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87 |
  •  페이지 119/139
‘천안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식

2014.06.19

7,028

인기글

우리대학이 ‘천안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위탁운영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19일 오후 2시 산학협력관에서 개소식이 열렸다. ▶ '천안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식 전경 천안시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역 내 보육시설의 급식위생 및 영양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어린이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개설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운영을 맡게 된 우리대학은 이에 따라 2016년까지 3년간 10억 3천 3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 '천안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현판식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최근 일어나고 있는 보육시설 불량 급식 문제와 이로 인해 학부모의 교육시설 급식 신뢰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내의 어린이 급식시설 급식환경의 선진화, 양질의 균형 잡힌 영양지원 및 관리,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 관리 사업을 펼치게 된다. 영유아기의 영양관리 및 급식소 위생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관리시설 및 전문인력,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센터는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어린이에게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소규모 집단 급식소를 대상으로 실무자 맞춤형 교육, 순회 방문지도 및 교육, 정기적 영양 및 위생 정보 제공 및 컨설팅 등을 진행하며 철저한 위생관리 및 영양관리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센터장을 맡은 김기랑 교수(식품영양학과)는 “지역의 어린이 급식소가 양질의 영양,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역 어린이의 건강증진과 학부모들의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미얀마/몽골 해외봉사단 파견

2014.06.19

5,847

인기글

교육봉사 및 환경개선 봉사활동 전개 천안캠퍼스 사회봉사단이 오는 21일부터 9박 11일간의 일정으로 미얀마 양곤 지역에 재학생 50여 명으로 구성된 해외 봉사단을 파견한다. ▶ 미얀마봉사단 발대식 봉사단은 현지 ‘다곤 초등학교’ 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과학, 미술, 체육, 레크레이션 등 봉사단이 직접 준비한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준별 맞춤 교육을 위해 유아와 초등학생을 구분하여 10개 반을 만들고, 봉사단이 준비한 다양한 교구재를 활용해 교육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봉사활동 마지막 날에는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시회와 공연 발표회를 열어 마을 주민들과 함께 하는 소통의 시간을 갖고, 가방과 학용품 등 300여점의 기념품도 아이들에게 전달한다. 더불어 다곤 초등학교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컴퓨터와 빔 프로젝트를 갖춘 멀티미디어 강의실과 소규모 도서관을 조성하고, 시설물 도색 및 개보수 작업도 병행한다. 또한 2007년부터 매년 봉사단을 파견했던 몽골에서는 유학중인 우리대학 몽골학과 학생들과 몽골국립대 한국어과 재학생 등으로 30명의 봉사단을 현지에서 구성했다. 이들은 지난 15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인근 초등학교에서 교육 및 환경개선 봉사를 전개하고 있다. 지난 17일 미얀마 봉사단 발대식에 참석한 최학근 부총장은 “해외 봉사활동은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고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하게 하는 계기”라며, “단국대는 물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봉사단으로서 건강하게 봉사한류를 전파하고 돌아오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우리대학은 재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를 강화하고 봉사활동을 통한 자아성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해외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 특히 봉사활동에 열의를 갖고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2차에 걸쳐 서류 심사와 프레젠테이션 심사로 봉사단을 선발하고 있다. 사회봉사단 관계자는 “10대 1에 육박하는 경쟁률 속에서 봉사 내용이 매년 개선되고 있고, 학생들도 심사를 준비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 효과도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국제교육센터 한국어 강사진, 발전기금 기부

2014.06.18

7,104

인기글

“외국인 학생을 가르치며 번 돈을 조금씩 모았어요. 저희의 마음이 모여 세계로 뻗어 나가는 단국대에 보탬이 됐으면 합니다.” 지난 5일 우리 대학 국제교육센터 유소영 한국어교육부장과 죽전캠퍼스·천안캠퍼스 한국어 강사 20명이 학교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 3백만 원을 전달했다. ▶ 이일석 국제교육센터장(윗줄 왼쪽에서 세 번 째)과 천안캠퍼스 한국어 강사들 유 부장과 한국어 강사들은 현재 20여 국가에서 온 유학생 약 270명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세계와 소통하는 단국대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교육의 참 기쁨을 깨달은 이들은 지난 달 워크숍을 진행하며 학교 발전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이때 이일석 국제교육센터장이 발전기금 기부를 통해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 대학에 힘을 보태자고 제안해 발전기금 전달이 이뤄졌다. ▶ 유소영 한국어교육부장(윗줄 왼쪽에서 두 번 째)과 죽전캠퍼스 한국어 강사들 이일석 국제교육센터장은 한국어 강사들은 한국어를 통해 세계를 꿈꾸고 지구촌 사람들에게 단국대와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문화 외교관들이라며 “애교심을 가진 강사들 덕분에 단국대의 이름을 세계 곳곳에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국제교육센터는 주 5일(월요일~금요일) 4시간 씩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태권도, K-pop댄스, 서예, 도예 등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CA활동도 벌이고 있다.

