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75 |
  •  페이지 74/138
청소년 멘토링 재능기부 하고, 기업에서 장학금 받아요

2017.09.28

3,954

인기글

-단국대-PPG 코리아-천안교육청 교육기부 멘토링 협약 -단국대, 지역 취약계층 아동 대상 교육기부 멘토링 -PPG 코리아, 멘토들에게 여성 리더 양성 위한 장학금 전달 우리 대학, PPG 코리아, 천안시 교육청이 여성 과학도를 지원하고 더불어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는 교육기부 사업을 펼치기 위해 협약식을 진행했다. 지난 20일 오후 2시 천안캠퍼스 인문관 대회의실에서 교육기부 멘토링 사업을 위한 협약식과 함께 여성 리더 양성을 위한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장원철 교무처장, 문명진 자연과학대학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천안교육지원청 임완묵 교육장, 도종곤 PPG 코리아 대표이사 등 교육청과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왼쪽부터)문명진 자연과학대학장, 도종곤 PPG 코리아 대표이사, 천안교육지원청 임완묵 교육장이 교육기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PPG 코리아의 지역사회 여성인재 양성 가치관과 우리 대학, 천안교육지원청의 지역사회 교육기부활동을 연계한 사회공헌의 목적으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PPG 코리아는 우리 대학 화학과, 신소재공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 12명에게 장학금, 멘토링 운영비 등 총 3,55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또한 장학금을 받은 권수현 씨(화학과 3년)를 비롯한 12명의 단국대 재학생들은 9월부터 4개월 동안 천안의 취약계층 청소년 멘토링을 진행한다. 멘토링은 청소년들의 방과 후 학업지도 뿐 아니라 문화활동, 생활지도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행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멘토링에 참여하는 김현지 씨(화학과 3년)는 “지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멘티들과 학업 뿐 아니라 직업체험, 제과제빵 체험, 영화관람 등의 다양한 문화 활동도 함께 하며 좋은 경험을 많이 만들었다”며 “올해에는 지난 경험을 살려 멘티들을 위해 더 다양하고 즐거운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학증서 수여식 기념촬영 장학금을 전달한 도종곤 대표는 “우리 기업 뿐 아니라 사회의 다양성을 위해 여성 인재가 활발하게 사회에 진출하고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에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학생들이 멘토링 봉사를 통해 긍정적 영향을 주고받으며 훗날 사회에 나가서도 사회에 공헌하고 봉사를 실천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이현주

|

이슈

남다른 재능과 열정 가진 재학생들 수상 소식 이어져

2017.09.26

5,769

인기글

■ 제 13회 건축구조 경진대회, 우리 대학 3관왕 건축구조 분야 대학생들의 최대 경연 대회인 ‘2017년 건축구조 경진대회’에서 우리 대학 재학생 3팀이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19일 죽전캠퍼스에서 열린 이 대회는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가 건축구조 분야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구조공학도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대학 29개 팀이 참가해 건축구조 아이디어를 겨뤘다. ▲ 제 13회 건축구조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이 건축대학 교수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우리 대학 주보근(건축공학과 10), 박희언(건축공학과 11), 곽예본(건축학과 13) 학생은 2등 상인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과 상금 3백만 원을 받았다. 이들은 파도를 모티브로 건물을 형상화한 ‘특수구조’ 작품을 선보였다. 기둥 없이 전체를 아치구조로 만들어 부재를 최소로 사용하는 건축물 아이디어를 제시해 호평을 받았다. 건축공학과 이상현 교수가 학생들에게 정보 제공 및 방향성을 잡아주며 도움을 줬다. ▲ 주보근, 박희언, 곽예본 학생들인 파도(왼쪽)를 형상화한 건축물(오른쪽) 아이디어로 2등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최원준 외 2인은 한국콘크리트학회장상과 상금 1백만 원을, 이승제 외 2인은 기술인증사협의회상과 상금 50만 원을 수상했다. ■ 제2회 오픈핵 대회 특별상 차지한 김도영 학생 지난 15일~17일 서울시립대 강촌수련원에서 열린 제2회 오픈핵 대회에서 김도영(응용컴퓨터공학과 16) 학생이 특별상을 차지했다. ‘오픈핵’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오픈소스 해커톤(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이며, 개발자들이 모여 마라톤을 하듯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내고 소프트웨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대회다. 한국정보과학회와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연구회가 주최하는 대회이며 우리 대학에서 학생 5명이 출전했다. ▲ 제2회 오픈핵 대회에서 특별상을 차지한 김도영 학생(가운데) 김도영 학생은 아주대, 세종대 등 4개 대학 소속 학생들과 연합팀 ‘코난테크놀로지’를 구성해 협업으로 성과를 거두게 됐다. 김도영 학생의 결과물은 오픈핵 결과 홈페이지(https://sigoss.github.io/hackathon2017)에 공개될 예정이다.

