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75 |
  •  페이지 94/138
건축학과 동아리 ‘Team Manual House’, 2015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우수상 수상

2016.01.05

7,549

인기글

김윤수 동문(바운더리스 대표)와 함께 남원시에 ‘목조 파빌리온’ 세워 지방 중소도시 고등학생들의 건축 이해 돕고, 지역 명소로 자리 잡은 공 인정받아 우리 대학 건축학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창업동아리 ‘Team Manual House(팀 매뉴얼 하우스, 지도 교수 강태웅)’가 남원시에 세운 ‘목조 파빌리온’으로 2015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우수사례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팀 매뉴얼 하우스 학생들과 강태웅 지도 교수(왼쪽) 공공디자인대상은 삶 속에 녹아 있는 공공디자인을 돌아보고, 더 나은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이 매년 진행하는 공모전이다. 특히 팀 매뉴얼하우스 동아리가 출전한 ‘우수사례 부문’은 디자인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를 활성화시킨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에게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팀 매뉴얼하우스는 작년, 김윤수 동문(바운더리스 대표)과 함께 남원시에서 수주한 문화인역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남원시 고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건축 워크숍을 개최하고 ‘남원시의 인사동길’로 불리는 ‘예가람길’에 목조 파빌리온을 세웠다. ▶ 팀 매뉴얼 하우스가 남원시에 세운 목조 파빌리온. 남원시 학생들은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건축 워크숍을 통해 건축물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가치를 깨닫는 소중한 시간을 선물 받았다. 또한 목조 파빌리온이 현재 지역 주민들의 야외 결혼식장으로 이용될 정도로 지역 명소가 된 공을 인정받아 우수사례 부분 우수상을 수상했다. 팀 매뉴얼 하우스 동아리 강태웅 지도교수(건축학과)는 “2010년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공모전 수상이라는 좋은 결과로 이어져서 기쁘다”면서 “단순히 건축물을 세우는 것에서 나아가 그것을 지역주민이 잘 쓰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다”고 했다. ※팀 매뉴얼 하우스 참가학생 명단(학번 順) 김병관(건축학 08), 권오성(건축학 09), 최유미(건축학 09), 허림(팀장, 건축학 10), 신동휘(건축학 11), 홍철민(건축학 13),이민수(건축학 14), 박준승(건축공학 14)

문승진

|

피플

이병인 교수,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회장 선출

2015.12.31

5,960

인기글

우리 대학 이병인 교수(특수교육과, 입학처장)가 2015년 11월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병인 교수는 신임 회장으로서 2016년 1월부터 3년간 임기를 시작한다. 미국 네바다 주립대에서 유아특수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 교수는 그동안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학술편집위원, 한국특수교육학회 이사, 한국웰니스 학회 부회장 및 단국대 입학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는 장애영유아 및 가족들을 지원하기 위해 2000년 창립되었다. 학회는 유아특수교육 학자와 현장 전문가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해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 영역에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에 기여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

이동진 교수, 베트남 정부 훈장 수훈

2015.12.28

5,468

인기글

이동진 교수(식량생명공학과)가 지난 24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농업/농촌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베트남 농촌개발부장관 훈장을 수훈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지난 4년간 ‘베트남 채소 계약재배 시범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현지 농업 공무원과 농민들에게 선진화된 농업 기술을 이전하였고, 베트남 농민들이 한국 업체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농가 소득을 올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2013년과 2014년에는 농업개발 연수사업을 추진해 농업 고위직 공무원, 실무 공무원 및 농민들에게 선진 농업 정책과 영농 기술을 전수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우리 대학을 졸업하고 필리핀 국립대학교(University of Philippines at Los Banos, UPLB)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농촌진흥청과 농업과학기술원 등에서 수도 재배 및 육종연구, 식물유전자원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2001년 우리 대학 교수로 부임해 식물유전자원의 평가 및 이용, 신기능성 식물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대학부설 국제농업협력연구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현주

