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76 |
  •  페이지 101/138
[동영상]설립자의 독립운동 발자취를 찾아서(대전MBC시사플러스)

2015.08.18

16,123

인기글

지난 8월 1~10일, 광복 70주년과 창학 68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정신과 대학의 창학이념을 몸소 배우기 위해 290km 대장정의 길에 올랐던 100명의 청년 단국인. 독립운동가이자 우리 대학 설립자인 범정 장형 선생이 1921년 반도고학생친목회(半島苦學生親睦會) 총재를 맡아 애국 계몽 강연을 다녔던 경로(광주~천안 독립기념곤)를 직접 걷고 체험한 그들의 열정과 현장을 대전MBC시사플러스에서 생생히 보도했다.

이기태

|

동영상

정치외교학과 윤영성 군 ‘e-커머스 드림’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2015.08.18

8,365

인기글

우리 대학 정치외교학과 윤영성 군이 지난 7월 9일 역삼동 네이버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e-커머스 드림 청년장사꾼 프로젝트’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했다. ▶‘e-커머스 드림 청년장사꾼 프로젝트’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에 참석한 윤영성 군(오른쪽) 네이버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는 올해 4월부터 예비 청년 창업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필요한 실무교육 및 창업경진대회를 진행했다. 윤영성 군은 아이펫케어(www.ipatcare.com)를 통해 애완견 사료 및 애견용품 창업아이템으로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했다. ‘e-커머스 드림 청년장사꾼 프로젝트’는 네이버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가 주관하여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 경진대회는 10주간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 수, 매출액, 쇼핑몰 소비자 만족도 등의 종합적인 평가와 결선 프리젠테이션을 거쳐 진행됐다. 윤영상 군은 “강아지를 키우는 친구가 평소 애견용품 구매로 고민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중 고급 애견용품을 아이템으로 쇼핑몰을 창업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며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의 작은 소리도 소중히 듣고자 노력한 쇼핑몰 운영 방침이 경진대회 수상의 밑거름이 됐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가지혜

|

이슈

종별농구선수권대회 준우승 차지

2015.08.12

6,395

인기글

우리 대학이 11일 영광 스포티움에서 열린 제70회 전국남녀 종별농구선수권대회 남대부 결승전에서 건국대를 상대로 선전했으나, 58-79로 패하며 준우승을 차지했다. 조별예선 3경기에서 성균관대, 동국대, 조선대를 모두 이기고 A조 1위로 4강에 오른 우리 대학은 준결승에서 한양대를 74-66으로 꺾고 결승에 올랐다. 지난 해 이 대회 우승팀이기도한 우리 대학은 기세를 몰아 대회 2연패를 노렸지만, 신장과 경험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아쉽게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고학년이 주축을 이룬 건국대에 비해 우리 대학 주전 선수는 대부분 1,2학년이고, 평균 신장이 가장 작다. 농구부를 이끈 장봉군 감독은 “신장의 열세를 전술과 훈련으로 극복하고자 했지만 아쉽게 우승을 놓치고 말았다. 하지만 저학년이 주축을 이루는 점은 앞으로의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다. 2학기에는 장신 선수가 복학을 앞두고 있는 만큼 개강 후 이어지는 U리그에서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1955년 창단한 농구부는 2011년, 2014년 전국종별농구선수권대회 우승을 비롯해 2007년 전국대학농구연맹전 준우승, 2008년과 2010년 전국종별농구선수권대회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이규식

|

스포츠

경영대학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학협력 협약 체결

2015.08.11

5,737

인기글

우리 대학 경영대학원이 4일(화) 죽전캠퍼스 대학원동에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송동섭 경영대학원장(왼쪽)과 조동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했다. 협약식에는 송동섭 경영대학원장, 조동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과 양 기관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우리 대학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원사의 우수한 인력을 매년 신입생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됐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2011년 기준으로 가맹본부 2,405개, 가맹점 17만개에 달하는 큰 규모로 운영되고 있어 향후 경영대학원 신입생 유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원사 임직원은 우리대학 경영대학원 진학 시 30%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경영대학원은 그 동안 대한건설협회 및 한국세무사회와 MOU를 체결했으며 앞으로도 신입생 유치를 위해 전국 규모의 직능단체들과 MOU체결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문승진

