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52/140
충남 11개 대학, “지역인재 양성에 함께 나선다”

2019.12.19

2,592

인기글

○ 고교학점제 활성화 목적, 공동교육과정 협약 천안캠퍼스를 포함한 충남 11개 대학이 충청남도교육청, 천안시와 손잡고 지역인재 양성에 뜻을 모았다. 각 기관은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고교학점제와 고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해 상호 간 협력하고 특히 청소년을 위한 공동교육과정에 우수 강사와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합의했다. 프로그램 명칭은 ‘참학력 공동교육과정’. 충남지역 청소년 대상의 강좌는 현재 천안시가 주관하는 프로그램(교육학, 고급수학, 프로그래밍, 고급생명과학, 환경, 지역이해 등)이 있는데 이 범위가 충남 전역으로 확대된 셈이다. 고등교육기관의 지역교육 봉사가 그 범위를 넓힌 것이다. 협약식이 체결된 18일 천안 태조산청소년수련관에는 김수복 총장을 비롯한 지역 11개 대학 총장과 김지철 충남교육감 등 관계자들이 모였다. 이들은 공동교육 프로그램 순항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각 기관은 실무급 협의를 거쳐 2025년까지 1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김수복 총장(왼쪽 네 번째)과 김지철 교육감(왼쪽 여섯 번째), 지역 대학 총장들이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수복 총장은 “국가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이 창의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학이 기여해야 할 때”라며 “교육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점에서 11개 대학과 교육청이 선진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고 축사를 했다. ▲ 김수복 총장이 협약식 서명에 앞서 축사를 하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대학 간 협력 체계가 구축돼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늘어나게 된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이번 협약이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하게 소통하여 청소년-대학-지자체가 상생하는 모델을 제시하자”고 당부했다.

윤영환

|

이슈

강성임 치과위생사, 노쇼 예방 아이디어 대상에

2019.12.18

3,164

인기글

강성임 치대병원 치과위생사가 환자 예약은 늘리되 노쇼(고객이 예약은 했으나 예약취소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를 줄이는 아이디어로 ‘한국QI치과위생사회 QI경진대회’ 대상을 받았다. (Quality Improvement : 품질 향상) ▲ 강성임 치과위생사(가운데)가 QI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치과보존과에서 근무하는 강 치과위생사는 고객 대상의 지속적인 안내전화와 문자 알림을 통해 노쇼를 줄이고, 담당 의료진이 직접 진료 스케줄을 관리해 진료 공백 시간을 합리적으로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지난 14일 서울대 치대병원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우리 대학을 포함, 서울대, 연세대 등 굴지의 대학병원 관계자들이 발표에 나서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진했다. 강 치과위생사는 “QI경진대회 참여를 후원해준 김종수 병원장과 동료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천안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 충남지사 표창 수상

2019.12.17

2,705

인기글

천안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센터장 오충훈)가 12일 ‘2019 충남 창업보육인의 날’ 행사에서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 오충훈 센터장(왼쪽 두 번째)이 충남도지사 표창 수상 후 입주기업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와 충남테크노파크는 지난 5월 도내 14개 창업보육센터 운영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실적을 평가했다. 오 센터장은 이날 발표회에서 입주기업 △이지다이아텍(면역분석시스템 개발)과 △뉴로비스(중추신경계 비임상 분석)의 매출 및 고용 급성장, 대규모 투자유치 성공 등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입주기업에 상시 비즈니스 면담을 제공하고 각 기업의 성장단계와 역량에 따른 맞춤형 사업화 플랫폼을 지원하는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만의 차별화된 환경이 심사위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 센터장은 “수요자 요구에 발맞춰 실효성 있는 창업지원 노력으로 우리 센터가 충남 창업보육 우수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창의적인 창업보육운영모델을 개발해 선진 벤쳐기업 육성에 힘쓰겠다”고 했다. 한편 2018년 말 기준 충남도 14개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373개)의 매출액은 953억원이다.

