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76 |
  •  페이지 103/138
학군단 53기, 후배사랑 장학금 기탁

2015.06.23

7,216

인기글

올해 초 대학을 졸업하고 임관한 53기 학군단 동문들이 모교 후배들을 위해 대학에 장학금을 전달하며 훈훈함을 전했다. ▶우인원 소위가 김욱 부총장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22일 오후 2시 30분 천안캠퍼스 학생회관에서 학군단 53기 졸업생 대표 우인원 소위가 김욱 부총장에게 장학금 2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금은 학군단 53기 동문 42명이 모교 후배들을 위해 십시일반 정성을 모아 조성한 것이다. 장학금을 전달한 우 소위는 “후배들을 격려하고 나아가 학군단 선ㆍ후배가 교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동문들이 조금씩 힘을 보태 장학금을 모았다. 그동안 학군단 동문 선배들이 모교와 후배들을 위해 장학금을 전달하는 것 외에도 후배들의 훈련장을 방문하고,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의미 있는 활동으로 후배들을 이끌었던 것처럼, 든든한 선배가 되어 그 전통을 이어갈 것” 이라고 전했다. 학군단 졸업생들의 장학금 전달은 2012년 시작해 올해로 4년째 이어지고 있다. 장학금은 학군단 장학금으로 조성되어 학군단 후보생에게 전달된다.

이현주

|

이슈

강레오 셰프와 함께한 KBS 1TV ‘내일을 부탁해’ 죽전캠퍼스 촬영

2015.06.23

7,399

인기글

22일(월) 죽전캠퍼스에서 KBS 1TV ‘내일을 부탁해’ 녹화가 진행 됐다. ▶KBS 김기만 아나운서(좌)와 강레오 셰프가 죽전캠퍼스 폭포공원에서 ‘내일을 부탁해’ 방송을 촬영했다. ‘내일을 부탁해’는 유명 셰프와 KBS 김기만 아나운서가 대학을 찾아와 학생들에게 요리를 선물하고 취업 및 미래에 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요리를 하고 있는 강레오 셰프 ▶강레오 셰프가 요리를 하던 중 학생들이 오자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죽전캠퍼스에는 두바이 고든 램지 헤드 셰프, 런든 고든 램지 수셰프 등을 지내고 다양한 요리프로그램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레오 셰프가 방문했다. ▶강레오 셰프가 학생들에게 음식을 나눠주며 이야기를 하고 있다. ▶죽전캠퍼스 폭포공원에서 음식을 먹고 있는 취업동아리 ‘티핑포인트’ 학생들 강레오 셰프는 우리 대학 취업동아리 ‘티핑포인트’ 소속 학생 30여 명에게 스테이크를 직접 만들어 줬으며 인생선배로서 20대 청춘에게 의미 있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20대에 꼭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학생의 질문에 강레오 셰프는 “스스로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숙제로 만들어 그 숙제를 재미있게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KBS 김기만 아나운서와 학생들이 취업 및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촬영을 진행한 KBS 관계자는 “단국대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의지가 높고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매우 멋있다”며 “열정 가득한 학생들과 죽전캠퍼스 폭포공원 등 아름다운 대학 전경을 촬영할 수 있어 기뻤다”고 했다. 한편, ‘내일을 부탁해’ 단국대 죽전캠퍼스편은 7월 11일(토) 5시 10분 KBS 1TV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문승진

