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59/140
“교양교육 성과 발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열려

2019.06.10

2,996

인기글

120개 대학 회원 310여명 참석, 교양교육의 미래 논의 ‘변화의 시대, 지속가능한 교양교육’을 주제로 전국 120개 대학의 310여명이 참석한 2019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가 8일(토) 죽전 인문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유홍준 한국교양교육학회장(성균관대), 서남수 전 교육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 학술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앞줄 왼쪽에서 여덟번째 유홍준 한국교양교육학회장, 아홉번째 서남수 전 교육부장관)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학술대회의 세션별 주제는 △교양교육 환경변화와 대학의 대응△교양교육과 종교 문해교육 △교양교육과 비교과 교육 △교양교육의 외연 확장 △교양교육과 의사소통 교육 △교양교육과 고전교육 △대학교양교육기관의 위상과 역할 △교양교육 컨설팅의 성과와 과제 △Liberal Education, 그 오래된 미래를 향해 등이었다. 윤승준 교양교육대학 학장은 「Liberal Education, 그 오래된 미래를 향해」 세션에서 우리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개편안과 비전을 소개했고 유홍준 회장은 「대학교양교육기관의 위상과 역할」 세션에서 성균관대 학부대학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 학술대회 참가자들 모습 이외에도 △신입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 사례 연구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 수학교육의 방향 △디지털 영어콘텐츠 개발 및 운영 사례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성과 등을 공유했다. ▲ 어진우 교학부총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어진우 교학부총장은 총장을 대신한 환영사를 통해 “단국대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캠퍼스,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산학협력 모델 구축 등 미래 사회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죽전과 천안에 각각 설치돼있던 교양교육대학을 통합해 2020학년도부터 「Liberal Arts College」를 출범, 폭넓고 깊이 있는 교양기초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 서남수 전 교육부장관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서남수 전 교육부 장관은 기조강연에서 “일본 대학 시스템을 받아들인 우리나라는 ‘전공’을 기반으로 교수-학생-강의가 강하게 연결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교양교육의 발전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전문기술이 필요한 직종을 제외하곤 학과 소속 없이 입학해 여러 전공과 교양 수업을 들으며 진로를 결정하는 미국 사례를 참고해 국내 대학도 전공과 교양 교육이 ‘협주곡’을 연주해야 한다”고 했다.

문승진

|

학술

동양학연구원 「임정 수립 100주년 한·중학술대회」 언론 ‘주목’