문승진

|

피플

GCC국가연구소, 걸프지역 전문 씽크탱크로 도약할 기반 구축

2017.09.25

3,859

인기글

신흥지역 연구사업 2주기 연속 선정, 전국 최대 아랍학술회의 공동개최 등 두각 우리 대학이 걸프협력회의(Gulf Cooperation Coucil) 회원 국가(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를 중심으로 중동 지역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한 GCC국가연구소가 우리나라의 중동학 연구 핵심기관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GCC국가연구소는 지난 2011년 걸프협력회의 국가 전문 연구소로 첫 발을 내딛은 이래 지속적인 학술회의 개최, 한국연구재단 지원하는 연구사업 수주 등으로 기반을 확충해왔다. 이와 함께 해당 국가 주한 외교관 및 사업가들이 참여하는 포럼을 진행하면서 아랍어 교육 보급, 한국–아랍권 경제교류 확대, GCC 회원 국가와 한국의 개별 공동사업 추진전략 등을 기획하는데 앞장 서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12년 8월에 ‘신흥지역 연구지원 1주기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5년 간 탁월한 업적을 생산해왔다. 이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새로 시작되는 2주기 사업에서도 ‘걸프 비전 2030과 파트너십 구축 전략-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을 중심으로’라는 연구과제를 제시하여 국기지원 연구사업을 수주했다. 이번 연구 선정으로 GCC국가연구소는 향후 5년간 총 11억4천5백 만 원(간접비 2억5천만원 제외)을 지원받는다. 연구대상 3개국은 석유자원 외에는 새로운 국부를 창출할 역량이 약한 구조를 갖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탈석유시대, 종교분쟁과 테러갈등 등의 위기 속에서 국가의 미래를 열어갈 경제 구조와 체질 개선 전략이 필수적이다. GCC국가연구소는 이러한 고민을 풀면서 우리나라의 시장다변화 전략에도 도움이 될 교류 전략을 모색해나갈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자국의 미래 비전을 실현하는 5대 전략적 협력국가로 한국을 설정했고, 이란은 ‘한•이란 경제공동위원회’를 10년 만에 재가동했으며 아랍에미리트는 한국과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수립해 한국의 중동•아프리카 시장진출 전초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같은 걸프만 3개 국가와의 교류협력 증진방안에 대한 GCC국가연구소의 연구는 향후 한국 경제발전의 나침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지난 16일 '아랍 문화의 소통'을 주제로 열린 2017년도 공동학술대회 참가자 기념 사진(앞줄 왼쪽 세번째 장세원 GCC국가연구소장) 한편, GCC국가연구소는 지난 16일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네이버 온라인 아한 사전 편찬위원회와 함께 2017년도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아랍 문화와의 소통'을 주제로 열렸는데 이인섭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장,장세원 GCC국가연구소장 그리고 압둘라 사이프 알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리트 대사, 리야드 알무바라키 주한 사우디아라비아 대사, 바드르 모함마드 알아와디 주한 쿠웨이트 대사, 아흐메드 모하메드 알조와이디 주한 카타르 전권공사, 디아 함메드 주한 이집트 부대사 등 외교관들이 함께 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아랍어 교육 및 문화보급에 대한 추진방향을 논의하였다. 또한 지난 1일 문을 연 우리 대학 ‘아랍문화연구소’에 대한 적극적 환영의 뜻을 전하며 이 연구소가 한국과 아랍어 문화와 학술 교류의 메카가 되도록 힘을 더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장세원 GCC국가연구소장은 최근 연구사업 선정과 관련해 “걸프국가들이 국제적 위상과 경제적 가치가 하루가 다르게 중요해지고 있지만 해당 지역에 대한 전문연구기관이 없어서 통합적이며 장기적인 진출 전략을 세우는데 한국정부와 기업이 고충을 겪어왔다”고 현실을 지적하며 “이번 신흥지역연구사업 선정과 아랍문화연구소 개소를 통해 우리나라의 공공 및 민간 기업이 아랍과 전략적 파트너십 모델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는 국내 유일의 걸프지역 전문 싱크탱크로 위상을 굳혀 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 걸프협력회의(Gulf Cooperation Council) : 1981년 5월, 페리시아 만안의 6개 아랍산유국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결성한 지역협력기구.