|

교류협력

링크사업단, 방학 중 재학생 현장실습 지원

2015.07.21

7,194

인기글

131개 기업에 재학생 267명 파견 교수진이 전체 기업 방문 지도로 만족도 높여 링크사업단이 하계 방학동안 131개 기업에 267명의 재학생을 파견해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주로 졸업을 앞둔 3,4학년 학생들로, 산업 현장에서 실무를 익히고 경험할 수 있도록 장ㆍ단기 현장실습을 파견하고 지원금, 학점인정 등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1차로 파견된 현장실습 참가자들은 지원 유형에 따라 4주 혹은 8주간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삼성SDI(주), 아산농업기술센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등에 파견됐으며, 2차 참가자들은 7월 말부터 현장실습에 투입된다. 링크사업단은 현장실습이 단순 업무보조에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교육과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산학협력중점교수진이 기업을 일일이 찾아가 진행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기업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고 애로점을 해결하는 등 보다 수준 높은 실습 프로그램으로 진화하고 있다. 덕분에 작년의 경우 여름/겨울 방학에 현장실습을 진행한 589명의 학생 중 중도탈락은 단 1명에 그쳤고, 여름방학 현장실습 참여업체 118개 중 111개(94.1%) 업체가 겨울방학에도 현장실습을 신청하는 등 학생과 기업의 만족도를 함께 높이는데 성공했다. 화장품 연구개발 전문기업인 ‘한국콜마’에서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는 김수지(화학과 4년)양은 “전공분야에 대한 실무 능력을 쌓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품질보증 관련 부서에서 일을 배우며 현장 분위기를 익힐 수 있어, 졸업 후 취업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진행성 간암 치료 가능한 새로운 유전자 치료법 개발

2015.07.21

7,254

인기글

간암세포에서만 암 유발하는 RNA를 항암 기능 가진 RNA로 변환하는 기술 개발 우리 대학 이성욱 교수팀(분자생물학과)이 동아대 의대 정진숙 교수팀과 공동으로 난치성으로 알려진 원발성 진행성 간암(거대 종양, 다발성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 암 사망 원인 3위(한 해 약 1만 1천 명 사망)인 간암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 된다. 연구결과는 저명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온라인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Scientific Reports)’ 7월 20일자에 발표됐다. 새로운 치료법의 핵심은 간암 세포에서만 암을 유발하는 암 RNA(DNA와 함께 유전정보의 전달에 관여하는 핵산의 일종)를 항암 기능을 가진 RNA로 변환 시키는 것이다. 연구팀은 간암 세포에서만 작용하는 ‘텔로머라제 역전사효소(TERT RNA)’를 항암 기능을 가진 RNA로 변환할 수 있는 ‘트랜스-스플라이싱 라이보자임’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암 RNA가 정상 간세포에 존재하는 경우에도 정상 간세포에서 발현되는 마이크로 RNA(miR-122a) 조절을 통해 간암 세포에 있는 TERT RNA만을 인식하고 치료용 유전자로 변환할 수 있다. 반면 정상 세포에서는 마이크로 RNA 조절을 통해 라이보자임 발현이 억제 돼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정상 간(왼쪽)에서는 TERT RNA가 발현돼도 마이크로 RNA 조절에 의해 ‘트렌스-스플라이싱 라이보자임’ 발현이 억제돼 정상 간세포가 생존한다. 반면 간암 세포(오른쪽)에서는 라이보자임에 의해 표적 RNA인 ‘TERT RNA’가 절단 되고 항암 RNA로 바뀌어 간암 세포가 사멸 된다. 연구팀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동물 실험을 통해 이 치료법이 간독성 유발 없이 뛰어난 항암 효능이 있음을 입증 했다. 인간의 간암 세포(이종)와 쥐의 간암 세포(동종)를 각각 쥐의 간조직 내에 이식한 후 RNA 조절 라이보자임을 전신 투여했다. 이 결과 이종과 동종 모두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은 상태로 간암 조직이 사멸됐다. 이성욱 교수는 “동물 실험을 통해 라이보자임에 의해 생체 내에서 암 RNA 치환 유도 및 항암 면역 세포 활성화가 이뤄진 것이 규명됐다.”라면서 “마이크로 RNA 조절을 통해 암 세포에서만 RNA를 변환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한 것이 큰 성과”라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및 일반연구자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의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문승진

|

학술

김영익 교수, 대학발전기금 1천만원 전달

2015.07.16

7,038

인기글

김영익 교수(수학과)가 지난 15일 오후 2시 김욱 부총장에게 대학발전기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김영익 교수가 김욱 부총장에게 대학발전기금을 전달했다. 김 교수는 “지난 25년간 강단에 서며 대학발전과 제자들을 위해 생각해오던 일을 실천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욱 부총장은 “최근 어려운 시기에 뜻 깊은 결정을 해 주신데 감사드리고, 대학 발전을 위해 소중히 쓰겠다”고 답했다.

이현주

|

발전기금

세계한인무역협회 중국 상하이지회와 MOU 체결

2015.07.14

6,227

인기글

7월 9일(목)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과 세계한인무역협회 상하이지회가 상호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철태 창업지원단 단장(왼쪽)과 이경문 상하이 지회 회장이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을 했다. 양해각서 체결식은 상하이 현지에서 열렸으며 창업지원단 이철태 단장과 상하이 지회 이경문 회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 대학은 기존 세계한인무역협회와 교류협력 협약을 맺은 바 있지만 이번 협약은 창업지원단과 상하이지회 간 실무기관 협약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글로벌 창업을 꿈꾸는 우리 대학 학생들이 중국시장 진출 교두보가 마련돼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중국 해외 IR 및 중국 창업현장 벤치마킹에 나선 우리 대학 학생들 글로벌 창업 희망 학생들을 위한 협약 취지에 맞게 이번 협약식에는 한국과 중국의 젊은 예비 창업가들의 만남도 성사 됐다. 우리 대학 글로벌기업가창업센터가 추진하는 중국 해외 IR 및 중국 창업현장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창업동아리출신 학생들과 세계한인무역협회 상하이지부에서 선발된 중국 현지 차세대CEO들이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문승진

