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88 |
  •  페이지 46/139
DKU 소재ㆍ부품ㆍ장비 협의체, N-TEAM 현판식

2020.08.14

2,888

인기글

‘DKU 소재ㆍ부품ㆍ장비 협의체(이하 N-TEAM)’가 개소하며 현판식이 진행됐다. 13일 오전 10시 30분 산학협력관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김수복 총장, 남보우 천안부총장, 이재원 N-TEAM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 DKU 소재ㆍ부품ㆍ장비 협의체, N-TEAM 현판식 모습(왼쪽 맨 앞부터 시계방향-오승근 산학협력단 부단장, 피재호 미래융합연구원장, 허승욱 교무처장, 장승준 다산링크스쿨 학장, 김수복 총장, 남보우 천안부총장, 강상대 비서실장, 이재원 N-TEAM 센터장, 윤상오 다산링크스쿨 부학장) N-TEAM은 최근 우리 대학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재ㆍ부품ㆍ장비 국가연구협의체’ 사업에 선정되며 구성된 조직이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 산업현장의 기술적 난제 및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협의체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대학 및 교육기관, 연구기관, 산업계 관계자 127명이 활동한다. 기업의 애로기술 해결, 공동기술개발 과제도출 및 수행, 기술이전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해 산업화를 진행하는 역할을 중점적으로 맡게 된다. ▲ N-TEAM 현판식에 참여한 대학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김수복 총장은 “협의체 구성과 사업 선정에 힘쓴 이재원 센터장과 산학협력단, I-다산 링크사업단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우리 대학의 산학협력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은 산업 분야의 국산화를 위한 핵심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 ‘대학운동부 평가 지원 사업’ 최우수

2020.08.13

2,336

인기글

우리 대학이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KUSF)가 주관하는 ‘2020 대학운동부 평가 및 지원 사업’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운동부 평가 및 지원 사업은 대학스포츠 경쟁력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하여 대학운동부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평가지표는 운동 시설, 선수 운영관리 능력, 학생선수와 지도자 확보 및 역량, 사회 공헌 등을 기준으로 지원 대학을 선정한다. 우리 대학은 체육팀에서 운영하는 학생선수의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중고교생 스포츠 지도 사업 등 사회 공헌 분야에서 역량을 크게 인정받아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104개 대학 중에서도 최우수 대학으로 뽑혀 최고 2억 595만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 지난 해 열린 ‘제74회 전국종별농구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농구부 장봉군 체육팀장은 “학생 선수와 팀의 스포츠 역량 강화는 물론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며 “우수 선수 발굴과 육성에 더욱 매진해 대학스포츠 발전과 대학의 위상 강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대학은 1955년 럭비부 창단을 시작으로 현재 축구부, 농구부, 럭비부, 야구부, 씨름부, 스키부, 빙상부, 조정부 등 8개 종목의 체육팀을 운영하고 있다. 구기종목 뿐 아니라 비인기종목 육성에도 매진해 동·하계올림픽,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대회 국가대표를 배출하며 국위 선양에 이바지해왔다. 지난해에는 농구부가 제74회 전국종별농구선수권대회에서 우승, 야구부가 2019 대학야구U리그 권역 1위를 비롯해 다수의 단체전, 개인전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뛰어난 역량을 선보였으며, 올해 초 선정한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 주관 “2019 KUSF AWARDS”에서도 대학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현주

