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128/140
조민호(박사과정) 씨, 대한민국 발병특허대전 대통령상 수상

2013.12.02

6,864

인기글

지난 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시상식에서 우리 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조민호 ㈜진시스템 대표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 시상식에 참석한 조민호 대표(오른쪽 두 번째)와 창업보육센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상의 영예를 안겨준 기술은 "초고속 중합효소 연쇄반응 장치(Ultra Fast PCR SYSTEM)와 랩온어칩(Lab on a chip)을 활용한 결핵 현장진단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현장에서 시료를 추출해 실험실로 옮긴 후 유전자의 감염여부를 진단했으나, 이 장비는 현장에서 곧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 대통령상을 수상한 '중합효소 연쇄반응장치 2007년 2월 천안캠퍼스 화학과를 졸업한 조민호 대표는 현재 단국대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2010년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예비기술창업자육성사업’을 수행하는 천안캠퍼스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진시스템을 창업했다. 유전자 진단장비 제조업체인 ㈜진시스템은 창업보육센터의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대학과 정부의 산학협력연구개발사업, 경영교육 및 멘토링, 제품개발, 마케팅 지원 등 약 4년간의 산학협력을 통해 기반을 구축하였고, 제품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성장시점에 있는 기업이다.

이규식

|

피플

27일, 외국인 재학생을 위한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특별상영회’ 열려

2013.12.02

6,220

인기글

지난 27일 오전 9시 학생극장에서 외국인 재학생 및 유학생을 대상으로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특별상영회’가 열렸다. ▶ 영화 특별 상영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재학생들 문화체육관광부와 경기도가 주최하고 롯데시네마가 주관한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특별상영회는 외국인 재학생들에게 한국 영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우수 한국작품을 선별, 영어자막을 삽입해 상영했으며 죽전 170명, 천안 80명 등 총 250여 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 시사회를 위해 250여명의 외국인 재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오전에는 엄태웅, 김민준 출연의 ‘톱스타’를, 이어 오후에는 이준익 감독 제작, 설경구, 엄지원이 출연한 ‘소원’을 상영했다. 영화 상영 종료 후에는 경품 추첨 이벤트를 열어 다양한 경품을 지급했다. ▶ 경품 추첨 후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외국인 재학생들 행사를 진행한 국제교육센터 한국어강사 한희정씨는 “평소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영화를 접할 기회가 없어 아쉬움이 많았는데 직접 방문을 통한 상영을 기획해주셔서 감사하다”면서 “한국 정서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좋은 행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인호

|

행사

공연영화학부 이대현 교수 연출, 연극 ‘도조’ 다음달 1일까지 대학로에서 열려

2013.11.27

7,268

인기글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도공 이삼평의 삶을 그린 연극 '도조' 우리 대학 공연영화학부 이대현 교수가 연출한 연극 ‘도조(陶組)’가 오는 27일(수) 부터 12월 1일(일) 까지 대학로 청운예술극장에서 열린다. 연극의 주인공 이삼평(李參平)은 조선 중기에 활동했던 도공(陶工)으로 현재 일본에서 ‘도조(陶組)’로 추앙받고 있으며 연극은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납치됐던 이삼평이 20여년 간 도자기의 원료가 되는 도석광을 찾는 과정을 그렸다. 이와 함께 이삼평이 일본에서 백자를 전파하기 위한 노력과 정신세계를 함께 묘사하고 있으며 이에 맞춘 도자기 퍼포먼스, 무용, 무대음악을 선보여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연극은 제12회 off대학로 페스티벌 참가작으로 선정돼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또 출연배우, 스탭 대다수는 현재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공연영화학부, 문화예술대학원에 재학하고 있거나 졸업한 학생들로 구성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도예학과 이부웅 명예교수에게 자문을 구해 연극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주인공 이삼평 역은 이완희(공연영화학부, 동대학원 졸) 씨, 히로시 역에 성기욱(연극영화학과, 동대학원 졸) 씨, 신타로 역에 전지성(공연영화학부 졸) 씨, 도토 역에 이수민(공연영화학부4) 양이 맡아 연기한다. 연출을 맡은 공연영화학부 이대현 교수는 “20여년의 고생 끝에 꿈을 이룬 이삼평의 신념을 이 시대 젊은이들에게 전하고자 이번 연극을 기획했다”면서 “이와 함께 한국의 공연문화와 도자예술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초대의 인사말을 전했다. 공연장은 4호선 혜화역 2번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일 오후 7시 30분, 각각 토요일 오후 3시, 오후 6시 일요일 오후 3시에 연극이 시작한다. 티켓 예매문의 : 010-5208-0228, 011-9975-0959

