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623 |
  •  페이지 1/63
국민은행 죽전지점 발전기금 1천만 원 전달

2017.06.21

270

국민은행 죽전지점이 우리 대학에 발전기금 1천만 원을 전달했다. 전달식은 21일 죽전캠퍼스에서 강대식 대외부총장, 김용빈 대외협력처장, 박종수 국민은행 죽전지점장 , 김선일 부지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강대식 대외부총장(왼쪽)과 박종수 국민은행 죽전지점 지점장이 발전기금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했다. 국민은행 죽전지점은 지난 2007년 1천만 원으로 시작해 올해까지 총 2억 6천만 원을 기부했다.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우리 대학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매년 발전기금을 기부하고 있다. 박종수 국민은행 죽전지점 지점장은 “올해도 단국대에 기부를 할 수 있게 돼서 매우 기쁘다”며 “대학과 학생이 함께 발전하는 단국대를 응원하겠다”고 했다.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매년 잊지 않고 대학에 기금을 기탁하는 국민은행 죽전지점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대학과 학생을 위해 발전기금을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했다.

김민배

|

발전기금

김성환 교수팀, 학회 우수발표상 수상

2017.06.20

253

김성환 교수(미생물학과) 연구팀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대전 충남대학교에서 진행된 ‘2017년 한국버섯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김성환 교수 논문 주제는 ‘수입 버섯배지 재료에서 영양성분, 중금속, 농약조사’로 국가 우수농산물 생산을 위한 수입자원의 안전성 평가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연구는 김 교수 연구팀이 주관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 산림조합중앙회,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로, 버섯생산 재료에 대한 안전검증을 국내 최초로 시도했다는 데 큰 의미를 갖는다. 특히 국가 안전먹거리로서 버섯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기반에 매우 유용한 정보로 판단되고 있다. 한편, 켐바이오글로벌전문인력사업단 단장 및 생물다양성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김성환 교수는 국가 생물안전관련 표준, 미생물 다양성, 환경바이오 관련 연구를 꾸준히 수행하고 있다. 2009년에 환경부장관 표창, 2016년에 교육부 장관 표창,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현주

|

피플

치과대학병원, 그림공모전 시상식 개최

2017.06.14

305

지난 9일 오전 11시 치과대학병원 6층 대회의실에서 ‘제72회 구강 보건의 날 기념 그림공모전 시상식’이 열렸다. 이번 그림 공모전은 구강 보건의 날을 맞아 지역민들에게 치아 건강 인식을 확대하고자 충청남도,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남도치과의사회, 우리 대학 치과대학병원 등 민·학·관이 협력해 마련했다. 시상식에는 공모전 수상자 및 학부모, 치과병원 관계자, 충남도청 관계자, 치과의사협의회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 ‘제72회 구강 보건의 날 기념 그림공모전 시상식’ 수상자 단체사진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온양 풍기초등학교 한예원 양(초등부1부), 서산 학돌초등학교 이서령 양(초등부2부)이 충남도지사상을 수상했으며, 교육감상, 치과병원장상, 충남치과의사협회장 상 등 총 12명의 초등학생이 수상했다. 시상식 후에는 수상자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치과병원 투어, 수상작품 감상과 더불어 예방치과에서 구강관리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그림공모전 시상식 참가자들이 치과병원을 투어하고 있다. 김철환 치과대학병원장은 “지역주민들과 아이들에게 구강보건의 중요성과 구강관리 방법을 알리기 위해 이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행사 및 프로그램을 기획해 지역사회 구강보건에 앞장서고 봉사하는 치과병원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구강 보건의 날인 6월 9일은 첫 영구치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인 6세의 ‘6’ 자와 구치(臼齒. 어금니) ‘9’ 자를 숫자화 해 1946년 조선치과의사회(현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제정했으며, 지난 2016년부터는 법정기념일로 제정됐다.