윤영환

|

이슈

무역학과 재학생들 FTA활용 학술대회 수상

2019.12.12

3,479

인기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주최한 「대학생 FTA활용 학술대회」에서 무역학과 학생들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에 올랐다. ▲ 정윤세 학장(가운데) 및 박현희 교수(오른쪽 첫번째)와 무역학과 재학생 기념사진 최우수상을 받은 김하진(무역학과 4년)팀(4명)은 쌀 가공식품에 원산지 간편인증제를 활용, FTA관세 혜택 및 수출을 증진할 수 있다는 발표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김 양은 “실무를 더욱 익혀 FTA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공부에 더욱 힘쓰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우수상을 받은 유민수(무역학과 3년)팀(4명)은 기존 자전거를 전기자전거로 교체하는 DIY키트는 국내에서 생산하고 기타 부품은 베트남 현지에서 조달하는 모형을 제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략을 발표했다. 한편, 정윤세 학장(무역학과)은 학생들에게 FTA분야의 학습과 연구를 지원한 공로로 ‘FTA강좌 책임교수 특별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학생의 FTA 이해 증진과 활용을 늘리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 16개 대학을 선발, 강의를 개설하고 현장실습을 지원하는 ‘대학 FTA 강좌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가지혜

|

학술

인류 고대문명의 다양성 발표, 동양학연구원 국제심포지엄

2019.12.11

4,073

인기글

좁은 한반도를 벗어나 고대 문명의 발상지를 중심으로 화려했던 인류문명을 발산했던 고대 도시의 요새화와 발전, 소멸과정을 규명한 국제심포지엄이 열렸다. 동양학연구원은 지난 달 28일 국제관 102호에서 한‧미‧일 석학들을 초청, ‘요새화와 도시화-고대 문명 사이의 첫 번째 대화’를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열었다. 초승달 지대로 불렸던 메소포타미아의 도시문명, 인더스강을 둘러싼 고대 인도의 도시화 과정, 베일을 벗는 중국 이리두 고대국가 기원설, 헬레니즘-로마시대의 변방 도시였던 시리아 동부의 두라 에우로포스, 댐 건설로 수몰 위기에 몰렸던 남부 이집트 누리아 지역의 식민화 과정. 대표적인 고대 문명을 꽃피웠던 도시들이 심포지엄의 주제로 떠올랐다. ▲ 학술심포지엄에 참가한 어진우 교학부총장(앞줄 왼쪽 네번째)이 김문식 동양학연구원장(앞줄 왼쪽 세번째), 한시준 교수(앞줄 왼쪽 두번째) 및 참가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심포지엄에는 어진우 교학부총장이 행사장을 찾아 참가자들을 격려했고 △노먼 요피(미시간대) △아키라 츠네키(쓰쿠바대) △김용준(한국문화재단) △심재훈(단국대) △반기현(중앙대) △곽민수(더럼대) △김광림(단국대) △강후구(서울장신대) △이광수(부산외대) △김정열(숭실대) △이지은(전북대) △유성환(서울대) △김바로(중앙대) 등 고대 문명사 신·구 연구자들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 고대 문명사 연구의 석학 미시간대 노먼 요피 교수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노먼 요피 교수는 「비교적 관점에서의 초기 도시들, 기원전 4000년~기원후 1200년」 등을 집필한 고대 문명 연구의 석학이다. 요피 교수는 「고대 도시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통해 초기 도시의 출현부터 성장과 멸망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발표했다. △아키라 교수는 「농경사회에서 도시 문명으로 : 고대 서아시아의 사례」를 통해 신석기시대 부터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초기 도시가 형성되는 과정을 발표했다. △김용준 교수는 「고대 인도 1·2차 도시화 시대의 도성 비교」를 통해 고대 인더스강 유역의 고대 문명에서 1·2차 도시 간 도성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발표했다. △심재훈 교수는 「이리두(二里頭) 중국 고대국가 기원론의 딜레마」를 통해 황하유역에서 피어난 고대 문명 이리두 유적의 발굴 성과와 기존 문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통해 중국 고대국가 기원론의 쟁점에 대해 발표했다. △반기현 교수는 논문 「두라-유로포스 : 로마와 페르시아 접경의 도시」로 고대 로마가 서아시아로 진출하며 건설한 군사도시 두라-유라포스를 통해 기독교 교회, 신전, 궁전, 목욕탕, 원형 극장 등을 살펴봤다. △곽민수 교수는 「신왕국 이집트의 누비아 식민화와 신전 도시」을 통해 이집트가 누비아를 식민화하며 건설한 신전 도시에 대해 입체적으로 조명했다. △김광림 교수는 「데이터역사과학 : 고대 문명의 보편 질문을 향한 관문」을 통해 데이터 역사과학(Data History Science)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고대 문명 연구방법론을 제시했다. 김문식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동아시아 인문학의 발전과 학문 교류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동과 서, 문화의 교류와 경계」라는 주제로 다년간 기획, 고대 문명사의 학술적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어진우 교학부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고대 문명사 심포지엄을 통해 동·서양 및 신·구 연구자들이 모여 인적·학문적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가지혜

