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51/140
K-MOOC 온라인 명강의, 오프라인에서도 열어 화제

2020.01.13

3,218

인기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통해 전 국민에게 무료 고등교육 강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 대학이 오프라인에서도 강좌를 열어 화제다. 주인공은 김원중(한문교육과), 서민(의예과) 교수. 지난달 16일 K-MOOC에 「한비자」와 「손자병법」 강의를 연 김원중 교수는 12월 30일 죽전캠퍼스에서 「김원중 교수와 함께하는 손자병법·한비자」 특강을 실시했다. ▲ 김원중 교수(왼쪽)가 특강을 열고 손자병법과 한비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 교수는 “춘추시대 제후들 간 수많은 전쟁을 겪으면서 전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아낸 손자병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리더들에게 끊임없이 읽혔다”며 “특히 빌 게이츠, 트럼프, 손정의, 마오쩌둥의 애독서로 유명하다”고 했다. 이어 김 교수는 “손자병법을 배움으로써 전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장수의 냉철함, 철저한 대비로 승리를 도모하는 제후의 안목을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 현재 K-MOOC에 개설된 김원중 교수의 손자병법과 한비자 강좌 특강에 참석한 김주현(법학과 18학번) 양은 “평소 고전에 관심이 많아 특강 소식을 듣고 왔는데 손자병법과 한비자에 나온 이야기들이 21세기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걸 깨달았다”며 “오프라인 강의 덕분에 K-MOOC에 더 큰 관심이 생겼고 앞으로 정기 강좌를 수강할 계획”이라고 했다. ※ 김원중 교수 K-MOOC 강좌 바로 가기 손자병법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8+2019_T2/about 한비자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7+2019_T2/about ▲ 서민 교수가 「의학세계사」 특강을 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천안캠퍼스에서 ‘기생충 학자’로 유명한 서민 교수가 「의학세계사」 특강을 열었다. 서 교수 역시 지난달 16일부터 K-MOOC에서 동 강좌를 개설해 강의하고 있다. 서 교수는 2018년 출간된 저서 「서민 교수의 의학세계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스토리텔링과 영상 및 이미지 자료, 전문가 대담 등 다양한 포맷으로 강의를 구성, 의학과 세계사를 재치 있게 엮었다. 서 교수는 “신석기 시대부터 AI 의사가 등장하는 미래까지 의학사의 주요 장면을 세계사의 맥락에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습자들이 현재의 의학 수준에 다다르기까지에 있었던 많은 이들의 노력과 희생을 이해하고, 그들의 도전정신을 이어가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현재 K-MOOC에 개설된 서민 교수 강의 ※ 서민 교수 K-MOOC 강좌 바로 가기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6+2019_T2/about 한편, K-MOOC 사업을 총괄하는 서응교 빅데이터정보원장은 “우리 대학은 2017년 K-MOOC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지난해까지 10개 강좌를 운영해왔고, 올해는 총 17개 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강의 품질을 높이고 혁신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전하겠다”고 했다.

문승진

|

특강

‘ICT융합 기술 한자리에’ 산학협력단, 기술이전 설명회 개최

2020.01.10

2,888

인기글

ICT융합 산학협력 기술이전 설명회 및 자회사 유치…산학협력 교두보 마련 지난 8일 산학협력단(단장 황석호)은 판교 글로벌창업혁신센터에서 ‘ICT융합 산학협력 기술이전 및 자회사 유치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경기도테크노파크 외 4개 정부기관 관계자 △ JG인더스트리(주) 외 25개 기업 △ 단국대 산학협력단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 조성제 교수가 ‘안드로이드 앱 보안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기술이전 설명회를 통해 소개된 ICT분야 우수기술은 △ 5G 이동통신 기술-5G 표준 특허 및 D2D기술 (최수한 교수, 모바일시스템공학과) △ 딥러닝 기반의 고해상도 추정기법을 활용한 영상신호 전송기술 (장석호 교수, 모바일시스템공학과) △ 안드로이드 앱 보안 기술(조성제 교수, 소프트웨어학과) △ IoT보안 기술(박창섭 교수, 소프트웨어학과). ▲ 최수한 교수가 JG인더스트리(주) 대표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설명회에 이어 상담부스에서는 소개된 기술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1:1 기술이전 상담회가 진행됐다. 상담에는 △ JG인더스트리(주) △ ㈜위드테크놀로지 △ 뉴딜코리아 △이데아텍(주) △특허법인 다울 총 6개 기업이 참여했다. 황석호 단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대학이 보유한 우수기술이 실효성 있는 기술이전 협약 및 사업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향후 글로벌창업혁신센터를 거점으로 판교 내 기업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기술이전 플랫폼, 자회사 유치 등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학협력단은 기술이전 설명회를 바탕으로 매칭된 기업에게 △ BM설계컨설팅(기업 비즈니스모델설계) △ IR컨설팅(기업투자유치컨설팅) △ 정부지원사업 기업매칭 △ 산학공동연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가지혜