박인호

|

행사

정외과 전소영양 대학생 안보토론대회 장려상

2013.11.21

7,411

인기글

우리 대학 전소영(정치외교학과3)양이 지난 14일 부터 16일 까지 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제12회 전국대학생 안보토론대회'에서 장려상(육군참모총장상)을 수상했다. 전국의 대학생, 사관학교생도 등 350여명이 경쟁한 이번 대회는 대한민국 안보에 관한 총 7개의 분과별 주제 중 한 주제를 선택해 사전에 논문을 제출하고 대회 당일에 발표 및 토론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 전국 대학생 안보토론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전소영(정치외교학과3) 양과 조한승 교수 전소영 양은 제 4분과 주제인 ‘북중동맹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선정해 ‘북중동맹을 통한 한반도 평화가능성’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날 토론 자리에서 북한과 중국의 동맹관계를 한반도 평화정책에 연계해 대안을 제시했던 점을 높게 평가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소영 양은 “촉박한 일정으로 인해 토론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예상치 못한 수상으로 기쁘다”며 “조한승 교수님과 전 대회에 참가한 선배들의 도움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 같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덧붙였다.

박인호

|

이슈

IT 계열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초청 특강

2013.11.21

6,499

인기글

아마존웹서비스 아키텍쳐 정윤진 책임 IT 계열로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연을 오는 22일 오후 12시 죽전캠퍼스 서관 B103호에서 연다. 산학협력단에서 마련한 이번 강연은 ‘아마존이 들려주는 IT스타트업 성공 비밀’이란 주제로 현재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아키텍쳐로 활약하고 있는 정윤진 책임이 클라우드 기반 개발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IT 인프라 스트럭처 분야에서 13년의 경력을 가진 정 책임은 오픈소스 기반의 클러스터링을 사용한 분산/수퍼 컴퓨팅, 플랫폼 구축 등 관련 업계에서 능력을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또한 인프라 개발자로 이름이 높다. 문의 : 산학협력단 산학협력지원팀(031-8005-2818)

박인호

|

행사

㈜EMW 류병훈 대표, 발전기금 기부

2013.11.19

6,687

인기글

발전기금 1천만 원 전달 전공동아리 활성화 발전기금 기부 이어져 류병훈 ㈜EMW 대표이사가 19일 천안캠퍼스에서 전자공학과 전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발전기금 1천만 원을 전달했다. 류병훈 대표는 ‘전자공학 분야의 인재 양성과 전공동아리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발전기금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발전기금은 전자공학과 전공동아리가 연구 활동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기자재 및 서적, 참고자료 등을 구입하는 경비로 활용된다. 류 대표는 지난 2009년에도 대학원 전자공학과 장학금으로 1천2백만 원을 우리 대학에 기부한 바 있다. ▶ 류병훈 ㈜EMW대표이사(왼쪽)가 최학근부총장에게 발전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전자공학과 전공동아리 발전기금은 지난 9월 김동석 ㈜엠티지 대표이사의 1천만 원 기부에 이은 두 번째로, 향후 각 전공별로 연구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기부금 모금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발전기금을 기부한 ㈜EMW는 1998년 설립된 휴대용 단말기 안테나 개발 업체로, 창립 7년 만에 국내 1위, 세계 3위의 단말기 안테나 제조사로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다.