|

이슈

글로벌창업혁신센터, 네이버 해피빈과 함께 ‘소외계층 돕기 소셜 해커톤’ 개최

2020.07.24

3,966

인기글

취창업지원처 글로벌창업혁신센터(센터장 정연승)는 지난 7월 9일(목)부터 11일(토)까지 3일간 ‘단국대-네이버 해피빈 소셜 해커톤’을 개최했다. 시상식은 23일(목) 10시 판교 센터에서 개최됐다. △ 지난 23일(목) 판교 글로벌창업혁신센터에서 진행된 ‘단국대-네이버 해피빈 소셜 해커톤’ 시상식 모습. (왼쪽 다섯 번째 △ 윤응구 취창업지원처장, 여섯 번째 △정연승 글로벌창업혁신센터장) 이번 행사는 온라인 기부 포털 네이버 해피빈과 함께 ‘지역사회 소외계층이 겪는 사회문제 해소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를 위해 기획됐다. 사회 공익 가치실현을 목표로 진행된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은 청년 창업가 육성 및 창업 마인드를 제고하기에 충분했다. 공모전에 참여한 우리 대학 재학생 총 23팀(46명)은 네이버 해피빈과 접목할 수 있는 사회 공헌 아이템 발굴을 위해 경연을 치렀다. 여기에 네이버 해피빈에서 기획·마케팅·개발·디자인 직무에 종사하는 임직원 2명이 멘토로 참여해 재능기부를 실천했다. 멘토들은 참가 학생들의 사업 아이템을 구체화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도출을 지원했다. 또한 창업 교육 전문가 3명이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도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창업 포털사이트 ‘1CUP’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모든 특강 및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 네이버 해피빈상을 수상한 김지은(커뮤니케이션학부, 1학년) 양이 시상식에 앞서 사업계획서를 발표하고 있다. 시상식에는 윤응구 취창업지원처장, 정연승 글로벌창업혁신센터장, 7개 부문 수상팀이 참여했다. 수상자는 △ [네이버해피빈상] 김지은(커뮤니케이션학부, 1학년) △ [글로벌아이디어상] 김시은(심리치료학과, 3학년) 외 1명 △ [참신상] 박도현(커뮤니케이션학부, 4학년) 외 3명 △ [혁신상] 김수현(경영학부, 3학년) 외 2명 △ [창의상] 금윤호(경영학부, 3학년) 외 2명 △ [탐구상] 김가희(커뮤니케이션학부, 2학년), △ [열정상] 강민우(사학과, 3학년) 외 2명이 수상했다. 김지은 양은 수상소감을 통해 “공모전을 통해 네이버 해피빈과 함께 보육시설 퇴소(만 18세 이상) 청년의 자립을 돕기 위한 제과제빵 직업 훈련 「홀로서기 아닌 함께 서기」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게 됐다”며 “참신한 아이디어가 멘토들의 도움을 받아 사업 아이템으로 구체화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청년 창업을 미리 경험해 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전했다.

가지혜

|

이슈

조상우 교수, 한국연구재단 인문도시지원사업 선정

2020.07.23

2,650

인기글

조상우 교수(자유교양대학)가 ‘2020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중 ‘인문도시지원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됐다. 인문도시지원사업은 한국연구재단이 대학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인문자산을 발굴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민의 접근성을 제고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으로 전국에서 5개 대학이 선정됐다. ▲ 조상우 교수 조 교수는 ‘인문도시 : 실학의 길·독립의 길·미래의 길 길의 도시 천안삼거리에서 만나다’ 과제로 선정되어 3년간 약 4억 8천만 원의 국고를 지원받는다. 사업 선정에 따라 독립기념관, 천안향교, 북일고등학교, 복자여자고등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다양한 인문학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천안의 역사와 인물, 전통문화 등을 강의하는 ‘천안학 강좌’와 매주 수요일 저녁 오픈 강의 형태로 운영하는 ‘인문학 시민 강좌’가 진행된다. 강좌와 더불어 역사문화지 답사, 옛문화 체험, 다문화 체험과 함께 고교생을 위한 인문학 체험 컨텐츠 등 풍성한 인문ㆍ교양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조상우 교수는 “장구한 역사와 교통의 요충지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실학의 성립, 독립운동의 치열한 전개가 진행된 천안의 다양한 인문자산을 발굴해, 지역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지역민들의 인문학적 교양과 자부심을 높이는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정성환 교수(기계공학과), 대한기계학회 학술상 수상

2020.07.20

2,784

인기글

정성환 교수(기계공학과)가 대한기계학회 실험역학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대한기계학회에서 독자적인 실험방법을 개발하고 재료 및 파괴 분야 발전에 기여한 자를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 정성환 교수(기계공학과) 2009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정 교수는 마이크로나노입자를 화학 표면 처리해 미세 유체의 움직임을 이용, 지정된 부위에 장착하도록 하는 연구를 통해 MI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정 교수는 삼성항공, 삼성종합기술원, 미국의 Atomate Corp. 에서 10년간 고체역학, 유체역학, 초소형 정밀기계 기술(MEMS), 마이크로 조립 회로, 탄소 나노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한편 정 교수는 “기계공학 분야 실험역학의 최고권위 학술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기계공학분야 학문발전 및 재료 및 파괴 분야 실험방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가지혜

|

학술

수학과 동문회, 후배사랑 학과발전기금 1,425만원 기부

2020.07.17

3,910

인기글

수학과 동문 및 소속교원들이 학과발전을 위해 사용해달라며 우리 대학에 발전기금 1천 4백 2십 5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발전기금은 수학과 설립 40주년을 맞아 동문 및 학과 소속 교원들이 후배들의 교육 환경 개선과 학과발전을 위해 뜻을 모아 마련했다. 발전기금 전달식은 17일 오전 11시 30분 천안부총장실에서 진행됐다. 전달식에는 남보우 천안부총장과 장승준 교수(수학과, 다산링크스쿨 학장), 정성주 총무팀장, 천안 산학협력단 연구지원팀 박재석 선생이 참석했다. ▲ 장승준 교수(오른쪽 두 번째)와 박재석 선생(오른쪽 첫 번째)이 남보우 부총장에게 수학과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기금을 전달한 장승준 교수는 “후배들이 보다 쾌적하고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선배 동문들이 발전기금을 모았다”며 “좋은 뜻을 이어 수학과 선후배 간의 내리사랑이 전통으로 자리잡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학과는 1980년도에 설립되어 40여 년간 교육, 금융,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졸업생을 배출해왔다. 수학과 동문회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학과발전을 위해 동문들이 힘을 모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며 후배 사랑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발전기금