|

행사

글로벌창업혁신센터, 겨울방학 맞아 '청소년 창업캠프' 개최

2020.01.10

2,563

인기글

지난 3일 글로벌창업혁신센터(센터장 정연승)는 겨울방학을 맞아 용인·성남 지역 고등학생 50여명을 대상으로 창업캠프 ‘글로벌창업포럼4-기술융합해커톤’ 을 실시했다. 이번 캠프는 대학의 집약된 창업교육 능력을 활용해 청소년 창업아이디어 개발 및 창업 마인드 제고를 위해 개최됐다. ▲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이 에코가방을 제작하며 토론을 나누고 있다. 이번 캠프는 △ 창업특강(기업가정신과 4차산업혁명) △에코가방 만들기 체험 △활용 기술 선정 △창업실무(기술명세서 작성법 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참여 학생들은 에코가방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며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학습하는 등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 ‘글로벌창업포럼4-기술융합해커톤’ 창업캠프에 참여한 학생들 모습 이성경(서현고, 1학년) 양은 “이번 창업캠프를 통해 미래 창업가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친구들과 함께 실용 가능한 에코가방을 설계하며 사업계획서 작성, 시제품제작·발표, 기술명세서작성 등을 경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전했다. 정연승 센터장은 “이번 행사는 지역 청소년들의 참신한 창업아이디어 발굴과 창업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마련했다”며 “향후 센터는 지역사회 중심 산학협력 플랫폼 제공, 지속가능형 글로벌 기업가 양성 등 쌍방향 산학협력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지혜

|

행사

이은재 교수(무역학과), 제21대 국제e-비즈니스학회장 취임

2020.01.10

2,601

인기글

▲ 이은재 교수(무역학과) 이은재 교수(무역학과)가 (사)국제e-비즈니스학회 제21대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0년 1월 1일부터 1년간. 2000년 설립된 (사)국제e-비즈니스학회는 경영학, 경제학, 무역학 및 IT분야의 전문가 2,000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 경영환경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추진하고 연구재단(KCI)등재학술지 「e-비즈니스연구」를 연간 6회 발간한다. 이은재 교수는 2003년 3월 우리 대학 부임 후 Global e-SCM, 전자무역, 국제운송 및 무역보험 등을 연구하며, 대통령직속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수출판로), (사)국제e비즈니스학회 및 (사)한국관세학회 편집위원장, 한국학술진흥재단 협동과제 심사위원장, 관세청 규제 및 심사위원회 위원, 산자부/ 한국무역협회 전자무역추진센터 ISP구축 자문위원, 국가표준원 물류표준화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문승진

|

피플

유홍림 교수, 정부조직관리 기여로 대통령 표창 수상

2020.01.09

2,876

인기글

유홍림 교수(공공관리학과)가 효율적인 정부조직 관리로 국가사회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달 2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앙행정기관 조직관리담당관 워크숍’에서 진행됐다. ▲ 유홍림 교수 정부조직관리 유공자는 국가발전과 국민생활 향상 기여도, 공적기간 및 업적의 난이도와 파급성 등을 심사해 선발했다. 유 교수는 우리 대학에 부임해 조직개발과 행정철학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했으며, 정부 및 공공기관에 대한 자문과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효율적인 정부조직 관리에 힘써 왔다. 정부의 행정 분야 자문 역할을 하는 ‘한국조직학회’를 창립해 3대 학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1990년대 초반, 당시로는 생소한 ‘고객만족행정’의 개념을 도입해 정착시키는 데 힘썼고, 행정안전부와 행정자치부의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성과관리의 정착과 발전에 기여했다. 유 교수는 “정부 조직과 공공기관의 자문 및 평가 활동을 통해 행정 분야에서 국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교수는 1991년 국방부 장관 표창, 2009년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한 바 있다.