이현주

|

행사

안진철 교수팀, 우수논문상 수상

2017.06.12

529

인기글

안진철 교수(의예과) 연구팀이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부산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진행된 ‘제24회 광전자 및 광통신 학술회의’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안진철 교수 논문 주제는 ‘Effects of low level light therapy on dry eye syndrome in vivo’ 로 저출력의 LED광원이 안구 건조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동물 실험 모델에서 확인한 실험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연구는 안 교수 연구팀과 조경진 교수(의학과-안과)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로 안구건조증 광선치료기기 개발 산업체에서 큰 관심을 표한 만큼 산업체로의 기술이전이 기대되고 있다. 의학레이저연구센터 소장을 맡고 있는 안진철 교수는 저출력레이저 및 LED 광원을 이용한 생체 활성 기전 및 임상 응용 연구를 수행 하고 있으며, 2014년에 중소기업청장 표창, 2013년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표창, 2016년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현주

|

피플

부모님 이야기 글로 쓰며 감사의 마음 전달, 부모님 자서전 쓰기 공모전

2017.06.09

286

천안캠퍼스 교양교육대학에서 개최한 ‘부모님 자서전 써드리기 공모전’ 본선 및 시상식이 지난 7일 오후 2시 인문과학관에서 진행됐다.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한 세대 공감 확장 및 인간의 가장 소중한 가치인 효와 공경, 예절과 배려, 소통 등의 가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한 이번 자서전 공모전은 예선을 거쳐 총 8명이 본선에 진출했다. ▶‘부모님 자서전 써드리기 공모전’ 시상식 기념촬영 공모전은 1차 예선에서 A4용지 10장 내외의 원고를 접수받아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8명의 본선진출자가 선정됐으며, 본선에서는 참가자들이 각각 5분의 스피치 시간을 통해 본인이 쓴 자서전 내용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수상자는 예선을 통해 접수한 자서전 80%, 본선 발표 20%를 합산해 대상과, 최우수, 우수, 장려를 선발했다. ▶대상을 받은 김영은 학생의 발표 모습 대상은 고난과 역경의 시간을 통해 어머니의 사랑을 깨닫게 된 사연을 발표한 김영은 학생(사회복지학과 3년)이 차지해 총장상과 상금 50만원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최정민(문예창작과 4년), 우수상은 김선옥(사회복지학과 3년), 정예성(문예창장과 3년), 장려상은 김나현(문예창작과 4년). 김수연(치의학과 1년), 송나현(신소재공학과 3년), 송화준(문예창작과 3년) 학생이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김영은 학생은 “세상을 떠나신 어머니의 문자를 받고 깨달은 어머니의 깊은 사랑을 통해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돌보겠다는 사명을 갖고 사회복지사라는 꿈을 꾸게 됐다. 부모님 자서전 쓰기 공모전을 통해 어머니의 삶과 나의 삶을 한 번 더 돌아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주

|

이슈

천안 평생교육원 작품전시회 개최

2017.06.09

211

천안캠퍼스 평생교육원이 ‘개교 70주년 기념 평생교육원 작품 전시회’를 치과대학병원 로비에서 진행한다. 오는 1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1층 로비에 유화 작품 21점, 2층 로비에 서예 작품 21점이 전시되었다. ▶유화 작품 전시 모습 ▶유화 작품 전시 모습 ▶서예 작품 전시 모습 최은용 평생교육원장은 “우리 대학의 평생교육원은 교양과 실용,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평생교육, 재교육, 재능 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평생교육원 수강생들의 수준 높은 작품을 직접 감상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현주

|

행사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세계적 나노저널 초청리뷰

2017.06.07

583

인기글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연구팀이 나노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Nano Today’(5 year IF=19) 5월호 온라인 판에 초청 리뷰논문을 발표했다. 서석진 연구원, 강민실 박사과정생을 비롯해 미국 컬럼비아 대학 등의 글로벌 연구진이 공동으로 참여한 이번 논문의 제목은 ‘Extra- and intra-cellular fate of nanocarriers under dynamic interactions with biology’ 로, 유전자나 약물을 전달할 나노입자들이 생체 내에서 세포 및 단백질과 일으키는 다양한 상호작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논문의 책임을 맡은 김해원 교수(조직재생공학연구소장)는 “이번 논문은 생체 물질 세계에서 나노입자를 바라보고 그 상호작용 및 메커니즘 해석에 중심을 두고 있어, 향후 진단 및 치료용 나노재료 개발을 위해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논문 보기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748013217300555)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연구진 단체사진 한편, 최근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줄기세포를 근육, 신경, 뼈, 치아형성 세포 등으로 분화하기 위한 다양한 나노전달체를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지정된 글로벌연구실 사업단을 통해 컬럼비아대학,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등과도 관련 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0여 년간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약 400편의 SCI급 논문 (최상위1%급 10편, 상위10%급 150편 포함)을 발표하는 등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기관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현주