|

이슈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교수진 7명 선정

2015.06.22

7,379

인기글

우리 대학 교수진이 ‘제2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대거 선정됐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매년 선정해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시상하는 상이다. 한 해 동안 국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중 관련 학회에서 추천한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만큼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우리 대학은 김용민 교수(응용물리학과), 강호종 교수(고분자공학과), 김은경 교수(치과대학), 서민 교수(의과대학), 송영균 교수(치과대학), 조인호 교수(죽전치과병원 치과보철과)와 임경택 단국의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등 7명의 교수가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수상자 소속 부문 학회명 학술지명 논 문 명 1 김용민 응용물리학과 이학 한국진공학회 한국진공학회지 Magneto-optical Measurements of Semiconductor Quantum Structures in Pulsed-magnetic Fields 2 강호종 고분자공학과 공학 한국고분자학회 폴리머 퍼프로로폴리에테르 유도체의 루이스 산 분해특성 3 김은경 치과대학 보건 대한영상치의학회 Imaging Science in Dentistry Conversion coefficients for the estimation of effective dose in cone-beam CT (콘빔CT에서 유효선량의 추정을 위한 변화계수) 4 서민 의과대학 보건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 The Korean Journal of Parasitology Paleoparasitological Studies on Mummies of the Joseon Dynasty, Korea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조선시대 미라의 고기생충 연구) 5 송영균 치과대학 보건 대한턱관절교합 학회 구강회복응용 과학지 측두하악관절에 발생한 골연골종에 대한 고찰 6 임경택 단국의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보건 대한부인종양학회 Journal of Gynecologic Oncology Comparison of laparoscopy and laparotomy for the management of early-stage ovarian cancer: surgical and oncological outcomes (초기 난소암 수술시 복강경 수술과 개복 수술의 수술적 및 종양학적 비교 연구 7 조인호 죽전치과병원 치과보철과 교수 보건 대한치과보철학회 대한치과보철 학회지 이종골 이식을 동반한 지르코니아와 타이타늄 임플란트의 골유착에 관한 연구 특히 우리 대학은 치의학 분야 교수 3명, 의학 분야 교수 2명이 수상자로 선정되며 보건 부문의 우수논문 수상자를 대거 배출해 BT특성화에 따른 우수한 연구역량을 대내외에 선보였다. 시상식은 다음달 2일 오전 10시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부상이 수여된다.

이현주

|

이슈

저탄소경제 대응 위한 국제 워크숍 개최

2015.06.16

6,231

인기글

저탄소경제 대응을 위한 각국의 정부정책 및 기업 사례 비교 연구(Greening the industrial economies : corporate management and change pathway) 국제 워크숍이 6월 8일(월)~9일(화) 죽전캠퍼스에서 열렸다. ▶국제 워크숍 참가자 단체 사진 이번 워크숍은 우리 대학 김주태(경영학부) 교수가 공동 책임자로 있는 ERIA(Economic Research Institute of Asean and East Asia) 주관으로 열렸다.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독일, 호주에서 에너지 분야, 녹색정책 및 순환경제 관련 전문가 15명이 참여해 12개의 논문이 발표됐다. ▶저탄소 경제 대응을 위한 국제 워크숍 모습 참가자들은 주요 국가들이 순환경제와 저탄소경제를 어떻게 진행시키고 있는지 심도 있는 토의를 했다. 또한 정부와 민간 사이의 협조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관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선진국의 환경정책과 과거 경험을 아시아 국가에 교화적으로 전달하고 상황에 맞는 적용 방법을 찾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연구 결과는 연말에 책으로 나온다. 한편, ERIA는 2010년이후 녹색금융, 녹색아시아 등 환경에 관한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승진

