. 봉사단은 캠프가 마련된 85학교와 인근 고아원에 컴퓨터, 세탁기, 자전거, 의류, 스포츠용품, 문구류 등 47종 7,514점의 생필품도 전달한다. 조인호 부총장은 발대식에서 “대학간 협력모델로서의 연합 해외봉사활동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고 더불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본다”고 말했다.

이규식

|

이슈

죽전캠퍼스, 신기술창업집적지역 선정

2010.06.11

5,525

인기글

총 57억원, 6,611㎡ 규모 경기도내 중소기업 신기술 창업 지원 죽전캠퍼스가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차세대 녹색기술(Software 및 Green IT 분야) 신기술창업집적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사업에는 정부지원금 17억원을 포함해 총 57여억원이 투입되며 내년 완공예정인 산학연구동에 총 6,611㎡ 규모의 관련 시설이 마련된다. 선정분야는 차세대녹색기술 IT/Software, 차세대녹색기술 에너지/전자재료, 차세대녹색기술 IT/환경, 차세대녹색기술 그린 IT 보안 및 소프트웨어 보안 기술 등 총 4개분야이다. 이를 통해 차세대 녹색 기술을 위한 IT, 에너지 및 정보전자용 소재와 환경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에따라 교책연구센터인 ‘녹색기술 특화연구센터’를 설립해 입주기업과 다양한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학당국은 입주업체를 돕기위해 관련분야 교수진과 연계한 산학협력을 추진하며, 산학협력센터의 전담 협력파트너(CP, Cooperating Partner)가 입주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기업지원 서비스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원 서비스 제공한다. 변종회 죽전캠퍼스 창업보육센터장은 “현재 경기도내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첨단 녹색기술 확보를 위한 전담부서 및 인력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신기술창업보육센터가 연구 컨설팅을 제공하고 창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태

|

이슈

강재철 교수 저서 외 3종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2010.06.07

6,335

파일 인기글

대한민국학술원이 6월 1일 발표한 우수학술도서 가운데 인문학 분야에 강재철 교수(대학원장, 국어국문학과)의 「한국설화문학의 탐구」를 비롯한 동양학연구소 및 우리 대학 교수들의 저서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한국설화문학의 탐구」에는 강재철 교수의 30여 년 간의 설화 연구 역정이 오롯하게 담겨 있으며, 2010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됨으로써 설화문학 연구사에 정당하게 자리매김하였다. 「한국설화문학의 탐구」만이 지닌, 설화 연구 시각의 다양성 제시, 한국설화의 전통적 접근 태도의 견지, 그리고 새로운 제재의 발굴, 새로운 테마의 개척 등등은 최근 우리나라 설화학계에 보기 드문 독창적인 성과물들로서 앞으로 설화학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민속문화의 전통이 개화기 이후 국제질서의 재편과정을 통해 변화한 양상을 고찰한 동양학연구소의 「한국 민속문화의 근대적 변용(단국대동양학연구소, 민속원)」, 정형 교수(일어일문학과)의 「일본문학속 에도,도쿄 표상연구(정형 외, 제이앤씨)」, 천병희 명예교수가 번역한 「에우리피데스 비극 전집(에우리피데스, 천병희 역, 도서출판 숲)」이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이번 우수학술도서를 발행한 우리 대학 출판부는 2007년에는 「셰익스피어 비극의 재발견」, 「먹거리의 기능성 물질과 건강」, 2008년에는 「고대가요연구」(김영수), 「한국현대체육사」(이학래), 2009년에는 「한한대사전」 등의 도서가 우수학술도로 선정된 바 있다. 출판부는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품격 높은 도서 출판과 보급을 통하여 학술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송덕익

|

이슈

볼링팀, 전국대회 단체전 우승

2010.06.07

9,797

파일 인기글

단국대 볼링팀이 전국대회 정상에 올랐다. 지난달 28일 서울 KBS 88볼링장에서 폐막된 ‘2010 국민은행배 KBS 전국대학생 볼링대회’에서 2개 팀이 출전한 단국대팀이 여자단체전 우승, 준우승을 독식하는 기염을 토했다. 27개팀이 참여한 여자단체전에서 스포츠경영학과의 김솔지, 윤이나, 김연주로 구성된 단국대 A팀은 같은 학과 김지연, 전은혜, 임가혜가 나선 단국대 B팀을 결승에서 만나 235대 207로 누르고 영예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우승을 거머쥔 김연주 양은 “같은 대학 동료끼리 결승에 올라 뿌듯했고 평소 연습에 매진한 게 좋은 결과를 맺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단국대팀은 마스터즈전에도 참가해 김지연이 2위, 김연주가 3위를 차지했다. 특히 김연주는 지난 1월 ‘제15회 아시아청소년볼링선수권대회’ 단체전(2인, 3인) 은, 동메달을 차지했고 3월에는 청소년국가대표에 발탁되어 태극마크를 달았다. KBS는 대회 결승 전 경기를 2TV로 방송했다. ▶ 시상대에 오른 우승팀 김솔지,윤이나,김연주(가운데)와 준우승팀 김지연,전은혜,임가혜(왼쪽)

이현주

|

이슈

성현찬 교수, 환경의 날 맞아 ‘근정포장’

2010.06.07

5,205

파일 인기글

성현찬 교수(녹지조경학과)가 환경영향 평가 선진화 공로로 근정포장(勤政褒章)을 수훈했다. 환경부는 4일 인천 수도권매립지에서 열린 제15회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성 교수를 포함해 환 경보전에 공로가 큰 시민단체, 기업, 언론, 공공기관 등 유공자 38명에게 훈․포장과 대통령표 창을 수여했다. 관련 100여건의 연구과제와 논문을 발표한 바 있는 성 교수는 환경부 사전환경성검토 전문위 원, 국립공원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고, 현재 대통령실 사회정책수석실 정책자문위원으 로 활동중이다. 성 교수는 “환경영향 평가가 제대로 자리잡아 환경을 중시하는 발전, 자연과 공존하는 사회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성 교수는 경기도지사 표창(1998 년), 환경부장관 표창(2001년)을 수상한 바 있다.

이현주

|

피플

내일의 한국문단을 이끈다․․․․․․전국고교생 문예백일장

2010.06.01

5,362

인기글

21세기 한국 문단을 이끌어갈 고교생 글잔치가 벌어진다. 단국대 문예창작과와 문예교육진흥위원회(위원장 김수복)는 오는 5일(토) 천안캠퍼스에서 전국 고교생 661명이 참가하는 ‘28회 전국고교생 문예백일장’을 개최한다. 이번 백일장은 운문과 산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캠퍼스 일원에서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펼친 후 마감시간까지 제출된 작품 중 우수작을 가린다. 대회측은 당일 백일장 풍경을 담은 ‘문학이 있는 풍경’ 사진 콘테스트 이벤트도 연다. 김수복 위원장은 “윤대녕, 박철 등 한국을 대표하는 유수 작가를 배출한 단국대 문예백일장이 청소년들의 문학 열정을 성장시키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며 “재작년 350명, 지난해 572명, 올해 661명 등 매년 백일장 참가자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회측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 오는 7월 수상자를 발표한다.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총장상과 장학금 50만원, 그 외 입상자에게는 총장상과 부상이 수여되며 교단문예상 수상자에게도 시상을 한다.

이현주

|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