문승진

|

이슈

김치경 교수, 과기정통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2017.09.25

4,711

인기글

김치경 교수(건축공학과)의 ‘골조 상세설계 및 시공관리를 위한 3차원 BIM 설계 도구 빌더허브 개발’ 연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17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 김치경 교수 올해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5만 4천여 연구개발과제 중 ‘과학기술 개발효과’와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우수성과 과제를 평가하는 데 김 교수의 연구가 최종 선정된 것이다. 김 교수의 연구는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우리 대학 ‘초고층빌딩 글로벌 R&BD 센터’ 과제로 수행 됐다. 2015년부터 6억 8천만 원의 연구비가 투입돼 개발에 성공했고 현장 적용으로 현재 상용화 됐다. 최근 건축 기술환경은 기존 물리적 2D 도면 기반에서 3차원 디지털 모델 기반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3차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 설계도구는 향후 건설 분야의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원천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 김치경 교수가 개발한 '골조 상세설계 및 시공관리를 위한 3차원 BIM 설계 도구 빌더허브' 프로그램 김 교수가 개발한 빌더허브(BuilderHUB)는 그 동안 100% 해외기술에 의존하던 3D BIM 설계도구를 자체 개발하여 현장 적용에 성공했다. 또한 중국, 베트남, 싱가폴 등 해외시장 진출에도 성공해 국내외 건설 현장에서 호평 받고 있는 미래 신기술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배근상세설계를 자동화하여 기존에 6개월 소요되던 골조상세설계 기능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등 건물골조 특화 BIM 도구로서 해외 경쟁 제품 대비 업무 생산성 300% 향상, 골조공사비 3% 절감 등을 실현한 혁신적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김치경 교수는 “3D BIM 설계도구 자체 개발을 통해 국내외 현장 적용에 성공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기반 건축 설계, 시공기술 발전과 선도를 위한 핵심기술을 자체 보유하게 됐다”며 “향후 우리나라 건설 산업 전반의 기술경쟁력 확보와 세계시장 점유율 향상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문승진

