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357 |
  •  페이지 157/336
죽전치과병원, 경기도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선정

2011.07.19

5,777

파일 인기글

중증장애인 진료 위해 내년 9월 개원 예정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죽전치과병원(병원장 김은석, 이하 죽전치과병원)이 19일 보건복지부로부터 ‘2012년 경기도장애인구강진료센터‘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죽전치과병원은 보건복지부와 경기도로부터 장비 및 시설비 13억원을 지원받는다. 오는 2012년 하반기부터 죽전치과병원 장애인구강진료센터(센터장 신지선교수)는 경기도내 중증장애인에 대한 전문적 치과진료 및 구강관리사업, 장애인 진료 전문인력 및 보조인력 교육, 장애인 구강보건의료 및 치과응급의료체계의 중심 거점 치과병원의 역할을 수행한다. 죽전치과병원은 장애인구강진료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충남장애인구강진료센터(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 및 용인강남학교(강남대학교) 등과 협력 강화를 통해 국내 장애인 치과진료 수준을 한층 향상시킬 계획이다. 한편 현재 경기도에 등록된 장애인 수는 47만여명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구강의료 진료체계의 사각지대에 있는 전국의 중증장애인들의 구강보건 증진을 위해 전국에 9개소의 권역별 장애인 구강진료센터를 설립ᐧ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노현정

|

이슈

DKU Lipdub Season 2 - ' This is International DKU '

2011.07.15

6,450

파일 인기글

우리 학생들이 지난 5월에 제작한 립덥 영상에 이은 또 하나의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영상은 현재 우리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제여름학교에 참가한 외국인 학생 90여명과 재학생 60여명, 제작진 10여명 등 모두 1백70여명이 출연 및 제작에 참여해 만들어 졌다. “DKU lipdub Season2-This is International Dankook University" 라는 주제로 제작된 이번 영상은 지난 7월9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대학원동 건물에서 촬영, 제작됐다. 제작팀(총연출 장주호 경영 · 3)은 14일 대학원동 319호에서 출연진, 제작진 8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시사회를 가졌으며 이날 영상물을 관람한 외국 학생들은 영상 관람 소감에 대해 ‘Great’와 ‘Good’을 연발했다. 제작팀은 이번 영상을 'Youtube'에 탑재해 전 세계에 우리 대학을 홍보할 계획이며 아울러 출연한 외국학생들에게도 해당 대학에 돌아가서 이 영상을 홍보해 줄 것과 우리 대학 재학생들의 호응도 당부했다. 한편 지난 5월 제작한 ‘DKU 립덥 1’ 은 ‘제 1회 uhuru 대학영상제‘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지난 5월에 있은 우리 대학 축제때 제작된 단국대학교 ’좋아요‘ 영상도 함께 우수상에 선정돼 각 상금 50만원을 받게 됐다.

송덕익

|

동영상

전국대학생모의유엔회의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

2011.07.13

6,609

파일 인기글

미래의 외교관 꿈꾼다. 전국대학생모의유엔회의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재학생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DKMUN팀(지도교수 조한승, 정치외교학과)이 7월 6일~9일까지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제 17회 전국대학생 모의유엔회의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 수상자 기념촬영 전국대학생모의유엔회의는 유엔한국협회가 주최하고 외교통상부와 KOICA가 주관하여 매년 개최되며, 대학생 토론대회로는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50여개 대학 45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벌였다. 총 4개의 위원회에서 각각 다른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에서 DKMUN팀은 제 4위원회(주제 : 새천년 개발목표 달성에서의 원조의 역할)의 우간다 대표로 참가한 박정현 양(정치외교학과 3년), 이재상 군(정치외교학과 2년) 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제 3위원회(주제 : 소말리아 해역의 해적 및 무장강도 행위에 대한 포괄적 처리 방안)에 영국 대표로 참가한 김유정 양(정치외교학과 3년), 김지연 양(행정학과 4년) 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제 4위원회 우간다 대표로 참가한 박정현, 이재상 팀은 원조 받는 국가가 자립하기 위해 먹을 것 중심의 원조가 아닌 원조국의 자립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투자가 필요함을 역설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박정현 양은 “이번 4위원회 주제가 11월 말에 있을 제 4차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의 주제와 같아 나름대로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는데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어 기쁘다. 이번 계기를 통해 국제간 협력이나 해외원조와 관련한 분야를 새롭게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단국대 정치외교학과는 지난 2008년 처음으로 참가한 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한 이래, 2010년에는 대상을 수상하는 등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둬왔다. 지도 교수인 조한승 교수는 “스터디 그룹을 조직해 매주 모의유엔의 규칙과 의제를 학습하고 서로 발표함으로써 실력을 키워나갔고, 특히 참가 경험이 있는 선배들이 멘토로 참여하는 등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한 것이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밝혔다.