|

학술

해외봉사단 발대식 열려

2015.06.15

7,464

인기글

-천안캠퍼스 해외봉사단 53명 파견 -몽골, 우즈베키스탄 교육 및 환경개선 봉사활동 전개 천안캠퍼스 사회봉사단이 12일 오후 5시 천안캠퍼스 학생회관에서 하계 해외봉사활동 발대식을 가졌다. 발대식에는 몽골봉사단 35명, 우즈베키스탄봉사단 18명이 참석해 봉사활동의 열의를 다졌다. 봉사단은 각각 몽골의 울란바토르,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 ▶해외봉사활동 발대식 단체사진 몽골봉사단은 오는 17일부터 9박 11일간 울란바토르 헝허르 지역 88학교 학생 350여 명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한국어, 과학, 미술, 체육 등의 교육과 더불어 보건교육, 학교시설 개보수, 놀이시설 설치 등을 진행하게 되며, 교육활동 발표회, 마을잔치 등의 행사도 열어 헝허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자리를 갖는다. 봉사활동에는 몽골에 체류 중인 우리 대학 몽골학과 유학생들도 함께 활동할 계획이다. 우즈베키스탄봉사단은 7월 5일부터 10박 11일 동안 타슈켄트 아흐마드 야싸비 시온고 어린이 회관과 아리랑 요양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 5~13세 아동에 대한 한국어, 과학, 미술, 음악, 체육 교육을, 아리랑 요양원에서는 고려인 어르신들을 찾아 안마 봉사를 진행한다. 또한 벽화 그리기, 마을 환경미화 등의 봉사활동도 함께 하게 된다. 사회봉사단은 현지 학생들에 대한 수준별 심화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활동 지도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봉사단을 선발했다. 이에 따라 봉사단은 과목 별로 특기를 가진 재학생들이 선발되었으며, 봉사단원들은 현지에서 펼치게 될 교육 프로그램과 교구재 등을 직접 준비했다. 사회봉사단 또한 해외봉사단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안전교육과 위생교육을 철저히 하는 등 각별히 신경 쓰며 봉사단을 격려했다. 봉사단 발대식에 참석한 김 욱 부총장은 “우리 대학 해외봉사활동은 오랜 전통과 노하우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실행되는 봉사 프로그램인 만큼 현지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준 높은 봉사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실하게 봉사활동에 임하며 대한민국과 단국대의 나눔의 정을 베풀고 돌아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2007년 몽골봉사활동을 시작으로 베트남, 네팔, 미얀마 등에 해외봉사단을 파견해 온 우리 대학은 교육봉사와 의료, 시설 보수 및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비롯해 한류를 전파하고 다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우리 대학만의 독보적인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수혜지역에 대한 효율적 봉사활동 연계를 위해 전공별 특성을 살린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육성하며 봉사단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봉사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현주

|

이슈

박범조 교수, ‘2015 금융연구 우수논문상’ 수상

2015.06.10

8,488

인기글

우리 대학 박범조 교수(경제학과, 교무처장)가 한국금융학회에서 선정한 ‘2015 금융연구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 박범조 교수(경제학과, 교무처장) 박범조 교수는『금융연구』제28권 3호에 게재한 논문 “금융시장의 정보 비대칭이 거래량 및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Asymmetric Information on Volume and Volatility in Financial Markets)”으로 재무∙자본시장 부문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금융시장의 정보 비대칭이 비 정보 거래자의 정보 캐스케이드(information cascades)와 같은 심리적 현상과 결합하여 시장의 불안정 상태를 촉발시키고 거래량을 축소시킬 수 있음을 분석했다. 따라서 박 교수는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정보 비대칭을 유발하는 잡음거래 축소와 안정화 장치 모색 필요성을 제안했다. ‘2015 금융연구 우수논문상’은 한국금융학회와 한국금융연구원이 공동 발간하는『금융연구』학회지 게재 논문 중 거시통화, 국제금융·외환, 금융기관, 재무·자본시장, 금융정책 등 5개 분야의 논문을 각 1편씩 우수논문으로 선정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

안태영 교수, 죽전치과병원에 발전기금 2백 40만 원 기탁

2015.06.08

7,826

인기글

안태영 교수(미생물학과)가 5월 28일 죽전치과병원에 발전기금 2백 40만 원을 기탁했다. 안 교수는 죽전치과병원이 진행하고 있는 발전기금 모금 캠페인 ‘건강한 치아, 그리고 밝은 웃음’에 동참하기 위해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안태영 교수는 “우리 대학 구성원의 한사람으로서, 기쁜 마음으로 기부캠페인에 동참하게 되었고, 죽전치과병원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죽전 치과병원은 안 교수의 발전기금을 죽전치과병원 발전에 활용하고 ‘건강한 치아, 그리고 밝은 웃음’ 캠페인을 더욱 활성활 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금캠페인 홍보와 성공적인 병원운영으로 최고의 치과대학병원으로 거듭 날 것이라고 했다. <건강한 치아, 그리고 밝은 웃음> 캠페인 참여방법 무통장입금 : 181-910004-34705 (하나은행, 예금주 : (학) 단국대학교) 급여이체 : 본교 교직원에 한함 현금기부 : 현금 및 수표 문의처 죽전 치과병원 경영지원팀 ☎ 031-8005-2697, 2937 Fax : 031-8021-7270 http://dkdh.dankook.ac.kr 비고사항 발전기금 기부와 관련된 소식 및 기부자 예우와 관련된 사항은 추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할 예정