|

교류협력

오세행 교수, 조직유착 억제 고분자소재 연구 논문 발표

2015.07.09

7,028

인기글

-고분자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프로그레스 인 폴리머 사이언스’ 게재 오세행 교수(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가 수술 후 조직유착 억제를 위한 고분자 소재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고분자분야 SCI급 학술지 중에서도 논문인용지수(IF) 26.932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그레스 인 폴리머 사이언스(Progress in Polymer Science)’지에 게재됐다. 오 교수가 주저자로 참여한 이번 논문의 제목은 “Polymers for cell/tissue anti-adhesion”으로, 세포/조직의 유착 억제를 위한 고분자 소재에 대한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외과 수술 후 치유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장기 및 조직 간의 유착이 환자에게 고통과 기능장애를 유발하고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 조직유착에 대한 발생기전과 이로 인한 합병증 등을 억제하기 위한 연구진들의 수십 년 간의 노력을 총망라한 총설형식의 논문이다. 연구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이유진, 정윤기, 한동근 박사, 한남대 이진호 교수 등이 함께 참여했다. 오세행 교수는 인체적용이 가능한 고분자 기반의 바이오소재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며 다양한 종류의 조직유착방지제, 신경재생유도관, 뼈 재생막, 조직 재생을 위한 다공성 3차원 매트릭스 등을 개발했다. 관련분야에서 권위 있는 SCI급 저널로 알려진 Biomaterials(IF=8.557)에 올해에만 3편의 논문이 게재되기도 했다. 오 교수는 “이번 논문은 관련 학계 뿐 아니라 기업에도 조직 유착 방지 소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실용화를 통해 인체적용이 가능한 바이오소재를 연구하는 데 더욱 힘을 쏟을 것” 이라고 밝혔다.

이현주

|

피플

국제 앱 개발 공모전 2위 수상한 재학생 5인방

2015.07.08

7,787

인기글

소프트웨어학과 김낙영 군 등 5명, 글로벌 IT 기업 ‘Atos’가 주관하는 국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모전 수상 기상 정보를 통해 대체 에너지 충전량 예측 및 스케줄링 해주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우리 대학 재학생 5명(김낙영 소프트웨어학과 대학원, 김인성 소프트웨어학과 3학년, 김태성소프트웨어학과 3학년, 손주형소프트웨어학과 3학년, 하지윤 국제경영 4학년)이 ‘2015 Atos IT Challenge’에서 2위에 입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15 Atos IT Challenge’ 시상식 단체 사진 올해로 4회를 맞는 ‘Atos IT Challenge’는 연매출 100억 유로, 66개국의 86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글로벌 IT 기업 ‘Atos’가 주관하는 국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모전이다. 유럽, 북미 및 아시아의 16개국에서 135개의 파트너 대학교가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은 2014년부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의 파트너 대학으로 참여하고 있다. ▶우리 대학 ‘NaRae’ 팀이 트로피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왼쪽부터 김낙영, 손주형, 하지윤, 김태성, 김인성) 이번에 2위를 수상한 우리 대학 재학생 5인방은 ‘NaRae’라는 팀명으로 참가했다. 소프트웨어학과 이석균 교수가 지도교수를 맡았으며 2014년 같은 대회에서 ‘Top 6’에 오른 경험이 있는 소프트웨어학과 대학원 박현경 양이 멘토로서 도움을 줬다. ▶‘NaRae’ 팀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에 관해 발표를 하는 모습 ▶‘Atos’ 본사 투어 모습 ‘NaRae’팀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은 에너지 관리 솔루션인 ‘YES(Your Energy Solution)’이다. 기상 정보를 통해 대체 에너지 충전량을 예측한 후 최적의 투입 시점을 찾아 스케줄링 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NaRae’ 팀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YES(Your Energy Solution)’. 이 애플리케이션은 기상 정보를 통해 대체 에너지 충전량을 예측하는 등 에너지 관리 솔류션을 제공한다. 수년간의 기상 정보에서 대체 에너지 충전량을 예측하는 방법과 애너지 소비패턴 예측 방법을 고안한 후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했다. 이석균 교수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했다. 그 결과 알고리즘 및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 부분은 최종 결과에서 매우 잘 개발되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들은 독일의 스마트 그리드 시범도시 5곳을 대상으로 에너지 유통 업체인 SMA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B2B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했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를 위해 국제학부의 크리스토퍼 스튜어트 교수의 지도를 받아 예상 수익 분석을 통해 이 솔루션으로 고객사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문승진

|

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