|

피플

재학생 학업 독려, 천안장학회 장학금 수여식

2017.09.20

4,227

인기글

지난 14일 천안캠퍼스 학생회관에서 ‘천안장학회 장학금 수여식’이 열렸다. 장학금 수여식에는 김수복 부총장, 이일석 학생처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이수근 (주)배방산업개발 대표, 이경희 (주)케이원 대표 등 천안장학회원 11명이 참석했다. ▶천안장학회 장학금 수여식 단체사진 천안장학회는 우리 대학에 애정을 가진 지역 기업인들을 중심으로 우리 재학생들의 학업을 독려하기 위한 장학금을 전달하고자 지난 5월 창립했다. 이에 따라 첫 장학생으로 김보미 학생(스페인어과 4년)을 비롯한 13명의 재학생이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각각 1백 만원 씩 총 1천 3백만 원을 받았다. 장학금 전달식 후에는 후원자와 장학금 수혜자들이 함께 담소를 나누며 교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장학금을 받은 신성연 학생(제약공학과 3년)은 “학기 중에 뜻밖의 장학금을 받게 되어 학업에 더 열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후원해 주신 분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좋은 인연을 갖게 된 것도 감사한 일”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이현주

|

이슈

“현대무용 전향 2년 만에 국제대회 입상, 제2의 고향 단국대 덕분” - 유학생 서몽선 씨

2017.09.18

7,676

인기글

중국무용 10년 전공 후 현대무용으로 전향 위해 우리 대학 대학원 입학 수준 높은 강의 및 수십 차례 실전 공연으로 실력 다져 지난 12일 천안 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열린 ‘2017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파이널.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이 대회에서 4위에 입상(Specil Award)한 특별한 사람이 있다. 바로 우리 대학 대학원(박사과정)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하는 중국인 유학생 서몽선(徐梦璇) 씨. ▲ 서몽선 씨 16살부터 중국 전통무용을 전공한 서몽선 씨는 2015년 현대무용으로 전향하기 위해 우리 대학 대학원(석사과정)에 입학했다. 중국은 아직 현대무용이 널리 전파되지 않아 한국 유학을 결심한 후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 및 커리큘럼을 구축한 우리 대학에 진학한 것이다. 서몽선 씨의 선택은 성공적이었다. 대학의 지원과 본인의 노력이 합쳐져 전공 전향 2년 만에 국제대회에 입상했다. ▲ 서몽선 씨의 '2017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파이널 무대 모습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이전에 ‘체코 브르노 콘서바토리 무용 대회’ 1위, ‘제 22회 한국현대무용 콩쿠르’ 장려상 등 국내외 대회에서 입상했고 지난 17일 추계예술대학교 전국무용경연대회 특상도 수상했다. ▲ 서몽선 씨가 수상한 국내외 무용대회 상장 서몽선 씨는 “중국무용은 외적인 모습을 많이 표현하지만 현대 무용은 마음속 깊이 간직한 것을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 많이 힘들었다”면서 “하지만 단국대 무용과는 예술의전당, 서울아트센터 등 실제 무대에 올라 공연하는 기회가 많아 더욱 빨리 제 것으로 습득할 수 있었다”고 했다. ▲ 서몽선 씨가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후 은사인 김혜정(오른쪽), 이은선(왼쪽) 교수와 기념촬영을 했다. 또한 “김혜정 교수님, 이은선 선생님께서 현대무용을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 하나하나 알려주시면서 자신감이 생겼고, 김혜정 교수님은 명절 때 혼자인 저를 위해 함께 찜질방도 가주시는 등 딸처럼 대해주셔서 감동했다”고 했다. 학과 수업뿐만 아니라 기숙사, 장학혜택, 민원해결 등 유학생들이 생활하기 편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우리 대학의 시스템 덕분에 무용연습에 집중할 수 있다고도 했다. 그 덕에 서몽선 씨가 대학원에 입학할 때는 학과에 4명이던 유학생이 현재는 약 20명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서몽선 씨는 우리 대학을 통해 큰 꿈을 실현하고 싶다고 했다. “단국대에서 배우고 체득한 것을 바탕으로 중국에 현대무용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싶다. 교수님들께서 제게 가르쳐주신 것처럼 저도 훗날 학생들을 따뜻하게 대하고 작은 것까지 알려주는 스승이 되고 싶다”고 했다.