이규식

|

발전기금

외국인 유학생과 하나되는 시간 2013 국제학생문화제 열려

2013.11.18

6,573

인기글

2013 국제학생문화제 성황리에 종료 외국인 유학생들 단국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 은행잎이 노랗게 물들어 가을이 깊어가는 교정. 지난 11월 9일 국제관, 학생회관 일대에서는 ‘2013 국제학생문화제(International Students Cultural Festival)’를 열고 유학생들 간 친목 도모를 위한 시간을 나눴다. '단국속의 세계(A World in Dankook)'라는 부제로 열린 이번 국제학생문화제는 중국, 일본 등지에서 단국대로 유학온 외국인 교환학생 75여 명과 유학생 80여 명 그리고 국제학생회 GTN이 참여해 총 200 여명이 국제학생문화제와 함께했다. 오후 1시부터 진행된 이번 행사는 한국문화를 흠뻑 만끽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국제관에서는 1부 행사로 대한민국의 전통놀이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외국인 학생들은 GTN 학생들과 함께 공기, 알까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에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함께했다. 2부 행사는 학생극장에서 진행됐다. 유학생들은 자국의 전통의상 패션쇼를 선보여 관객들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주었으며 재학생들은 태권도 시범, 사자춤, K-POP공연을 준비해 외국인 학생들에게 추억을 선사했다. 국제처 관계자는 “이번 축제를 통해 외국인 학생들에게 단국대의 매력을 어필하고 또한 화합의 시간을 갖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면서 “행사를 더욱 알차게 구성해 매해 발전해나가는 문화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소감을 전했다.

박인호

|

행사

창의적 인재 양성...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열려

2013.11.18

6,989

인기글

56개 팀 참가, 아이디어 돋보이는 작품 선보여 우리 대학 링크사업단과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주관하는 “2013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가 11월 13-14일 양일간 천안캠퍼스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공학계열 학생 40팀뿐만 아니라 비 공학계열 학생으로 구성된 16개 팀도 참여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설계 작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대회는 공학계열과 비공학계열로 나누어 진행했고, 전체 대상 1팀과 계열별 금/은/동상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 대상을 차지한 TTV를 설명하고 있다. 대상은 전자공학과 Fly High팀(정진혁, 윤병모, 하성우)이 출품한 TTV(Tri Transform Vehicle)가 차지했다. 무선으로 조종하는 헬리콥터와 같은 비행체가 자동차와 호버크래프트 형태로 변신해 운용이 가능하도록 한 작품이다. 가로와 세로가 1m, 높이 30cm정도의 크기로, 외형과 출력을 보완하면 사람이 접근하기 힘은 곳의 탐사나 군사정찰, 인명구조 등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 심사위원에게 출품작을 설명하고 있다. 대상을 차지한 Fly High팀에게는 총장상과 1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었고, 계열별 금/은/동상 및 특별상을 선정해 시상했다. 2013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수상 팀 분야 상격 상금 학과 팀명 작품명 공학 계열 대상 1,500,000 전자 공학과 Fly High TTV(Tri Transform Vehicle 공학 계열 (13개팀) 금상 1,200,000 전자 공학과 Over Power Powered Board 전자 공학과 Iron Arm Iron Suit 은상 900,000 멀티 미디어 공학과 FLOWER LOLLOL PC와안드로이드기반개인맞춤형 코디 애플리케이션 멀티 미디어 공학과 Prime Club Next Player 컴퓨터 과학과 Masters Fast Small Shopper 식품 공학과 식품공학과 미생물팀 향균활성을 지닌 김치유산균으로 만든 발효크림치즈 동상 500,000 컴퓨터 과학과 B.O.B 비디오의 장면 전환검출을 이용한 색인 시스템 구현 전자 공학과 어울림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길 안내 로봇 전자 공학과 ecoin 반자동 자전거 산업 공학과 M2W3 전자석 냉장고 전자 공학과 하기스골드 Gyroscope senso와 Acceleration sensor 및 Mortor를 이용한 안전 유모차 전자 공학과 일조 음성인식 욕 충격기 비공학 계열 (6개팀) 금상 1,200,000 생명 과학과 태바라기 결핵항원 단백질DosR의 면역학적 진단을 위한 클로닝 및 발현에 대한 연구 은상 900,000 화학과 E.B.L (Electro Biosensors Laboratory) 요산의 검출을 위한 bioseneor개발 화학과 시그마 감온염료를 이용한 디자인티셔츠, 감광염료를 이용한 디자인방향제 동상 500,000 동물 자원학과 SEA+SEB Production of Egg Yolk Antibody(IgY) against recombinant Staphylococcus Aureus Enterotoxin A and B gene 환경 원예학과 화목 열영상분석을통한식물비파괴생체 정보 획득기술 연구 환경 원예학과 어울림 음양오행을바탕으로한'오가다‘ 매장의 정원 표현