|

학술

치대병원, 의료인 심폐소생교육기관 선정

2019.12.10

2,940

인기글

치대부속병원이 지난 달 전국 치대병원 중 처음으로 의료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기관에 선정됐다. 치대병원은 대한심폐소생협회로부터 인증을 받아 김승오 교수(치과마취과), 김종빈 교수(소아치과) 등 16명의 전문 강사와 장비를 구축하게 된다. ▲ 치과대학병원 신규 교직원들이 지난 달 6일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기념촬영을 했다. 치대부속병원은 그동안 전신마취, 고령 환자 급증 등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강화해 왔다. 또한 타 기관에 신규 의료진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탁하기도 했는데 교육기관 선정에 따라 이제는 자체 교육이 가능해졌다. 병원은 교육기관 선정에 따라 지역의 보건의료인과 아울러 주민들에게도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김종수 병원장은 “심폐소생술 교육기관 인증으로 병원 내 모든 의료인력의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지역사회 치과 의료인 대상으로도 전문 교육을 실시해 지역민들의 의료복지와 안전을 위한 역할을 다할 것이다”라고 했다.

이현주

|

이슈

오충훈 교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2019.12.10

2,969

인기글

천안 산학협력단 오충훈 부단장(치의예과)이 산학연 협력 기여 공로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1월 29일 ‘2019 충청권 산학연 우수성과 연합발표회’를 통해 오 부단장이 중소기업 생산성 제고와 수출 확대, 대학과의 협력 강화, 공동기술 개발과 기술자문 제공, 산학 소통 확대를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 등에 기여했다며 장관상을 시상했다. ▲ 오충훈 부단장(오른쪽 첫번째)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오 부단장은 현재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 센터장과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센터장도 동시에 맡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 부단장은 “산학협력단 구성원의 노력으로 우리 대학이 산학연협력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자부심이 크다”며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혁신과 중소기업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이번 연합발표회는 충남, 충북, 대전, 세종 등 지자체와 지역별 중소벤처기업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산학협회 충청권지역협회가 주관했다. 산학협력기술개발사업의 다양한 성과를 공유하고 기술개발 의욕 고취와 아울러 유공자를 표창했으며 행사는 극동대에서 개최됐다.