이현주

|

피플

김수복 총장, 시집 『하늘 우체국』 스페인어판 출간

2020.01.07

2,807

인기글

인간과 자연의 소통 담은 서정시 80편 소개 마상영 교수가 1년간 번역작업에 나서 ▲ 김수복 총장 '시인' 김수복 총장이 2015년 데뷔 40주년을 맞아 펴낸 시집 『하늘 우체국』(서정시학 간행)이 최근 스페인어로 번역 출간됐다. 스페인 베르붐(VERBUM) 출판사는 김 총장의 시 「봄의 꽃, 목련이 떨어지는 경우, 바다보다 먼 강으로, 남한강 어딘가, 한반도, 동백」 등 80편의 시를 1,2부로 구성해 『Casa de correos celestial』(108페이지)라는 제목으로 펴냈다. ▲ 『하늘 우체국』스페인어판 표지 스페인의 대표적인 해외문학 소개 출판사인 베르붐(VERBUM)은 김 총장 시집이 스페인어권 독자들에게 진정한 발견을 제공하고 한국의 신비롭고 이국적인 이미지를 절제된 서정적 언어로 전달했다고 평가했다. 또 인간과 자연과의 정서적 대응을 통해 인간의 가장 깊은 시적 기원을 보여준다고 평했다. 원전 텍스트 시집 『하늘 우체국』은 개인이 지닌 다양한 추억의 흔적을 복잡하지 않은 절제된 시어로 표현했고, 탐색과 기억을 통해 재구성된 세계관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는 평단 평가를 받아왔었다. ▲ 마상영 교수(스페인어과) 번역에 나선 마상영 교수(스페인어과. 마드리드국립대 언어학박사)의 각고의 노력도 시집 간행의 의미를 더한다. 한국 대표시인 정지용의 시집 『향수』를 번역해 스페인에 소개했던 마 교수는 이번 시집 출간을 놓고 1년 이상 한국 특유의 서정적 시어가 지닌 의미와 특성을 스페인 문화권에 왜곡 없이 전달하려 애썼다. 번역은 한국문학번역원이 지원했고 시집 출간으로 스페인과 중남미, 미국의 스페인어 사용자들에게 폭넓게 소개될 예정이다. 문단 데뷔 후 25권의 시집과 문학이론서, 인문서를 출간해 온 김 총장은 지난 달 20일 「김수복 시 다시 읽기-먼 하늘의 식탁」 출판기념회를 갖고 제자들과 시를 나누는 행사를 열기도 했다. 김 총장은 한국문학신인상, 편운문학상, 서정시학작품상, 풀꽃문학상, 한국시인협회상 등을 수상했고 한국문예창작학회 회장, 한국가톨릭문인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김 총장은 지난 해 8월 간선제를 통해 첫 동문 총장에 선임됐다.

문승진

|

피플

나경환 산학부총장, 산업부 국가R&D전략기획단장 맡아

2020.01.06

2,658

인기글

▲ 나경환 산학부총장 나경환 산학부총장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연구개발 투자와 기획방향을 제시하고 정책발굴을 책임지는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장(4기)’에 임명됐다. 차관급 비상근이며 임기는 다음 달부터 2년.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구조가 급격한 전환기에 접어들면서 정부의 R&D 투자 방향과 방식에도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부 R&D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높고 연구계와 학계, 정부를 망라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식견을 겸비한 단국대 나경환 산학부총장이 이 과제들을 해결할 충분한 능력을 갖췄다고 판단했다"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나 부총장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급속한 기술혁신 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R&D 관리시스템의 경직성, 단절성 등을 극복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다"며 "이를 통한 과학기술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연계가 향후 국가 경쟁력을 결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나 부총장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과 원장을 거쳐 지난해 5월 우리 대학 산학부총장에 취임했다.