문승진

|

피플

대학에서 전공체험하며 꿈 키워요

2017.09.14

4,548

인기글

천안캠퍼스에서 지난 7일부터 이틀 동안 ‘2017 자유학기제 단꿈 진로체험’ 행사가 열렸다. 천안교육지원청 주최, 우리 대학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성환중학교, 쌍용중학교, 월봉중학교, 복자여자중학교 등 600여 명의 지역 중학생들이 참여했다. ▶월봉중학교 학생들이 대학생활상담센터의 ‘꽃과 나무로 푸는 스트레스 관리’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자유학기제를 진행하는 지역의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대학의 전공 안내와 실험•실습활동 체험, 진로특강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진행됐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체험, 실습,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개설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제도다. ▶복자여자중학교 학생들이 간호학과의 ‘간호시뮬레이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우리 대학은 화학과 ‘폴리머 만들기 체험’, 임상병리학과 ‘혈액 DNA 분리’ 등 총 6개 학과가 개설한 7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비교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대학생활상담센터의 ‘꽃과 나무로 푸는 스트레스 관리’와 ‘영화로 보는 나의 심리’ 등 전공체험과 더불어 학생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실습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어 행사의 다채로움을 더했다. 간호학과 실습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신예진(복자여자중학교 1학년) 양은 “막연하게 간호사에 대한 꿈을 키워오고 있었는데, 오늘 체험을 통해서 간호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 깊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현주

|

행사

신원상 교수, (주)포유엔지니어링에 (초)미세먼지 필터 기술이전

2017.09.12

4,505

인기글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단장 김철현)이 (주)포유엔지니어링에 (초)미세먼지 전기집진식 건축물 환기구 필터 및 자동차 필터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6일 오후 4시 산학협력관에서 산학협력단과 (주)포유엔지니어링 간의 기술이전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김철현 산학협력단장, 신원상 나노바이오의과학과 교수 및 조직재생공학연구원 관계자, (주)포유엔지니어링 최영덕 대표 등이 참석했다.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이 (주)포유엔지니어링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 체결식은 신원상 교수가 개발한 ‘탄소나노튜브-버키페이퍼 및 이의 제조방법 외 1건’의 특허기술을 (주)포유엔지니어링에 이전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이에 따라 (주)포유엔지니어링은 기술이전에 따른 정액(분할)기술료 2억원 및 경상기술료를 우리 대학에 지급한다. 금속 조립구조재 제조기업인 (주)포유엔지니어링은 2004년에 설립해 국내 최초 콘크리트 강합성 복공판을 시작으로 토목분야의 특화된 제품 및 공법과, 국내 민간·공공기관의 아파트 및 건축현장에 사용되는 파일기초공사 부분에서 특화된 제품을 개발ㆍ생산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우리 대학과 (주)포유엔지니어링은 (초)미세먼지 제거용 전기집진식 필터기술에 관한 기술이전과 ‘전기집진식 삼중(Triple layered) 여과-흡착 필터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이전과 산학협력을 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의 핵심 기술을 개발한 신원상 교수는 “그동안 개발해 온 전기집진식 건축물 환기구 필터 및 자동차 필터 개발 기술의 실용화가 가시권으로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2~3년 이내 ‘전기집진식 삼중 여과-흡착 필터’를 (초)미세먼지 제거용 건축물 환기구 필터 및 자동차 필터에 적용 할 계획이다. 이는 건축물 및 차량에 (초)미세먼지 제거 필터를 적용하는 세계 최초의 개발 및 응용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 대학과 (주)포유엔지니어링은 과기부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의 ‘기술업그레이드 R&D’ 연구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2년간 약 2억 1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기술사업화 국책연구를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신원상 교수는 지난 2011년 나노바이오의과학과에 부임하여 기초기술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며 총 60여 편의 논문을 SCI급 해외 저널에 게재했다. 또한 국내외 37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27건이 등록되어 있으며, 조직재생공학연구원 나노바이오재생공학 센터장을 맡고 있다.