‘취업 멘토링도 온라인으로’ 취창업지원처, 동문 취업특강 열어

2020.07.16

2,468

인기글

“온라인 취업특강은 처음인데,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가 생생한 조언을 전해줘 무엇이 부족한지 점검하고 배울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지난 8일(수) 죽전캠퍼스 소프트웨어 ICT관에서 실시간으로 열린 ‘2020 DKU 동문 선배 멘토링 프로그램’ 현장. 이날 실시간 영상프로그램을 통해 ‘유통 및 영업 관리 온라인 취업특강’에 참여한 경영학부 4학년 유현승 군은 최근 코로나19로 달라진 유통·영업 분야의 채용 트렌드에 꼭 맞는 멘토링을 받게 돼 더없이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 취업을 고민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온라인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는 박준수 멘토(왼쪽 첫번째)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최지은 취업지원관(오른쪽 두 번째)의 모습. 취창업지원처(처장 윤응구)는 졸업생과 재학생간 커뮤니티 구성을 통해 지속적인 취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18년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 ‘2020 DKU 동문 선배 멘토링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했음에도 5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며 취업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줬다. 온라인 멘토링은 취준생을 위한 기업 정보는 넘쳐나지만, 실무에서 직접 뛰고 있는 선배들의 현실적인 조언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기업에 재직 중인 동문과 재학생의 만남을 통해 저학년은 구체적인 진로설정을 고학년은 현실적인 취업전략 수립을 적극 지원 한다. 온라인 멘토링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한국전력공사, AK백화점, 롯데 e커머스, 미미박스, 일렉트로룩스코리아(주), 네이버, 동아쏘시오홀딩스, 건강보험공단, 기업은행, 라인플러스 등에 근무하는 12개 직무군의 동문 선배 12명과 약 500여명의 재학생이 참여한다. 한편, 온라인 멘토링은 학교 홈페이지→ 영웅스토리→ 취창업→ 온라인 동문선배 직무멘토링(https://youngwoong.dankook.ac.kr)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오는 2학기에도 취창업지원처에서 동문 선배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어 관심 있는 취준생은 눈여겨 볼만하다.

가지혜

|

이슈

우수 글쓰기대회 시상식, 양 캠퍼스 19명 수상

2020.07.15

3,125

인기글

자유교양대학 글쓰기센터에서 주관한 ‘우수 글쓰기대회’에서 양 캠퍼스 19명의 학생이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캠퍼스별로 죽전은 7월 1일 오전 11시 사범관 301호, 천안은 7월 9일 오후 2시 인문과학관 214호에서 진행됐다. ‘우수 글쓰기대회’는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글쓰기 역량을 강화하고자 매년 열리고 있다. 공통교양 ‘대학글쓰기’ 교과목을 수강한 재학생 중 참가자를 모집해 대회를 진행한다. 올해는 죽전캠퍼스 227명, 천안캠퍼스 266명이 접수해 이 중 예선과 결선을 거쳐 양 캠퍼스 19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수상자는 상장과 상금 20만 원을 받았다. 선정된 우수작품은 사례집에 수록되어 7월 중 발간된다. ▲ 천안캠퍼스 우수 글쓰기대회 수상자 기념 촬영 모습 수상자로 선정된 이동현 학생(물리치료학과 1년)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는데, 수상까지 이어져 기쁘고 지도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말했다. 싱가포르 유학생인 이설기 학생((LEE KIMMI XUE QI, 생활음악과 2년)은 “아직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중이라 상을 받을 줄을 몰랐는데 보람되고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글쓰기센터는 재학생의 글쓰기 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글쓰기 클리닉과 1대 1 첨삭 지도 프로그램, 온오프라인 특강, 토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 우수 글쓰기 대회 수상자 명단 (죽전캠퍼스) 학과 이름 1 특수교육과 김선 2 사학과 김영신 3 경영학부 배희진 4 국어국문학과 박예린 5 영미인문학과 선형탁 6 산업경영학과 양예린 7 경영학부 유승주 8 도시계획부동산학부 이지호 9 산업경영학과 정호연 10 도시계획부동산학부 최승현 ▼ 우수 글쓰기 대회 수상자 명단 (천안캠퍼스) 학과 이름 1 분자생물학과 강정민 2 일본학전공 김지영 3 영어과 송주현 4 물리치료학과 이동현 5 생활음악과 이설기 6 치위생학과 이지호 7 사회복지학과 이현 8 심리치료학과 정유리 9 환경자원경제학과 추승아

