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372 |
  •  페이지 167/338
국제교류 결실, ‘세계 속의 단국’브랜드 구축

2011.02.28

6,278

파일 인기글

단국대(총장 장호성)가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는 대학의 국제화가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장호성 총장은 2010년 신년사를 통해 “대학의 국제화에 역점을 두고 실질적인 교류를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당국은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국제화 추진에 힘을 쏟고 있다. 국제협력 기반 강화, 2010년 44개 대학 및 기관과 자매결연 체결 단국대는 그동안 34개국 170여 개 대학 및 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그 가운데 2010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대학 및 기관이 14개국 44개에 이른다. 장호성 총장은 2010년 미국, 중국 등 해외를 순회하며 각 대학 간 협력관계 구축에 힘을 쏟았다. 특히 40여명의 무용공연단을 이끌고 직접 미국을 방문해 우리나라 전통 문화의 우수성을 대외에 알렸다. 이를 바탕으로 각 대학 및 기관들과 MOU를 이끌어 내기도 했으며, 미국 내 한인들에게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기도 했다. MOU를 체결한 국가군도 다양해져 우즈베키스탄, 페루, 체코, 네덜란드, 캄보디아 등 제 3세계를 비롯한 중앙아시아, 유럽 등의 국가와도 협력관계를 맺어가고 있다. 특히 대학 간 교류뿐만 아니라 국가, 단과대학, 연구기관 등과도 협력관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최근에는 건축대학 및 공과대학이 일본의 와세다대학 창조이공학부와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하고 단과대학간 학생 및 교수 교환, 학술·문화 공동 프로그램 진행, 공동 연구 프로젝트 진행, 공동 컨퍼런스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국제교류 내실화 中 연태(烟台)대학과 전공 합작 프로그램 진행 자매결연 체결 대학 확대와 함께 실질적인 교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단국대는 지난 2월 14일 중국 연태대학의 재료과학 및 공정학부와 전공 합작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합의 했다. 주요내용은 연태대학 재료과학 및 공정 전공 학부생들의 일부 교과목에 단국대 교수진을 파견해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 관련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 가운데 일부는 2년동안 단국대에서 수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세부 절차를 마무리 하면 빠르면 2011년 9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국제교류처 관계자는 “현재 중국의 하남대학교와도 관련 학위 프로그램 진행에 관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여름학교 활성화, 찾아오는 국제화 달성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제여름학교는 재학생 및 해외자매대학 학생들의 호응 속에 ‘찾아오는 국제화’를 달성하는 중요한 통로로 자리잡고 있다. 2010년 여름에 실시한 국제여름학교에는 해외자매대학생 100여명과 재학생 800여명에 참여해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1명의 외국인학생과 3명의 재학생이 한 조를 이루어 영어를 학습하는 프로그램인 English Village가 높은 인기를 끌었다. 이외에도 영어 강의 중심의 계절학기 프로그램인 Academic Program, 한국어와 한국문화 학습 프로그램인 Intensive Korean Language and Culture Program, 이공계열 학생들의 연구프로그램인 International Summer Research Program도 좋은 호응을 얻었다. 실질적 국제교류로 ‘세계 속의 단국’ 브랜드 구축 단국대는 이외에도 교환학생, 어학연수, 해외인턴십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단국대는 이들 프로그램이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지향하는 목표는 대학의 정통성과 역사성을 국제화 프로그램에 접목해 ‘세계 속의 단국’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다. 심재우 국제문화 교류처장은 “단국대가 세계 속의 민족사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재학생들의 국제 경쟁력 강화가 중요한 사안”이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실질적인 국제교류 사업을 다각도로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기태

|

국제교류

콘서트 공연 같은 입학식

2011.02.24

10,287

파일 인기글

우리 대학 입학식 소식을 OBS뉴스에서 전했습니다. --------뉴스내용-------------------- 신입생들이 만나고 싶어하는 유명인 특강도 마련됐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생중계도 합니다. 【인터뷰】현준원/단국대 대외협력실장 "최근에 SNS가 트랜드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한 신입생과 학부모들에게 SNS를 통해 입학식을 생중계하자 그런 기획하였습니다."