문승진

|

발전기금

국어국문학과 허필은 군 ‘21세기 인문가치포럼’ 논문 공모전 3위 입상

2015.06.05

8,051

인기글

우리 대학 국어국문학과 허필은 군이 지난 5월 31일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의 차세대 인문학자 논문 공모전’ 시상식에서 3위에 입상했다. ▶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의 차세대 인문학자 논문 공모전 시상식에 참석한 허필은 군(오른쪽)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한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은 한국정신문화재단이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차세대 인문학자 논문 공모를 통해 우수 논문을 선정하고 있다. 허필은 군은 ‘「에밀」과 「대학(大學)」에 나타난 이상적인 인간상 및 이상사회의 비교 연구’를 제출해 3위에 입상했다. 허필은 군은 “단국인문아카데미에서 동·서양의 고전 작품을 읽고, 친구들과 토론하며 생각을 키운 경험들이 공모전 입상에 큰 밑거름을 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인문학과 철학에 관심을 갖고 심도 있게 공부할 계획”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가지혜

|

이슈

장영주 교수, 세포재생기술개발사업 선정

2015.06.03

8,816

인기글

5년간 국비 15억, 기업지원금 5억 장영주 교수(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 치의예과)가 미래창조과학부가 공모한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 연구책임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바이오 및 첨단의료기반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는 정부주도 연구개발 사업이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4월부터 신약, 의료기기, 줄기세포 분야의 연구과제를 공모해 최근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장 교수의 연구과제는 세포재생기술개발 사업 중 ‘줄기세포분화고도화 기술개발’ 분야로 5년 동안 국고지원금 15억원과 기업지원금 5억원 등 총 20억원이 사업에 투입된다. 장 교수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원시적인 줄기세포에서 치아 및 치주인대, 치조골 조직 재생에 더 특화된 ‘전구세포’를 분리정제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할 계획이다. 또한 (주)나비바이오텍이 참여해 기술실용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장 교수는 “정제된 전구세포는 분화효율이 높아 조직재생, 특히 손상된 치아 재생에 성공률과 효율성이 높아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전했다. 장영주 교수의 주요 연구분야는 세포분열주기 및 세포신호 등 세포학과 암세포 생물학으로 현재 단국대의 BK21플러스사업 ‘나노바이오 재생의과학 글로벌 연구단’ 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재생의과학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이현주

|

피플

세계적 권위 그라피스 애뉴얼 포스터 부문 대상 수상한 정훈동 교수

2015.06.03

7,189

인기글

우리 대학 정훈동 교수(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의 작품 ‘3D Type Exhibition’이 세계적 권위의 그라피스 애뉴얼 2016(Graphis Annual 2016) 포스터 부문에서 대상인 ‘플래티넘상’을 수상했다. ▶그라피스 포스터 애뉴얼 2016(왼쪽)과 정훈동 교수의 작품 '3D Type Exhibition’ 정 교수는 자신의 수상작에 대해 “2D 타입이 3D 환경에서 조형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 이 작품의 근간은 공간성과 조형성”이라고 했다. 명문 연감으로 평가받는 그라피스 애뉴얼은 6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국제 공모전이다. 포스터, 디자인, 광고, 사진 분야별로 수천 점의 작품이 경합을 벌여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정 교수의 이번 대상 수상은 그라피스 애뉴얼 2013, 2014에 이어 세 번째다. 정 교수는 “학위논문과 관련된 3D 타입이 단순히 학문에만 그치지 않고 실증적으로도 결실을 이루어 보람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다수의 작품으로 저먼 디자인어워드,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IF 디자인어워드, 굿 디자인어워드 등과 같은 세계적 디자인상에서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내왔다.

문승진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