이기태

|

이슈

신승철 교수 몽골 정부표창 / 김혁수 교수 대형도자벽화 제작

2011.07.11

5,982

인기글

신승철 교수 몽골 보건부 장관 표창 신승철 교수(치과대학)가 지난달 24일 ‘몽골 보건의 날 90주년 기념행사’에서 C.람바 몽골 보건부장관으로부터 표창과 보건 기장을 수여받았다. ▶ 신승철 교수(뒷줄 왼쪽에서 네 번째)가 몽골 보건부장관의 표창을 받았다. 시상을 진행한 철몽 몽골 보건부 차관은 “신 교수가 그동안 몽골 치의학계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히며, “특히 전임 아시아 예방치과학회 회장으로서 내년에 개최되는 제10차 아시아 예방치과학회 국제 학술대회를 몽골이 유치하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전했다. 몽골이 의료분야에서 20개국 이상이 참가하는 대규모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혁수 교수 작품, 문화스포츠센터 도자벽화 선정 ‘도예의 고장’ 경기도 광주시가 공모한 대형 도자벽화 제작에 김혁수 교수(예술조형대학 도예과)의 작품이 선정됐다. 김 교수의 작품인 ‘BIO-생명III’는 가로10m×세로2.8m의 부조 벽화로, 광주의 상징인 백자색 바탕에 세 덩어리의 세포 형태로 구성 되었다. 작품은 오는 8월 9일부터 광주시 문화스포츠센터 1층 공연장 입구 로비 벽면에 전시된다. ▶ 김혁수 교수 작품

이현주

|

피플

CT분야 경쟁력 강화, CJ E&M 및 영화진흥위원회와 MOU 체결

2011.07.08

5,453

파일 인기글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설립시 상호 협력 우리 대학이 CJ E&M, 영화진흥위원회와 우리나라 영화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 CJ E&M과 협약식 체결 ▶ 영화진흥위원회와 협약식 체결 장호성 총장은 8일 오전 10시와 11시 죽전캠퍼스 회의실에서 김정아 CJ E&M 영화사업 부문 대표, 김의석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과 한국 영화의 발전에 기여할 전문 영화인 양성을 위해 상호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교류협력 협약식을 각각 체결했다. 3개 기관은 우리 대학이 추진 중인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설립 시 CJ E&M은 대학원의 영화교육 프로그램, 인력 학술정보자료, 졸업생 취업기회 제공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또 영화진흥위원회와는 교수진 구성, 교육시설 및 기자재 활용, 영화콘텐츠 관련 R&D Lab운영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장호성 총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설립에 박차를 가해 우리 대학을 국내에서 미디어콘텐츠 분야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CT(문화콘텐츠)분야 특성화의 일환으로 2012년 개원을 목표로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최근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을 석좌교수로 초빙해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설립 추진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기태

|

이슈

장호성 총장, ‘2011년 하계유니버시아드’ 선수단장 선임

2011.07.06

5,242

파일 인기글

장호성 총장이 오는 8월 12일부터 23일까지 중국 쉔젠에서 열리는 ‘2011하계유니버시아드’ 대한민국 선수단장으로 선임됐다. 이번 대회는 20개 종목에 170개국 13,000여명이 참가한다. 대한민국 선수단은 8월 1일 결단식을 가질 예정이다. 선수단은 장호성 선수단장을 비롯해 선수, 경기임원, 본부임원 등 307명이 파견된다. 한편, 장 총장은 2005년 오스트리아 동계유니버시아드 선수단장, 2010년 ‘제 1회 세계청소년 올림픽’ 선수단장을 맡은 바 있으며, 현재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KUSB)부위원장, 아시아대학스포츠연합(AUSF) 부회장을 맡고 있다.

노현정

|

스포츠

초원의 제국에 나눔을 전파하다

2011.07.06

5,057

파일 인기글

몽골해외봉사활동 전개 지난 6월 25일부터 7월5일까지 몽골 ‘제88학교’에 파견된 우리 대학 해외봉사단이 모든 일정을 무사히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번 몽골 봉사활동에는 재학생, 의료진, 교직원 등 55명의 봉사단원이 참여해 교육봉사, 시설보수작업, 치과 의료봉사 등을 시행하였고, 지난겨울 베트남 봉사활동에 이어 ‘다문화 가정 친정방문’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초원의 제국 몽골에서 9박 11일 동안 사랑과 나눔을 실천한 단국인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전합니다.