2019.06.07

3,199

인기글

설립자 장형 선생의 항일투쟁 역할 조명해 독립운동가가 세운 민족사학 의미 되짚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맞아 한중 공동 항일운동 역사 되새겨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동양학연구원(원장 김문식)이 의미 있는 한·중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해 언론이 주목하고 있다. 동양학연구원은 지난 5월 24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위치한 중국 상해 복단대학에서 한중 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중국 상하이’를 개최했다. 일제에 맞선 양국의 독립운동 발자취에 대해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동아일보는 5월 29일(수) 문화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이자 한국 영화사 100주년을 맞은 올해 단국대 동양학연구원과 중국 상해 복단대 한국연구중심에서 항일 예술인에 대한 조명을 새롭게 진행했다”고 전했다. ▲ 5월 29일 및 6월 5일 동아일보 문화면. 우리 대학 동양학연구원과 중국 복단대가 공동 개최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중국 상하이’ 학술대회 내용을 자세히 다뤘다. 이어 동아일보는 “1930년대 중국에서 ‘영화 황제’라고 불릴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린 김염은 수십 편의 항일 영화에 출연하며 예술로 독립운동을 펼쳤다.”며 “한재은(교양학부) 초빙교수는 「영화 황제 김염의 항일영화인 형상」 논문을 공개하며, 중국의 최고 인기 배우로 활동하면서도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을 잃지 않고, 예술로써 항일 독립투쟁에 나선 김염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면을 통해 전했다. 또한 동아일보는 6월 5일(수) 연재를 통해 “장유정 교수의 「중국 상하이와 한국 근대 대중음악의 몇 가지 국면」 논문을 통해 한국 대중음악의 뿌리를 추적한 이색 연구”라며 “1928년 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재즈 악단 ‘코리아재즈밴드’는 2년간 전국을 누비며 순회공연을 펼치는 등 식민지 조선의 청춘들에게 재즈 열풍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 동양학연구원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한중 공동 항일운동 역사를 되새기는 한중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한·중 공동 학술대회에서는 한시준(동양학연구원) 초빙교수, 석원화(복단대학) 교수, 박성순(교양학부) 교수, 소옹(상해사범대학) 교수, 한재은(교양학부) 교수, 부덕화(복단대학) 교수, 김수현(동양학연구원) 연구교수, 장유정(교양학부) 교수 등 국내·외 학자들이 중국 상하이와 대한민국 임시정부 활동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한시준 초빙교수는 논문 「대한민국임시정부와 프랑스조계의 관계」를 통해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19년 4월부터 13년 동안 프랑스조계(중국 상해 외국인 통치 특별구역) 거점을 두고 활동했다. 프랑스 주권이 행사되는 곳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활동이 이뤄진 것은 프랑스의 양해와 협조 없이는 불가능 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한국과 중국은 함께 독립을 위해 투쟁한 공통의 역사가 있다는 점에서 ‘항일’을 매개로 한 공동 역사 연구는 경색된 한중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성순 교수는 논문 「태평양회의에 대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과 범정(梵亭) 장형(張炯)」을 통해 “1921년 8월 13일 중국 상해 프랑스조계에서 태평양회의에 대비해 태평양회의외교후원회가 조직 됐다. 같은 날 국내에서는 장형 선생을 총재로 태평양회의에 대비해 반도고학생친목회가 조직됐다” 며 “비록 태평양회의에 한국대표단은 참석하지 못했지만, 국내에서 조직된 반도고학생친목회는 장형 선생을 중심으로 독립운동 자금 모집, 계몽운동전개 등을 전개한 바 있다”고 발표했다. ※ 동아일보 기사 원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news.donga.com/3/all/20190529/95743684/1 http://news.donga.com/3/all/20190605/95851910/1

가지혜

|

학술

“우리는 단국공동체!” 직원노동조합 화합 다져

2019.06.05

3,460

인기글

직원노동조합(위원장 김경섭. 이하 ‘직원노조’)이 교직원과 가족을 초청해 흥겨운 화합의 한 마당을 펼쳤다. 직원노조는 이달 1일 용인자연휴양림에서 조합 직원과 가족 등을 초청, ‘2019 단국가족 단합과 화합의 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교직원의 단합과 화합을 도모하고 소통을 통한 단국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열린 이번 행사에는 장호성 총장, 어진우 교학부총장, 남보우 천안부총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양 캠퍼스, 치과병원 직원 및 가족 180여 명이 참석했다. ▲ 행사에 참여한 교직원과 가족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는 휴양림 둘레길 걷기와 문화체험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6km의 휴양봉 코스와 3.6km의 임도길 코스를 등반하는 일정을 비롯해 짚라인, 패러글라이딩 등을 개별 선택해 체험할 수 있었으며, 자녀 동반 가족은 목재문화체험, 숲 해설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 장호성 총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천안 산학연구기획팀 이명수 과장은 “자녀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아 단란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격무로 고단한 교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죽전 학생팀 이기태 과장은 “오랜만에 양 캠퍼스 직원들이 한 곳에 모여 돈독한 유대관계를 맺는 자리였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도 잘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했다. ▲ 등반 및 체험 활동 모습 ▲ 남보우 천안부총장이 만찬에서 건배사를 하고 있다. ▲ 김경섭 노조위원장이 죽전치과병원 경영지원팀 임기훈 과장에게 경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본 행사 후에는 만찬을 함께 하고 부대 이벤트를 진행하며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김경섭 노조 위원장은 “사무실을 벗어나 자연을 벗삼아 가족, 동료와 함께 즐기는 이번 행사가 직원들에게 힐링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호성 총장도 축사를 통해 “직원 여러분의 노고로 대학이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성장하고 있는 만큼 자긍심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현주