문승진

|

발전기금

사회봉사단, 대사협 중기봉사단 사업 선정

2014.06.12

5,892

인기글

천안캠퍼스 사회봉사단이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가 주관하는 중기봉사단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대사협이 주관하는 ‘2014년 WFK청년 중기봉사단’에 사회봉사단이 추천한 우리대학 재학생 12명이 전원 선정되어 몽골과 미얀마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 대학생들의 전공과 연계한 봉사단 파견을 통해 현장형 인재를 양성하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진행되는 이번 해외봉사활동에는 대학의 추천을 통해 전국에서 총 18개 팀 100명의 봉사단원을 선발됐다. 이 중 우리 재학생 12명은 두 팀으로 나뉘어 8월부터 5개월간 미얀마와 몽골에서 대한민국과 단국대의 대표 봉사단원의 자격으로 봉사활동을 펼친다. 이들은 항공료와 숙식과 더불어 일정액의 체재비도 지원받게 된다. 또한 출발 전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봉사단원으로서 소양교육과 언어, 실무 등의 전문 교육을 받고 파견국가에서도 현지적응을 위한 심화교육을 받으며 현지 수요 중심의 봉사활동을 펼친다. 몽골 봉사 팀은 울란바토르에서 656km 떨어진 더르너드 아이막 지역을 찾아 종합학교 및 유치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 체육, 미술, 유아 등 분야별 교육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 내의 KOICA 해외봉사단원과 협력 봉사활동도 실시하게 된다. 미얀마 봉사 팀은 North Dagon Pre-primary School에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대상의 교육과 더불어 방과 후 활동 보조, 학교 시설 보수, 지역 환경 개선 활동 등을 진행하게 된다. 몽골 봉사 팀에 선발된 백민주(몽골학과 3년) 양은 “해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소통하고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고자 봉사활동에 지원하게 됐다. 단국대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봉사단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봉사에 임하며 한국의 정을 전하고 돌아올 것” 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현정근 교수, 대형 연구과제 선정

2014.06.11

6,480

인기글

현정근 교수(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연구팀이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2014년도 제1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에 선정됐다. 연구기간은 올해부터 총 5년으로, 정부출연금 25억원과 기업 대응자금(현금, 현물) 16억 7천만원 등 총 41억 7천만원이 투입되는 대형 연구 사업이다. ‘미래융합의료기기개발 분야’에 선정된 현 교수 연구팀은 “다기능 생분해성 미세구조 신경도관 개발”이라는 주제의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기존 인공 신경도관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이식성공률 및 재생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다기능 미세구조 신경도관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 교수는 “신경손상과 치료는 신경외과, 정형외과, 성형회과, 재활의학과 등 여러 임상과목에서 다루는 분야인 만큼, 신경 재생 기능을 강화한 인공신경도관 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말초신경 손상 환자가 빠르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정근 교수는 주요 연구분야가 재생의학 및 재활의학으로 2011년 제39회 대한재활의학회 추계학회 재활의학 학술상, 2005년 제3회 세계재활의학회 총회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현주

|

피플

우리 대학 초고층빌딩 설계기술 연구단 ‘2014국토교통기술대전’ 참가

2014.06.09

6,835

인기글

초고층빌딩 설계기술 연구단(단장 정란 교수)이 지난 5월 23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4 국토교통기술대전’에 참가했다. 총 363개 부스와 국토교통 연구·개발(R&D) 관계자 및 일반인 약 6000여 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종료된 가운데 우리 대학 초고층빌딩 설계기술 연구단은 그동안 축적해 온 초고층설계기술 연구실적을 업계에 선보이며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우리 대학 초고층빌딩 설계기술 연구단은 초고층 빌딩분야의 세계 초일류 기술 개발을 위해 지난 2009년부터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국책 연구과제 ‘첨단 초고층빌딩 설계기술’을 개발해왔다. 현재는 실용화를 넘어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싱가폴, 러시아 등 해외진출에 성공함으로써 건축설계 글로벌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초고층빌딩설계시공기술연구단 홍보부스 전경 더불어 전시 마지막 날인 25일,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은 2개의 기업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산학협력단은 우리 대학 건축공학과 이상현 교수가 개발한 ‘능동질량 감쇠장치 최적설계프로그램’을 ㈜창소프트아이앤아이에 이전하기로 약속했으며 또 초고층빌딩 설계기술 연구단의 백인관 박사가 개발한 ‘중공재 부력방지 장치’를 ㈜동양구조안전기술에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박인호