이현주

|

이슈

‘슬기로운 단국 생활’ 신입생을 위한 ‘랜선 종강 만남’ 시행

2020.07.15

3,366

인기글

지난 8일(수) 법학과(학과장 박정원)는 여름 방학을 맞아 「슬기로운 대학 생활」 ‘랜선 종강 만남’을 진행했다. 이날 법학과는 박정원 학과장의 진행으로 신입생·교직원 100여명이 함께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 ‘법대(法大)로 해, 법대로!’ 랜선 만남을 시행했다. 행사에 참여한 김우찬 학생(법학과 1학년)은 “랜선 만남을 통해 학과 교수님, 선배들과 함께 한자리에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모든 것이 처음인 대학 생활과 취업·진로 방향 등을 자세히 안내해 주셔서 알찬 여름 방학을 설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 법학과에서 진행한 ‘법대(法大)로 해, 법대로!’ 랜선 만남 모습. 박정원 학과장의 진행으로 이날 100여명의 신입생과 교원이 온라인으로 소중한 시간을 시간을 보냈다. ▲ 법학과 교원들은 신입생과의 랜선 만남을 위해 △법학관 건물 소개 △법학과 교육과정 소개 △ 슬기로운 방학 생활 소개(법학과 학생들이 익혀야 할 교양서적 등 소개) △ 법학과 졸업 후 다양한 진로 소개 등의 영상을 자체 제작해 게시해 주목을 받았다. 양 캠퍼스 학생처에서 마련한 ‘슬기로운 대학 생활’은 코로나19 장기화로 1학기 대학 생활을 원격강의로 보낸 신입생들을 응원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랜선 종강 만남’을 통해 신입생들은 유익한 여름 방학과 2학기 학사일정 및 진로설계를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 학과 교원 및 교직원 소개 △ 학부(과) 및 학사일정 안내 △ 학과 선배가 소개하는 여름 방학 설계 △ 전공별 취업 진로 멘토링 △ 영웅스토리(학생역량관리시스템) 및 취업(AI)솔루션 이용 안내 △ 대학 주요 행사(축제, 체육대회, 해외봉사활동 등) 영상 시청 등으로 진행됐다. 행사는 죽전캠퍼스 37개 학부(과) [7. 6(월) ~ 24(금)] , 천안캠퍼스 39개 학부(과) [7.13(월)~24(금)] 가 학부(과) 자체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3월 우리 대학은 원격강의로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을 위해 총장님과 소통하는 ‘랜선 입학식’ 「단꿀 라이브」를 진행한 바 있다. 랜선 입학식은 형식적이고 정형화된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뒤로하고 신입생 눈높이에 맞춘 소통의 장으로 진행돼 주목을 받았다. 신입생을 위한 맞춤형 학사일정, 연애상담 등의 콘텐츠로 1.5만뷰 돌파, 순간 최고 시청자는 1,800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가지혜

|

이슈

이지연 동문, 1천만원 상당 여성용품 기부

2020.07.10

3,667

인기글

이지연 동문(산업공학과 05학번)이 우리 대학에 후배들을 위한 1천만 원 상당의 여성용품을 기부했다. 지난 7일 11시 30분 천안부총장실에서 진행된 기부 전달식에는 남보우 천안부총장, 김기홍 학생처장 등 대학 관계자와 이지연 ㈜에스에스케이 대표가 참석했다. ▲이지연 동문이(오른쪽) 후배들을 위한 여성용품을 기부했다. 우리 대학 산업공학과 학부와 석사 과정을 졸업한 이 동문은 2015년 고품질 유기농 여성용품을 제작, 유통하는 ㈜에스에스케이를 충청북도 음성에 설립해 탁월한 경영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청년 사업가다. 수년 전부터 매년 ‘여성의 날’ 에 대학 후배들에게 여성용품을 후원해 왔으며, 현재까지 1천 5백만 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했다. 우리 대학 외에도 복지시설, 봉사단체 등에 꾸준히 제품을 후원하고 있다. 이지연 대표는 “후배들이 건강을 위해 유기농 여성용품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은 마음에 제품을 후원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꾸준히 후원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모교에 힘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가지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

발전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