|

행사

청년봉사단, 전통 이앙법 체험 실습

2019.06.05

2,756

인기글

지난 27일 오후 2시 천안캠퍼스 실습농장 일원에서 재학생으로 구성된 청년봉사단(단장 김기홍 천안캠퍼스 학생처장)의 모내기 체험 실습이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생명자원과학대학에서 운영하는 실습농장 약 500평에 손 모내기를 하고 벼 수확까지 학생이 직접 실습해보며 농사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고자 진행됐다. 이동진 생명자원과학대학장(식량생명공학과 교수)의 지도 아래 50여 명의 청년봉사단원과 생명자원과학대학 재학생들이 비가 오는 가운데에도 모내기에 열의를 보였다. 봉사단은 추후 모내기가 진행된 실습농장의 쌀 수확 실습에도 나설 계획이다. ▲ 청년봉사단의 모내기 실습 모습 봉사에 참여한 박영녹 군(생활체육학과 4년)은 “처음 해보는 모내기가 쉽지 않았지만 땀 흘리며 차근차근 논에 모를 심어가는 시간이 소중한 경험이 됐다. 편하게 먹기만 하던 밥에 대해, 농부의 노고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김실 입학팀장, 입학관리자협의회 회장 취임

2019.06.04

3,274

인기글

김실 죽전 입학팀장이 5월 29일 제주 칼호텔에서 열린 「전국대학교 입학관리자협의회」 총회에서 18대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1년(2019.6~2020.5) 동 협의회는 전국 4년제 대학 입학관리자들의 협의체다. 김 팀장은 현재 동 협회 서울·경인지역 회장도 겸하고 있다. ▲ 김실 입학처 입학팀장 김 팀장은 “200여 대학의 다양한 이해를 조율하고 대입제도 개선과 관련해 회원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건의하고 제안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취임사를 대신했다. 김 팀장은 2017년 3월부터 죽전 입학업무 실무를 총괄하며 교육부가 주관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3년 연속 선정을 이끌어냈다. 특히 고교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대입 부담 완화를 위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과정 개선, 논술고사 출제범위의 고교과정 반영에 앞장서왔다.

가지혜

|

피플

이호병 교수, 한국부동산학회장 취임

2019.06.04

2,570

인기글

이호병 교수(도시계획부동산학부) 가 지난 5월 31일 한국부동산학회 제25대 학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1년. ▲ 이호병 교수(도시계획부동산학부) 1970년 설립된 한국부동산학회는 한국부동산학의 모학회(母學會)로 올해 설립 50주년을 맞았다. 한국부동산학회는 「부동산학보」 학회지 발간 및 부동산문제 해결 및 개선조사연구, 부동산학 이론 연구발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영남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도시 및 지역계획학 석사,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도시 및 지역계획학 박사를 취득한 이호병 교수는 1998년 우리 대학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로 부임했다. 이 교수는 부동산시장분석, 상권분석, 부동산시장분석 등을 연구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

잊힌 그녀들을 음악과 함께 만나다…렉처 콘서트 열려

2019.05.29

3,471

인기글

지난 27일 3시 천안캠퍼스 학생회관에서 ‘Life 溫 Music : 그녀에게’란 주제로 렉처 콘서트가 열려 화제다. 강의에 음악을 더하는 렉처 콘서트는 장유정 교수(교양학부)의 노래와 강연, 주화준 교수(생활음악과) 트리오의 연주로 진행됐다. ▲ 장유정 교수가 주화준 교수 트리오의 반주에 맞춰 1922년 곡 ‘노라(나혜석 작사, 백우용 작곡)’를 부르고 있다. 지역민의 문화다양성에 대한 진입장벽을 완화하고자 기획된 이번 렉처 콘서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충남문화재단이 주관했다. 근현대사 속 여성 대중음악 예술인의 꿈과 삶을 그들의 노래 이야기와 결합하여 인문학 강연으로 제공하고 강연에 등장하는 시대별 다양한 노래를 라이브 공연으로 꾸며 재미를 더했다. 우리 대학 캠퍼스에서 열린 첫 번째 렉처 콘서트에는 재학생과 교직원, 천안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새로운 시도에 박수와 갈채를 아끼지 않았다. 렉처 콘서트 ‘Life 溫 Music : 그녀에게’는 우리 대학을 시작으로 천안에서 총 3회(△7월22일 문화살롱 제비다방, △10월1일 갤러리아 센터시티점 Art Hall-G)에 걸쳐 진행된다. ▲ 렉처 콘서트 ‘Life 溫 Music : 그녀에게’ 홍보 포스터 렉처 콘서트에 참여한 김세은 양(공공관리학과 2년)은 “화가로만 알았던 나혜석이 노래까지 썼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강연을 통해 나혜석 선생님을 잘 알게 돼 흥미로웠다”며 “친숙하지 않은 음악이 새로운 장르처럼 느껴지기도 했고 옛날 음악이라고 하면 트로트 리듬이 대부분일 텐데 재즈풍으로 현대적인 느낌의 연주가 새로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윤영환