이규식

|

행사

[교수동정] 안진철 교수,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유공자 표창

2013.11.18

6,400

인기글

안진철 교수(의예과)가 14일 제주도 그랜트호텔에서 열린 지역혁신센터 우수 유공자 시상식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유공자 표창은 정부가 지원하는 각종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을 통해 지역산업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유공자로, 전국 대학에서 총 5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안 교수는 산업통산자원부가 지원하는 지역혁신센터사업(RIC)인 우리 대학의 의학레이저의료기기연구센터에서 연구를 수행해 왔다. 그동안 총 15건의 산학연구과제를 연구책임자로 수행하면서 기술이전 4건, 특허등록 16건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3건의 사업화를 성공시키며 20억원 이상의 매출증대, 10여명의 고용창출 등 국내 광의료기기 분야 선진화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 유공자 표창을 받는 안진철 교수(오른쪽)

이규식

|

피플

제43회 동양학국제학술회의 개최

2013.11.15

7,198

인기글

‘고조선․위만조선과 고대 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파헤친다’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원장 서영수 교수)이 지난 7일과 8일 ‘고조선·위만조선과 동아시아의 고대문화’라는 주제로 고조선․위만조선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 동북아역재재단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학술회의는 7일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국제관 101호에서, 8일에는 동북아역사재단 11층 대회의실에서 총 14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 제43회 동양학국제학술회의 기념촬영 이번 학술회의는 김정배 문화재위원회 위원장의 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중국 길림대 교수 王立新와 王培新, 일본 시가현립대학(滋賀県立大学) 田中俊明, 몽골의 Eregzen(몽골과학아카데미) 교수 등이 연단에 섰다. 王立新은 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어 王培新는 을, 田中俊明은 문제를, Eregzen는 등을 발표하였다. 국내 학자로는 전남대 조진선 교수가 을 주제로 연구논문을 보고했으며 우석대 조법종 교수는 을 발표했다. 연세대 박준형 교수는 최근 평양 정백동 354호 목곽묘에서 출토된 를 분석, 를 추산하여 이목을 끌었다. ▶ 11월 8일 학술회의 진행장면 더불어, 우리 대학 동양학연구원 역사문화연구소 이종수 교수는 를 발표해 우리 고대 민족 국가인 위만 조선의 당대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았다. 더불어 박선미(서울시립대) 교수는 위만조선의 교역을 복원하기 위한 시론으로 를 발표하였다. 한편, 동양학연구원은 지난 2010년부터 ‘동아시아의 문명교류’를 대주제로 하여 국제 학술회의를 개최하여 왔다. 이번에 개최된 학술회의는 4회째로 대한민국, 중국, 일본, 몽골 등 총 4개국의 동양학 교수가 초청되어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나갔다.

박인호

|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