|

피플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약 체결

2015.12.23

4,969

인기글

우리 대학이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22일 오후 3시 천안캠퍼스 산학협력관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병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왼쪽)과 장호성 총장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특화산업 육성 협력 ▲창업지원 사업 교류 ▲고용역량 프로그램 개발 ▲기업맞춤형 인력양성 교육과정 공동운영 등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핵심 사업인 태양광클러스터 구축과 관련하여, 우리 대학 에너지공학과를 중심으로 태양광 응용제품 개발, 디지털콘텐츠 및 ICT융합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대학은 지난 5월 열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 행사에서 태양광 응용 시제품 제작 및 전시에 참여하기도 했다. 장호성 총장은 “대학의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융합형 창조인재를 양성하고 특화산업을 육성해 지역 선도형 산학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교류협력

이성욱 교수(분자생물학과) ‘2015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복지부장관 표창

2015.12.23

5,356

인기글

보건의료 분야 최고의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시상식 이성욱 교수, 국가 보건의료기술 및 보건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 인정 받아 우리 대학 이성욱 교수(분자생물학과)가 12월 22일(화) ‘2015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했다. 본 시상식은 보건의료기술·산업을 진흥시키는 데 기여한 유공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산출한 연구자를 적극 발굴·포상함으로써 이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제정됐다.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보건의료 분야 최고의 전통과 권위의 시상 행사이다. 이성욱 교수는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으로 국가 보건의료기술 및 보건산업발전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연구자로 선정되어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이 교수는 대장암 환자의 주 사망요인인 암세포의 간으로의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신규물질 ‘RNA 앱타머’를 개발했다. 대장암의 간전이도를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동시에 간전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길을 연 공적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15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20선’에도 선정되었다.

문승진

|

피플

고교생 대상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

2015.12.22

5,268

인기글

우리 대학이 지역 고교생의 진로 설계를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리 대학과 천안교육지원청의 연계 사업으로 시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학과소개와 전공체험 등을 통해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21일부터 사흘 동안 6회에 걸쳐 화학과, 중국어과, 프랑스어과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두정고, 북일고, 쌍용고, 월봉고, 천안고 등 지역 고교생 160여 명이 참가한다. ▶진로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한 고교생들이 중국어과 특강을 듣고 있다. 프로그램은 대입전형 특강을 시작으로 각 학과의 교과과정 안내, 진로 소개, 전공 연계 수업과 체험활동으로 진행된다. 전공 연계 수업은 고교생의 수준에 맞게 전공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강의로 진행된다. 체험활동은 각 전공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실험ㆍ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화학과는 화학반응을 통한 탄성과 고분자 원리를 습득할 수 있는 플러버(탱탱볼) 만들기 실험, 중국어과와 프랑스어과는 각 나라의 문화 체험 및 노래 배우기, 동아리공연 등으로 구성됐다. 전공별 체험이 끝난 후에는 진로진학멘토링 시간을 갖고 학생들의 전공체험 프로그램 참여 피드백과 질의응답 및 상담을 진행한다. 양은창 천안캠퍼스 입학처장은 “세부적인 대입전형 특강과 전공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통해 진로설계는 물론 자기계발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러한 진로설계 프로그램이 공교육 활성화와 사교육비 절감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현주

|

이슈

홍찬의 죽전치과병원장, 죽전치과병원에 발전기금 기부

2015.12.17

5,692

인기글

우리 대학 홍찬의 죽전치과병원장(치과보존과 교수)가 16일 죽전치과병원에 발전기금 5백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발전기금은 홍 병원장이 죽전치과병원이 추진하고 있는 ‘건강한 치아, 그리고 밝은 웃음’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이뤄졌다. 홍찬의 병원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일해주고 있는 죽전치과병원 전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작은 힘이나마 치과 운영 및 지역사회 구강 보건 발전에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꾸준히 대학의 성장과 병원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홍찬의 병원장의 따뜻한 마음이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건강한 치아, 밝은 웃음> 캠페인 문의 : 죽전치과병원 경영지원팀(031-8005-2697, http://dkdh.dankook.ac.kr)