|

이슈

외국인 유학생, 전통성년식 체험행사 가져

2019.05.23

3,327

인기글

지난 22일 국제대학(학장 정선주)은 석주선기념박물관 앞마당에서 국제자유전공 외국인 유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전통성년식’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 외국인 유학생들이 전통성년식 행사에 즐거운 모습으로 참여하고 있다. 성년식은 이세우 교학행정팀장을 관빈(성년식 남자어른)으로 남학생에게 상투를 틀고 갓을 씌워주는 관례가 진행됐다. 또한 여학생은 최명숙 차장을 계빈(성년식 여자어른)으로 머리를 틀어 쪽을 지고 비녀를 꽂는 계례를 재현했다. 이번 행사는 제42회 성년의날을 맞아 용인시 예절교육관 「2019년 찾아가는 성년식 및 예절교육」 주관으로 유학생들에게 전통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우리나라 전통의복인 평상복, 외출복, 예복을 번갈아 입어보며 다양한 체험을 더했다. ▲ 외국인 유학생들이 성년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천멍퐌(국제자유전공학부 2학년)양은 “일생에 단 한 번뿐인 성년의 날을 의미 있게 보내 기쁘다”며 “한복을 입고 큰절 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전통문화를 경험하며 소중한 유학생활 추억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가지혜

|

행사

“꿈과 목표 향해 매진하길...” 해머스만 주한 미해병대사령관 특강

2019.05.10

3,269

인기글

해머스만 주한 미해병대사령관(소장)이 지난 3일(금) 천안캠퍼스 학생들에게 ‘더 높은 꿈과 목표를 가지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보건・간호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특강은 해병대군사학과 재학생이 예비 해병대 장교로서 자질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특강에는 해병대군사학과, ROTC 학생, 일반 재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해 열기를 더했다. ▲ 주한 미해병대사령관 해머스만 소장 “한반도에서 미해병대의 역할과 기능(The Roles and Functions of the US Marines in the Korea Peninsula)”을 주제로 해머스만 사령관은 양국 해병대의 나아갈 방향과 미래 해병대 장교가 될 해병대군사학과 학생이 갖춰야 하는 리더십을 제시했다. 사령관은 “고등교육은 세계관을 확장하는 매우 중요한 도구”라며 “나를 뛰어넘는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창시절부터 철저한 자기관리가 선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 특강에 참석한 학생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특강에 참석한 조성재 군(해병대군사학과 4년)은 “질의응답 시간에 국가 안보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에 사령관께서 직접 답을 주셔서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면서 “세계관 확장을 위해 독서와 체험을 강조한 부분이 가장 와닿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영환

|

특강

김문식 동양학연구원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위촉

2019.05.10

3,406

인기글

김문식(사학과) 동양학연구원장이 이달 1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으로 위촉됐다. 임기는 2년. △ 김문식 동양학연구원장 김문식 원장은 동산문화재분과(역사학) 및 사적분과(한국사) 문화재위원을 겸직한다. 문화재위원은 △건축문화재 △동산문화재 △사적 △천연기념물 △매장문화재 △근대문화재 △민속문화재 △세계유산 등 8개 분과에 총 75명이 위촉됐다. 문화재위원회는 1962년 발족된 문화재청 자문기구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해제, 국가지정문화재 보호물 및 보호구역 지정·해제, 문화재 현상변경, 역사문화 환경 보호, 문화재 등록 및 말소, 매장문화재 발굴,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관리 등 문화재 관련 주요 사항을 조사·심의한다.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한 김문식 원장은 2005년 우리대학 사학과 교수로 부임한 후 대한제국 황실문화, 조신시대 사상사, 조선시대 왕실문화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 원장은 2018년 부터 동양학연구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