|

학술

천안학 UCC경연대회 대상 수상

2017.06.05

320

서은영, 임승현 학생(일본어과 4년)이 ‘천안학 UCC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달 24일 오후 6시 30분 천안축구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열렸으며 서은영, 임승현 학생은 천안연구원장상과 상금 60만원을 받았다. ▶천안학 UCC경연대회 대상 수상 기념사진 (왼쪽부터 정윤자 교양학부 교수, 서은영 학생, 임승현 학생, 채경석 천안연구원장) 천안학 UCC경연대회는 지역 대학생들이 천안 곳곳을 체험하고 방문하며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불어 천안을 홍보할 수 있는 재치있는 UCC를 제작해 우수한 작품을 시상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천안에 관련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 5분 이내의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이번 대회는 시민의 삶, 인문, 지리, 역사, 문화, 경제,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UCC가 접수됐다. 지역 대학 별로 예선을 거쳐 3팀씩 선발해 총 24개 팀이 본선에 진출한 이번 경연대회에서 우리 재학생 팀은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을 볼거리가 풍부한 천안으로 초대한다는 내용의 UCC를 제작해 대상을 거머쥐었다. 특히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영상인만큼 일본어로 영상을 제작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얻었다. 서은영 학생은 “UCC를 제작하며 천안에 숨겨진 보물과도 같은 아름답고 가치 있는 관광지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좋은 경험을 통해 큰 상까지 받게 되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주

|

이슈

김호성 동문(국어국문학과 80학번), YTN 사장 직무대행 선임

2017.06.01

646

인기글

우리 대학 김호성 동문이 YTN 사장 직무대행을 맡는다. ▲ 김호성 동문 YTN은 5월 31일 주주총회를 열고 이날 사내 이사로 선임된 김호성 총괄상무를 사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했다. 5월 19일 조준희 전 YTN 사장이 임기 10개월을 남기고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났으며, 당분간 김 동문의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김호성 동문은 1980년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해 학보사 ‘단대신문’ 편집장을 지내고 1995년 YTN에 입사했다. 김 동문은 앵커팀장과 정치부장을 거쳐 기획조정실 실장과 미디어사업국장 등을 역임했다.

문승진

|

피플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2인, 제 10회 IDA 디자인상 학생부문 수상

2017.05.31

1,095

인기글

우리 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학생들이 제10회 IDA 디자인상(International Design Awards) 학생부문에서 금상 1개, 은상 2개를 수상하며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 IDA 디자인상을 수상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학생들 (왼쪽부터 박윤정, 여수빈) 올해 10회를 맞이한 IDA Awards는 미국 Farmani Group이 주관하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매년 상반기 LA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IDA Awards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으나 미국 동부의 저명한 국제컴페티션인 AIGA, ADC, TDC 등을 뛰어넘고자 만들어진 대회로, 미국 서부를 중심으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이다. 이 공모전은 매해 수십 개국에서 작품이 출품되고 있으며, 특히 건축, 인테리어, 그래픽 부문에서 수준 높은 작품들이 출품되어 명성을 얻고 있다. ▲ War : '전쟁은 모두에게 상처를 남긴다'는 메세지 전달 / Peace : 전쟁과 평화에 대한 필연적인 상관성을 표현 / Look inward than outward show : 알파벳 'W'를 여성의 가슴과 하트(마음)로 시각화하여 내적 미의 가치를 표현 전쟁(War)과 평화(Peace)를 주제로 작품을 출품해 각각 금상과 은상을 수상한 여수빈(4학년) 학생은 “국제공모전에 출품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작품들이 좋은 결과를 가져와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여러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업을 계속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내적인 미의 가치를 시각화한 ’Look inward than outward show‘라는 작품으로 은상을 수상한 박윤정(4학년) 학생은 “그동안의 노력이 좋은 결과물로 돌아와 기쁘다”며 “한 학기 동안 교수님께서 좋은 피드백을 많이 해주셔서 잘 진행할 수 있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한층 더 성장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제 10회 IDA 어워드

김민배

|

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