이기태

|

동영상

단국대,故 서정우 하사 명예졸업장 수여

2011.02.23

6,408

파일 인기글

지난해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순국한 고(故) 서정우 하사에게 단국대학교(총장 장호성)가 명예졸업장을 수여했다. 단국대는 "국위선양에 크게 공헌한 고인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인정해 명예졸업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단국대 천안캠퍼스 학생극장에서 열린 '2010학년도 전기 학위 수여식'에는 아버지 서래일(53)씨와 어머니 김오복(52)씨가 참석해 고인 대신 명예졸업장을 받았다. 김씨는 "정우가 받을 졸업장을 3년이나 먼저 저희가 받게 돼 안타깝다"고 말하며 고인의 희생을 잊지 않고 기억해준 단국대학교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한편, 서 하사는 단국대 천안캠퍼스 법학과 08학번으로 1학년을 마치고 해병대에 자원입대 했으며 지난해 연평도 사태로 순국했다. 기사 출처: http://tv.fnnews.com/control?ra=SecView_01A&op=SECVIEWSEL&cont_idx=1047

이기태

|

동영상

2011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열어

2011.02.21

8,447

인기글

죽전캠퍼스, 박칼린 음악감독 초청 특강, 인터넷 생중계 천안캠퍼스, 송하섭 명예교수 초청 특강 단국대학교(총장 장호성)는 ‘2011학년도 입학식’을 22, 23일 양 일간 죽전, 천안 양 캠퍼스 체육관에서 갖는다. 이번 입학식에서는 양 캠퍼스 5천6백5명(죽전 2천6백67명, 천안 2천9백38명)의 신입생이 입학한다. 22일 오후 1시 30분에 열리는 죽전캠퍼스 입학식에는 뮤지컬 음악감독인 박칼린 감독을 초청해 ‘도전하는 삶, 성공하는 대학인 ’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신입생들에게 들려 줄 계획이다. 단국대는 이번 입학식을 국내 대학 가운데 최초로 대학 홈페이지(www.dankook.ac.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영상을 중계할 계획이며, 또 SNS 시대를 맞아 입학식을 식이 시작되는 오후 1시 30분부터 단국대학교가 운용하는 트위터 (http://twitter.com/dkupr)와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dkupr) 페이지를 통해서 문자로도 중계 할 계획이다. 23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천안캠퍼스 입학식에는 커뮤니테이션 스킬 전문 강연자인 김창옥 대표가 '소통(Communication)형 인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아울러 입학식에 참석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별도의 특강도 진행한다. 특강 연사로 송하섭 명예교수(전 천안캠퍼스 부총장)를 초빙해 ‘단국의 창학정신과 대학교육’이라는 주제로 우리 대학의 역사와 비전, 그리고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의 각종 프로그램을 소개할 계획이다. 단국대는 지난 2009년부터 입학식과 졸업식에 외부 초청연사 특강을 3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2010년 입학식에는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 2009학년도 졸업식에는 빌앤멜린다 게이츠(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의 최고행정책임자인 마사 최(Martha Choe) 초청특강을 가진 바 있다.