이현주

|

이슈

“4차산업 제조혁신가 여기 모였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2017.09.12

3,922

인기글

지난 8일 죽전캠퍼스 글로컬 산학협력관 B105호에서 ‘2017년 제조혁신가 양성을 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열렸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제조혁신을 이루기 위한 ‘3D 프린팅 활용 대회’였다. ▲ '2017 제조혁신가 양성을 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단체사진 우리 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경진대회는 공과대학 재학생이 타학과 재학생과 팀을 결성해 융합 아이디어를 제시해 호평을 받았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3D프린팅과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경진대회 전 약 3개월간 다양한 교육을 받았다. 3D프린팅 기초 및 모델링, 서울 창조허브센터 탐방, 디자인씽킹, IoT활용 교육, 특허교육, 산업체 전문가 컨설팅을 받고 팀 활동을 병행해 만든 결과물을 지난 8일 발표한 것이다. 총 8팀이 참가해 ‘Smart Awning(스마트 차양막)’, ‘3D프린팅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점자 프린터’ ‘스마트 스탬드’, ‘3D프린팅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보드게임’, ‘다기능성 구형 RC 장난감 Sphero’, ‘대기 질 측정 드론’ ‘스마트 전동 킥보드’, ‘IoT를 활용한 청각장애인 생활 개선을 위한 알림 조명‘을 발표했다. 경진대회는 외부 산업체 전문가 심사위원 3명이 참여해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고지전’ 팀과 ‘삼단합체 3D’ 팀이 제조혁신 아이디어 우수팀으로 선정 됐고 ‘콜라보레이션’ 팀은 융합기술 아이디어 우수팀으로 뽑혔다. 고지전 팀은 사용자가 원하는 용도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 작동 방식으로 제작 가능한 ‘스마트 차양막’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차양막을 조정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날씨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제품 제안이었다. 삼단합체 3D 팀은 다기능성 구형 RC 장난감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키덜트(Kid+Adult)’, ‘싱글족’ 등 최신 트렌드에 맞춰 타겟을 설정해 LED&오디오와 모터, 바퀴, 블루투스 등을 탑재할 것을 제시했다. 3D콜라보레이션 팀은 스마트 전동 킥보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센서를 통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도난을 감지하는 등 최근 시장이 커지고 있는 1인 이동수단의 단점을 보완해 호평을 받았다. ▲ 우수팀 시상식(위부터 고지전 팀, 삼단합체 3D팀, 콜라보레이션 팀) 이들은 공과대학장 상장과 함께 개인당 10만원 상당의 부상을 받았으며 한 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17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문승진

|

행사

조직재생공학연구원 이정환 박사, 감염조직재생 우수논문 발표

2017.09.11

4,830

인기글

조직재생공학연구원 연구팀이 생체재료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Biomaterials (IF=8.4, 상위3%) 10월호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논문 주제는 ‘Drug/ion co-delivery multi-functional nanocarrier to regenerate infected tissue defect’로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이온 및 약물을 동시에 전달하는 다기능성 생체활성 나노전달체를 개발하고, 이를 감염된 치아에 적용하여 상아질 재생이 크게 향상됨을 확인했다. 논문의 책임을 맡은 김해원 교수(조직재생공학연구원 원장)는 “이미 감염된 조직을 다시 원상태로 복구시키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복합적인 기술을 요한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나노전달체는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감염 부위를 치유하면서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의료분야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연구의 파급효과를 설명했다. ▶이정환 조직재생공학연구원 전임연구원 한편, 논문의 주저자인 이정환 박사(조직재생공학연구원 전임연구원)는 우리 대학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기초 연구에 매진하기 위해 치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조직재생공학연구원에서 전문연구요원의 길을 밟았다. 지난 3년간 주저자로 SCI급 논문을 40여 편 게재하고(분야별 상위 5% 논문 10여 편 포함), 최근 세계치의학회 한국지부 학술대회에서 ‘범호 신인학술상’ 수상하기도 했다. 논문보기: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42961217304660

이현주

|

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