문승진

|

발전기금

강신욱 교수, 한국체육학회장 선출

2015.12.16

7,077

인기글

강신욱 교수(국제스포츠학과)가 제25대 한국체육학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17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2년이다. 한국체육학회는 지난 11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제50회 정기총회를 열고, 투표를 통해 강 교수를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한국체육학회는 체육학의 이론체계 정립과 스포츠의 과학화를 통해 국내 체육 및 스포츠의 진흥을 기하고 체육문화 창달에 기여하고자 1953년 설립된 학술단체다. 전국에 시ㆍ도지회를 설치하고 2,000여 명의 정회원을 포함한 8,000여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으며, 학술지 간행, 학술대회 개최, 용역 연구사업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강 교수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학회의 성장과 내실화, 후학 양성을 위해 힘쓸 것”이라며, “한국체육학회가 함께 하는 공동체, 봉사하는 공동체, 존경받는 공동체, 자랑스러운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변화의 밑거름이 되겠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1989년 우리 대학에 부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스포츠 사회학, 학교체육 및 생활체육 정책, 체육인 복지 및 체육단체의 합리적 운영 등이다.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회장,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3.0위원회 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체육회 체육발전위원회 위원 및 임원 심의위원회 위원장,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집행위원장 등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이현주

|

피플

허수범 동문(치과대학 3기), 죽전치과병원에 발전기금 7백만 원 기부

2015.12.15

5,948

인기글

우리 대학 치과대학 3기 허수범 동문(現 대전플랜트치과 원장)이 15일 죽전치과병원에 발전기금 7백만 원을 기탁했다. 허 동문은 죽전치과병원이 추진하고 있는‘건강한 치아, 그리고 밝은 웃음’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우리 대학 치과 대학을 졸업하고 치대병원에서 보존과를 수료한 허수범 동문은 “학교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병원 발전에 대한 격려의 응원을 담아 발전기금을 기탁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죽전 치과병원은 이를 통해 모금 캠페인 활성화 및 향후 죽전치과병원 발전에 활용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금캠페인 홍보와 성공적인 병원운영으로 최고의 치과대학병원으로 거듭 날 예정이다. ※<건강한 치아, 그리고 밝은 웃음> 캠페인 문의 : 죽전 치과병원 경영지원팀(☎ 031-8005-2697, http://dkdh.dankook.ac.kr)

문승진

|

발전기금

민정원 양, 아랍어 말하기 대회 1등 수상

2015.12.15

7,615

인기글

중동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민정원 양이 ‘제4회 아랍어 말하기/쓰기 대회’에서 말하기 부문 1등상을 수상했다. ▶민정원(중동학과 3년) 양이 ‘제4회 아랍어 말하기쓰기 대회’에서 1등상을 수상했다. 지난 4일 한국외국어대 국제회의실에서 S-Oil과학재단이 후원하고 주한사우디아라비아 문화원이 주관하는 ‘제4회 아랍어 말하기/쓰기 대회’가 열렸다. 아랍어를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매년 개최되는 이 대회는 전국의 아랍어과 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말하기 대회, 석박사 과정 재학생을 대상으로 쓰기 대회로 진행된다. 이번 대회에는 말하기 대회에 18명, 쓰기 대회에 12명이 참가하여 아랍어 구사 능력을 두고 자웅을 겨뤘다. 민 양은 ‘히잡에 대한 편견 극복’을 주제로 6분간 아랍어 말하기를 진행해 참가자 18명 중 1등을 차지하며 주한사우디아라비아 문화원장상과 부상으로 맥북을 받았다. 민정원 양은 “대회를 위해 발표 대본 준비부터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발음 교정과 말하기 연습에 많은 시간을 들여 준비했다. 특히 전공 교수님들께서 연습을 많이 도와주셔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이현주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