이기태

|

행사

최고경영자골프과정·문화예술최고경영자과정 원우회, 차영기 명예교수 발전기금 기부

2011.02.18

6,163

파일 인기글

제10기 문화예술최고경영자과정 원우회 2천만원 기부 제2기 최고경영자 골프과정 원우회 1천만원 기부 문화예술대학원 제10기 문화예술최고경영자과정 원우회(회장 이훈근)가 지난 2월 16일 프리마호텔에서 열린 수료식에서 “단국대의 발전을 위해 원우들이 함께 뜻을 모아 발전기금을 모았다.” 며 ”발전하고 있는 단국대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 며 대학발전기금으로 2천만원을 기부했다. 같은 날 경영대학원 제2기 최고경영자 골프과정 원우회(회장 이재원)도 호텔리베라에서 수료식을 갖고 그 자리에서 경영대학원 발전기금으로 써 달라며 1천만원을 기부했다. ▶ 문화예술대학원 제10기 문화예술최고경영자과정 원우회 발전기금 전달 차영기 명예교수 1천만원 기부 또한, 차영기 명예교수(전 공학대학 토목환경공학과 교수)가 지난 2월 15일 대학에 토목환경공학과 발전기금으로 써 달라며 1천만원을 기부했다. 차 교수는 “제자들이 좋은 환경에서 열심히 면학에 정진하는데 무언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 기부하게 됐다.”며 후학양성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

노현정

|

발전기금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 실시

2011.02.16

6,203

파일 인기글

재학생-신입생간 멘토-멘티 결연식 강점계발위한 학습유형 진단검사 실시 단국대(총장 장호성)는 입학사정관전형 합격자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입학처 입학사정관팀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는 2월 15일 죽전캠퍼스 대학원동에서 ‘입학사정관제 합격생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라는 주제 수시모집 1차 입학사정관전형 합격생 6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는 16일에도 같은 프로그램이 2차로 실시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해 입학사정관전형에 합격한 재학생들과 신입생들과의 멘토-멘티 결연식, 강점계발을 위한 학습유형진단검사 결과 분석 및 학습법 상담을 실시했다. 홍석기 입학처장은 "입학사정관제 합격생들은 당장의 학업 역량보다 잠재력을 평가해 선발된 학생들"이라며 "이 학생들이 가진 각자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고품격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입학 후에도 꾸준히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멘토-멘티 결연식 ▶ 학습유형 진단검사

이기태

|

이슈

201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열어

2011.02.16

9,312

파일 인기글

서정자 한국발레하우스 대표에 명박수여 17일 오전 10시 죽전캠퍼스 학생극장 단국대학교(총장 장호성)는 오는 17,18일 양 일간 죽전 천안 양 캠퍼스에서 ‘201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갖는다. 17일은 죽전캠퍼스 혜당관내 학생극장에서 오전 10시에 학사 1,750명, 석사 214명, 박사 70명 등 총 2,034명이 학위를 수위한다. 단국대는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서정자(69세) 한국발레하우스대표에게 한국 무용 발전에 헌신 기여한 공적을 높이 사 명예예술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서 대표는 1942년생으로 1970년에서 2004년까지 국립발레단 단원, 한양대교수, 대한무용학회 이사, 한국무용협회 이사, 한국발레협회 상임이사 등으로 재직하며 후학양성과 발레의 저변확대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와 함께 서 대표는 현재 아츠밸리청소년수련시설 이사장, 한국발레하우스 대표, 한국발레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다. 서 대표는 , 등 발레와 무용 관련 저서를 남겼다. 故 서정우 하사 명예졸업장 받는다 18일 오전 10시 천안캠퍼스 학생극장 18일은 천안캠퍼스 학생극장에서 학사 2,190명, 석사 116명, 박사 21명 등 총 2,327명이 학위를 받는다. 단국대는 또 18일 천안캠퍼스 학위수여식에서 지난해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순국한 故 서정우 하사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하기로 하고, 고인의 부친인 서래일(53세)씨가 졸업식장에 참석해 졸업장을 수여받을 계획이다. 故 서정우 하사는 2008년 단국대 천안캠퍼스 법학과에 입학해 1학년을 마치고 2009년 해병대에 자원입대 했고, 지난해 11월 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순국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고인의 비보를 접한 단국대는 이튿날부터 죽전/천안 양 캠퍼스에 분향소를 마련해 고인을 추모하며 성금을 모아 유족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한편 故 서 하사의 부모님은 지난 1월 대학에 1천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기태