윤영환

|

이슈

인문과학연구소, 수당 이남규 학술대회 열어

2019.12.10

3,172

인기글

[행사] 인문과학연구소, 수당 이남규 학술대회 열어 구한말 일본의 국권 탈취에 항거했던 수당(修堂) 이남규 선생(1855~1907)을 기리는 학술대회가 열렸다. 충남 예산 출신인 이남규 선생은 과거 급제 후 벼슬길에 올라 일본의 내정 간섭을 비판하는 상소를 지속적으로 올렸고 의병장을 숨겨주어 공주감옥에 수감되기도 했다. 52세였던 1907년 아들과 함께 피살을 당한 이남규 선생은 1962년 정부로부터 독립운동을 인정받아 건국훈장을 받았다. ▲ 권혁명 한성대 교수가 ‘수당 이남규의 시세계 연구’ 발표를 하고 있다. 인문과학연구소(소장 손동철)는 충남의 대표적 역사인물 중 한 명인 수당 이남규 선생의 민족, 애족정신과 예술성을 고찰하고자 5일 천안 인문과학관 520호에서 학술대회를 열었다. 학술대회에는 △권혁명 교수(한성대, 수당 이남규의 시세계 연구) △안소라 교수(성균관대, 수당 이남규 상소와 현실 인식) △조상우 교수(단국대, 수당 이남규의 산문을 통해 본 의식 지향)가 발표자로 나서 이남규 선생의 삶과 문학을 다양하게 조명했다.

이현주

|

학술

김다혜, 창의 가득한 광고로 「대한민국 인재상」 받아

2019.12.09

4,394

인기글

신입생부터 ‘광고덕후’로 이름을 날리며 상업·공익광고 50여 편을 제작한 김다혜 양(커뮤니케이션디자인 4년) 양이 지난 달 27일 「2019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교육부와 창의과학재단이 미래 한국을 이끌어갈 청년 인재들에게 주는 상이다. ▲ 2019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김다혜 양. 김 양은 학업에 정진하면서도 대홍기획, HS애드, 구글코리아 등에서 광고실무를 익히며 광고 아트 디렉터의 꿈을 키웠다. △뉴욕페스티벌 △크리에이티비티 인터내셔널 어워즈 △ADSTARS 등 저명 국제광고제에서 트로피 10여 개를 들어 올렸고 국내 최대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에서 은상,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해외 홍보원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유튜브 70만뷰를 이루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또한 뉴욕계 광고대행사 TBWA Junior Board를 수료하며 600여명 앞에서 대중 스피치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김 양은 “광고는 타겟의 욕구와 결핍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더욱 정진해 소외된 이들과 대중의 관심을 잇고 한국의 창의성과 세계를 잇는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아래는 유튜브에 소개된 김다혜 양의 작품. 바로 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LGMIpqMojV0&feature=youtu.be

문승진

|

피플

2020학년도 편입생모집 마감, 경쟁률 11대 1기록

2019.12.09

3,149

인기글

죽전캠퍼스 22.9대 1, 천안캠퍼스 3.4대 1 전년도 경쟁률 9.1대 1 대비 소폭 상승 우리 대학이 6일(금) 오후 5시, 2020학년도 편입생모집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전체 경쟁률 11대 1(죽전 22.9대 1, 천안 3.4대 1)을 기록했다. 전년도 경쟁률 9.1대 1보다 소폭 상승했다. 일반편입은 △죽전캠퍼스 235명 모집에 5,562명이 지원해 23.7대 1의 경쟁률을, △천안캠퍼스는 329명 모집에 1,360명이 지원해 4.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학사편입은 △죽전캠퍼스 45명 모집에 1,188명이 지원해 26.4대 1의 경쟁률을, △천안캠퍼스는 47명 모집에 112명이 지원해 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 편입생모집 경쟁률 비교 한편, 죽전캠퍼스 △필기고사는 12월 28일 실시되고 △실기고사는 12월 21일[미술계열, 음악대학, 영화(이론·연출·스탭)], 22일[연극(연기), 뮤지컬(연기), 무용과], 28일[체육교육과]에 △면접고사는 22일[마이스터 경영학과(야)]에 각각 실시된다. 천안캠퍼스 편입학 필기고사, 실기고사 및 면접고사는 2020년 1월 4일 실시된다. 양 캠퍼스 모두 2020년 2월 7일(금) 최초합격자를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 참조 ipsi.dankook.ac.kr

문승진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