이규식

|

photo

동양학연구소, 신흥무관학교 설립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2011.07.05

4,921

파일 인기글

6월 21~22일, 중국 심양서 한중 공․동 항일투쟁 국제학술회의 신흥무관학교의 독립운동사 의미 재조명 동양학연구소(소장 서영수)가 1911년 설립된 독립군 양성학교인 신흥무관학교 설립 100주년을 맞아 6월 21~22일 양일간 중국 심양의 9․18박물관에서 한․중 공동 항일투쟁 관련 학술대회를 열었다. ▶ 학술회의 기념사진 동양학연구소가 양국의 대표적인 항일 기념관인 독립기념관과 중국의 9․18박물관과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과 중국의 항일투쟁을 연구하는 9명의 학자가 신흥무관학교의 설립· 운영· 변천· 성과· 영향 등에 대한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우리대학의 한시준 교수,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김주용 독립기념관 연구원, 김병기 한가람역사연구소 연구원 등이 발표자로 참석했다. 특히 한시준 교수는 「신흥무관학교와 한국독립운동」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당시 신흥무관학교의 설립자인 이회영 일가와 이동녕, 이상룡 등의 행적을 ‘노블리스 오블리주’ 정신의 표본으로 평가했으며, 신흥무관학교가 독립군을 양성하여 일제에 대항 독립을 쟁취하고자 한 독립운동 전략의 산실이었음과 그 전통이 해방 때까지 이어졌음을 발표해 큰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서영수 동양학연구소장은 “독립운동가이신 범정 선생님이 세우신 우리대학이 이번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은 우리대학이 계승해온 민족사학의 정통성을 증명하는 일”이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우리대학이 가진 정통성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신흥무관학교는 1911년 6월 중국 서간도 유하현(柳河縣) 삼원포(三源浦) 추가촌(鄒家街)에 설립되었다. 신흥무관학교는 일제에 의한 국권침탈 이후 직후 이회영 일가를 비롯한 신민회 인사들이 서간도로 이주하여 독립운동기지를 건설하고, 독립군을 양성하기 위해 세워진 것으로 약 3,500명에 달하는 독립군을 양성하였다. 이들은 청산리대첩으로 대표되는 1910~1920년대 만주지역 항일무장투쟁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 신흥무관학교와 연관된 독립운동가 및 졸업생들은 중국인과 함께 일본제국주의를 공동의 적으로 삼아 ‘한중공동항일투쟁’을 전개하여 서간도지역의 항일투쟁, 나아가 한국독립운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현정

|

학술

재학생들이 제작한 DKU립덥(LIPDUB), 언론에 보도

2011.07.04

5,968

파일 인기글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제작한 DKU립덥이 외부 언론으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는 상황에서 파이낸셜 뉴스(Fncast)에서 DKU 립덥 제작과정을 취재하여 보도한 영상을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 링크 시켰으며 아울러 립덥 제작팀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제작후기 영상도 함께 소개합니다. 단국대학교 재학생 256명이 공동작업을 통해 만든 립덥(LIPDUB)동영상이 유투브(http://youtu.be/h8brcCq51G8)에 공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달 25일 공개된 이 동영상은 팝송 ‘The great escape (위대한 일탈)’에 맞춰 단국대 재학생들이 스토리를 만들어 각 동아리, 학군단, 외국인 학생 등이 직접 출연한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립덥(LIPDUB)’은 국내에는 아직 생소하나 외국 대학들이 학교를 홍보하기 위해 이용하는 제작 방법으로, 립싱크와 더빙의 합성어이다. 이는 음악에 맞춰 립싱크를 하면서 노래 한 곡을 한 컷에 담는 것을 의미한다. 이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한 김도원 씨(단국대 무역학과)는 "학생들 스스로 학교를 홍보하고 싶었다"면서 "중간중간 힘들때도 많았지만 단국인의 자부심을 가지고 완성하게 되었다 "고 말했다. 실제로 영상을 보게 되면 죽전캠퍼스의 최신식 시설과 각 학과의 특성, 학생들의 개성이 잘 나타나 있다. DKU LIPDUB Making Film DKU LIPDUB Making Flim from dvoice on Vimeo.

송덕익

|

이슈

이성욱 교수팀, 암세포만 선택해 파괴하는 유전자치료법 개발

2011.07.01

5,390

파일 인기글

암세포 발현 유전자만 선택 치료 RNA 효소 개발 동물실험 통해 대장암과 간암에 뛰어난 효과 입증 단국대 이성욱 교수팀(분자생물학과)이 동아대 정진숙 교수팀과 함께 개발한 암세포만 선택해 파괴하는 유전자 치료법이 대장암과 간암 치료에 뛰어난 효능이 있음이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연구팀은 암세포에서 다량으로 발현되는 hCKAP2라는 유전자만을 선택적으로 인식해 치료 유전자로 변환시킬 수 있는 라이보자임(RNA 효소) 유전자를 개발해 실험용 쥐에 투입한 결과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뛰어난 항암효과를 보였으며 간에도 독성을 거의 유발시키지 않았다. 연구팀이 개발한 라이보자임은 암 유전자 발현을 방해할 수 있고, 동시에 암세포만을 선택해 파괴할 수 있는 독창적인 유전자 치료제로, 연구팀이 2008년 국립암센터 김인후 박사팀과 공동으로 hTERT 유전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 성공한 후, 두 번째 동물실험 성공 결과이다. 본 연구결과는 이번에 개발한 라이보자임이 항암 유전자 치료제로서의 안전성과 탁월한 항암 효능을 검증하고 나아가 다양한 분야의 암치료에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hCKAP2의 항암 표적 유전자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이번에 개발한 유전자 치료제는 올해 5월 국내특허 등록되었으며 현재 국제 특허 출원 중에 있다. 또한 암관련 저명 국제학술지인 국제암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 8월호의 주요 이슈 논문에 소개될 예정이다.

이기태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