|

이슈

지식나눔 멘토 선발, 국가장학금 3억원 지원받아

2014.06.09

5,445

인기글

우리대학이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최하는 ‘2014 다문화ㆍ탈북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에 참여한다. 이번 멘토링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다문화 가정 및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문화ㆍ탈북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기초 학력 향상을 돕고자 진행되는 인재육성지원 프로그램이다. 또한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고자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국가장학금 형태의 활동비가 지원되는 사업으로, 우리대학은 사업 참여에 따라 약 3억 원의 국가장학금을 유치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이에 따라 천안캠퍼스 사회봉사단은 지난 5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52명의 멘토를 선발했다. 이들은 내년 2월까지 약 10개월간 천안을 비롯해 서울, 경기, 인천, 아산, 예산 등지의 초ㆍ중ㆍ고등학교 다문화 및 탈북학생의 멘토가 되어 학교생활 적응, 진로 및 고민상담,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등을 진행한다. 멘토 활동을 맡은 우리 재학생들에게는 활동시간에 따른 국가장학금이 지급되며, 활동 수료 후에는 한국장학재단이사장 명의의 활동인증서가 발급된다. 한편, 사회봉사단은 다문화ㆍ탈북학생 멘토링 사업 외에도 재학생들의 역량계발과 장학금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장학재단의 인재육성지원 사업인 ‘대학생 지식멘토링’ 프로그램의 멘토를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현주

|

이슈

김병량 대외부총장, 홍조근정훈장 수상

2014.06.05

5,895

인기글

김병량 대외부총장이 5일 제 19회 환경의 날을 맞아 시민들의 녹색소비생활 실천 및 환경보전 의식 확산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김병량 대외부총장은 1996년에 시민들이 일상 소비생활을 통해 환경보호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환경시민운동단체인 ‘녹색소비자연대’ 공동 발기인으로 참여하여,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 이사장을 맡아 오면서 시민들의 녹색소비생활의 확산과 실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녹색소비자연대는 1996년 환경보호를 위한 ‘지구의 날’ 행사 운영을 시작으로 폐휴대폰 · 폐건전지를 모으는 자원재활용 운동, 녹색살림생활지도자 양성 사업, CO2 줄이기 운동, 녹색마을 만들기, 초록천사 클럽 운영 등 시민들의 녹색소비 확산과 환경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홍조근정훈장은 자신의 직무와 관련해 큰 공을 세운 공무원과 교원에게 정부가 수여하는 훈장이다.

문승진

|

피플

한비운수, 발전기금 6천만 원 기부 약정

2014.06.03

6,309

인기글

수지구 마을버스 운영업체 한비운수의 김민세 대표가 우리 대학에 발전기금 6천만 원 기부를 약정했다. 김 대표는 3일 죽전캠퍼스에서 장호성 총장, 김병량 대외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전달 행사를 가졌다. ▶ 왼쪽부터 김민세 대표, 최용희(김민세 대표 부인) 씨, 장호성 총장 김 대표는 “단국대 덕분에 용인시가 교육·문화의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면서 우리 대학이 용인시 지역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또한 김 대표는 한비운수에서 운행하고 있는 24번, 40번 버스가 죽전역과 단국대를 오가기 때문에 학생과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버스를 운행하겠다고 했다. 장호성 총장은 김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며 “우리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발전기금을 기부해준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승진

|

발전기금

프로축구 선수 박성용, 조원득 동문 발전기금 전달

2014.06.03

6,893

인기글

우리 대학 출신 프로축구선수 박성용(스포츠경영학과 10학번, 대구FC) 동문과 조원득(스포츠경영학과 10학번, 수원삼성블루윙즈) 동문이 발전기금을 기부하며 학교 사랑을 실천했다. ▶ 박성용 동문(왼쪽)과 장호성 총장 ▶ 조원득 동문(왼쪽)과 장호성 총장 박 동문과 조 동문은 3일 죽전캠퍼스에서 장호성 총장에게 각각 1천만 원과 5백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발전기금 기부는 두 동문이 대학 시절 열심히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 대학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이뤄졌다. 박성용 동문은 “프로 선수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준 단국대에 꼭 보답하고 싶었다”고 전했고 조원득 동문은 “운동부 후배를 비롯해 단국대 학생들이 운동과 학업에 열중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승진

|

발전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