문승진

|

피플

임상혁 교수(경영학과), 대한경영학회 32대 회장에

2020.01.06

3,542

인기글

▲ 임상혁 교수(경영학과) 임상혁 교수(경영학과)가 최근 서울대에서 열린 대한경영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제32대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오는 12월까지 1년. 1994년 설립된 동 학회는 산학협력, 기업경영, 국가발전을 위해 △경영 △경제 △무역 △정보기술 분야 등을 연구하고 있다. 국내외 교수, 산업체 실무자, 연구기관 연구원, 공공기관 및 공기업 실무자 등 9천여 명이 정회원으로 등록되어 있고 학회지 『대한경영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영향력지수 경영학 종합학술지 분야 1위에 올랐다. 2002년 일본 나고야대에서 「내부노동시장과 인적자원관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임 교수는 현재 우리 대학에서 △인사관리 △경영혁신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경영학원론 △조직학습 △지식경영 등을 연구·강의하고 있다. 임 교수는 “대한경영학회를 국내 대표 학회로서 위상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학문적 연구와 발전에 힘쓰겠다”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사회와 경제발전에 보탬이 되는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취임 포부를 밝혔다.

문승진

|

피플

천안글로벌교육센터, 이민자 적응•자립 지원 프로그램 개시

2019.12.23

3,209

인기글

천안캠퍼스 글로벌교육센터가 천안, 아산지역 이민자들의 적응과 자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법무부가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은 [사회통합프로그램]. 우리 대학은 앞으로 2년간 지역 이민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적응과 자립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수준을 감안해 총 6단계로 구성되며 교육 이수자에게는 체류 허가 및 영주 자격, 국적 부여 등 이민정책과 연계한 혜택을 제공한다. ▲ 천안 글로벌교육센터에서 열린 2019년 하계 한국어과정 수료식 모습 한정한 센터장은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선정으로 글로벌교육센터의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의 경쟁력 및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천안·아산 지역사회 발전에도 일조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할 것이다”라고 했다. 천안 글로벌교육센터는 2009년 신설 이후 현재까지 2,900여명의 외국인 어학원생들이 한국어 교육과정을 이수했고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서 추진하는 ‘외국인 이민자 조기 적응 프로그램’을 위탁 운영하면서 외국인 유학생들의 초기 정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왔다.

윤영환

|

교류협력

교양교육대학, 교양교육 우수 개선 대학 선정

2019.12.20

3,572

인기글

교양교육대학(학장 윤승준)이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관 「2019년 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우수 개선 대학」에 선정됐다. 시상식은 13일(금)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및 교양교육 기관장 워크숍(롯데호텔 제주)에서 열렸으며 표창장과 우수대학 문패, 상금 3백만원을 받았다. ▲ 교양교육대학 김주언 교양학부장(오른쪽)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교양교육 컨설팅 우수 개선 대학 사업’은 전국 대학의 교양교육 발전을 돕기 위해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후속 조치를 평가하는 사업이다. 2017년 전국 40개 대학이 컨설팅을 받았고 올해 우리 대학을 포함한 6개 대학이 우수 사례에 뽑혀 수상했다. 우리 대학은 컨설팅에서 △전공에 의한 교양 침식이 심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기초교양 폐지 △영역별교양 강화를 통한 기초학문분야 교육 확대와 기초학문분야별 개설 교과목 균형 유지 △일반교양 영역에 개설된 부적합한 교과목 정리 △문화사회적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주제를 탐구하고 연구하기 위한 지원 제도 마련 △글쓰기센터, BSM센터, 교양기초교육연구소 등에 대한 지원 강화 △「사고와 표현」 분반 기준 축소 등 교양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 교양교육 컨설팅 우수 대학 선정 기념 문패 이에 우리 대학은 ‘교양’과 ‘전공’으로 운영되어 오던 기존의 교육과정을 2020학년도부터 ‘전공’, ‘교양’, ‘웅비(선택)’ 교육과정의 3원 체제로 개편해 교양교육과 전공교육, 선택교육이 명확하게 자리 잡을 수 있게 했다. 여기에 △교양교육대학의 Liberal Arts College 전환 시도 △Liberal Education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교양기초교육연구소의 부설 연구소 승격 등이 평가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이외에도 지난 해 신규 교양 교과목 개발에 관한 내규를 개정해 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 요구에 따른 교과목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고, 영역별교양 및 일반교양 교과목 개설 심의 기준을 정비하는 등 교양교육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하여 「명저 읽기」, 「세계 지성사의 이해」 등 신규 교과목을 개발하고 있으며, 신규 교양 교과목 개발을 위한 학생 의견 수렴을 제도화하였다. 윤승준 학장은 “이번 수상은 우리 대학이 그동안 기울여온 교양교육 개선을 위한 노력이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교양교육 내실화에 더욱 힘써 학생들에게 두고두고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승진

|

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