|

이슈

스마트-코리아 이끌 ‘글로벌 S/W 융합센터’ 설립

2011.02.14

5,706

파일 인기글

경기도 및 Smart-경기포럼과 협약 체결 차세대 성장동력인 스마트워크 관련 산업의 허브 구축 21세기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한 스마트 폰, 모바일 서비스 등 스마트 코리아를 이끌 ‘경기도 글로벌 소프트웨어 융합센터(가칭)’가 죽전캠퍼스에 설립된다. ▶ 협약식 체결장면(왼쪽 세번째 장호성 총장) 단국대(총장 장호성)는 2월 10일 경기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코리아, 스마트워크 융합서비스’ 행사에서 경기도 및 Smart-경기포럼과 죽전캠퍼스에 경기도 글로벌 S/W융합센터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경기도(지사 김문수), 경기지방중소기업청(청장 김진형), CISCO(대표이사 조범구), 스마트-경기포럼(의장 최준영) 등 15개 기관이 참여했다. 경기도 글로벌 S/W융합센터는 경기도내 핵심 디지털 산업의 중심지인 광교-죽전-판교 디지털밸리와의 활발한 산학연 연계활동을 통해 경기지역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차세대 모바일 핵심기술인 모바일 앱, 모바일 보안, 클라우드컴퓨팅,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 R/D연구센터 및 보안관제센터, 클라우딩 컴퓨터 S/W센터 등을 유치해 국제수준의 R/D연구센터로 육성하며, 모바일 융합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청년 창업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관련 산업의 글로벌 거점 확보와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한다. 주요 입주분야는 S/W연구개발, 산업융합, 보안, 신재생에너지, 클라우드컴퓨팅, 디지털콘텐츠,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모바일융합, 창업보육, 보건의료융합, 전문인재양성센터 등이다.

이기태

|

이슈

치과의사전문의자격시험 4년 연속 100% 합격률 보여

2011.02.09

5,921

인기글

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병원장 김기석교수)은 지난달 6일 치러진 ‘제4회 치과의사전문의자격시험’에서 응시한 전공의 17명 전원이 합격했다고 밝혔다. 우리대학 치과병원은 각 분과학회가 제시하는 표준화된 교육지침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치과의사전문의자격시험에서 1회부터 지금까지 4년 연속 100%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주관한 이번 시험에는 전국에서 291명이 응시해 1,2차 시험을 거쳐 총 272명이 합격했다. 치과전문의자격시험은 치과진료 과목의 세분화와 전문화를 통한 진료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새롭게 도입된 제도로, 구강악안면외과/치과보철과/치과교정과/소아치과/치주과/치과보존과/구강내과/구강악안면방사선과/구강병리과 등 총 9개의 세부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규식

|

이슈

한국어교육센터, 연운항외국어학교와 교류협약 체결

2011.01.28

6,228

파일 인기글

우리대학 한국어교육센터와 중국 강소성에 위치한 연운항외국어학교가 지난 28일 천안캠퍼스 대회의실에서 한국어교육 분야의 교류협력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어교육센터와 연운항외국어고가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하는 연운항외국어학교는 이번 협약체결로 한국 유학을 희망하는 현지 학생들에게 단국대를 소개하고, 매년 일정 인원을 추천해 우리대학 한국어교육센터에 파견할 계획이다. 아울러 단국대는 연운항외국어학교 출신의 우수 학생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하며 체계적인 어학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교류를 점차 확대해 가며 향후 연운항외국어고에 한국어교사를 직접 파견해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조인호 천안캠퍼스 부총장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연운항외국어학교의 우수 학생들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 단국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한국어교육센터는 현재 132명의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의 올바른 정착과 갈등 해소를 위해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한국문화교육과정’도 시행하고 있다.

이현주

|

교류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