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45/140
동양학연구원, 심포지엄 개최'디지털 인문학과 사전의 미래' 조명

2020.10.19

2,259

인기글

세계 최대의 한자사전인 「한한대사전」, 국내 유일의 한국식 한자어 전문 사전인 「한국한자어사전」을 편찬한 동양학연구원(원장 김문식)이 축적된 사전 편찬 연구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인문학 시대에 적합한 콘텐츠를 모색하기 위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학술심포지엄은 지난 15일(목) 코로나19를 고려해 온택트(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에는 김문식 원장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참가자들을 격려했고 △장경식 소장(한국백과사전연구소) △김한샘 교수(연세대학교) △김바로 교수(한국학중앙연구소) △양창진 교수(한국학중앙연구원) △김우정 교수(단국대학교)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가해 지난 50여 년간 축적해 온 한자·한문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 확장과 사전의 미래에 대한 학술적 가치를 논의했다. △ 15일(목)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진행된 동양학연구원 ‘디지털 인문학과 사전의 미래’ 심포지엄 모습 ▲ 장경식 교수는 논문 「디지털 인문학 시대 백과사전의 역할」을 통해 ‘백과사전’이라는 키워드로 인문학 전체가 고민해야 할 문제를 제시했다. 장 교수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백과사전이 반영할 사회적 본질과 가치에 대해 발표했다. ▲ 김한샘 교수는 논문 「신문 데이터를 활용한 사전 거시 구조 확장」을 통해 민간 편찬 사전(연세한국어사전)의 거시적 확장의 쟁점과 난점을 발표했다. ▲ 김바로 교수는 논문 「인공지능을 위한 한국역사인물사전(데이터)의 개념과 설계」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시맨틱 데이터 전 과정에 해당 분야 전문가 참여를 주장하고, 한국역사인문사전(데이터)의 개념과 설계를 발표했다. ▲양창진 교수는 논문 「디지털인문학시대 <통합디지털한한대사전> 표제어휘의 활용」을 통해 통합디지털한한대사전의 표제어휘를 활용하여 한글 워드프로세서용 고유명사 표기 형식 변환기를 개발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김문식 원장은 “이번 사전학 학술심포지엄은 동양학연구원 개원 50주년을 맞아 디지털 인문학 시대에 적합한 콘텐츠 연구와 사전학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가지혜

|

학술

I-다산LINC+사업단 ‘2020 천안시 의료관광발전포럼’ 개최

2020.10.14

2,532

인기글

I-다산LINC+사업단이 주관한 ‘2020 천안시 의료관광발전포럼’이 지난 7일 천안캠퍼스 산학협력관에서 열렸다. 충남도, 천안시, 지역 의료기관 등 천안 의료관광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가한 이번 포럼은 천안시해외환자유치모델개발 연구과제 중간발표회로 열려 다양한 주제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포럼의 진행은 연구과제 책임을 맡은 이정만 교수(I-다산LINC+사업단)가 맡았다. ▲ ‘2020 천안시 의료관광발전포럼’ 주제 발표 모습 주제 발표에는 ▲대전대 천안한방병원 안택원 교수의 ‘디지털의료기술 및 VR-AR 활용 해외환자치유모델’ ▲㈜더치페이코리아 원광연 대표의 ‘블록체인 및 빅데이타 기반 의료관광모델’ ▲㈜에이치앤컨설팅 정태성 대표의 ‘포스트코로나 대응 의료관광발전방안 ▲단국대 이정만 교수의 ‘천안시 중국거점센터 운영방안’이 진행됐다. 발표 후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의료관광 플랫폼 구축과 스마트 장비 및 빅데이터 활용 등에 대한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정만 교수는 “이번 포럼이 천안시와 지역의료기관들이 의료 강국에 어울리는 해외사업전략을 도출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0 천안시 의료관광발전포럼’ 참석자 단체사진 한편, 충남도와 천안시는 ‘충남도·천안시·천안의료기관 컨소시엄’을 조직하고 보건복지부 2020/2021년 해외환자유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의료관광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정만 교수는 ‘2020/2021년 해외환자유치 공모사업’의 ‘천안시해외환자유치모델개발 연구과제’ 책임을 맡아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현주

|

행사

임정평 명예교수, 강원도 삼척탄전 일대 화석유물에 이어 도서기증

2020.10.14

2,213

인기글

지난 5월 임정평 명예교수(법학과, 2006년 정년퇴임)가 강원도 삼척탄전 일대 화석 등 18종의 유물을 석주선박물관에 기증한 데 이어 도서 30여권을 기증했다. 기증식은 임정평 명예교수가 투병 중인 관계로 진행하지 않았다. △ 임정평 명예교수(법학과) 임정평 명예교수가 기증한 도서는 1982년 동아출판사에서 발간한 동아원색세계백과사전(총30권)이다. 사전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인명·지명·문화재 등과 관련한 다양한 해설을 수록했다. 또한 인간 생활과 관련 깊은 항목들을 민속·상징·전승 및 인접 학문과 함께 다양한 시각으로 풀어냈다. 임정평 명예교수는 동아원색세계백과사전을 도서관에 기증하며, 학생들의 소중한 학습·연구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기증 사유를 전했다. △ 임정평 명예교수가 기증한 도서 사진 한편 지난 5월 임정평 명예교수는 강원도 삼척탄전 일대에서 채집한 화석 6종과 수석 12종의 유물을 기증한 바 있다. 기증 유물은 △ 화석 [삼염충류(1종), 양치식물 설엽류(1종), 양치류(1종), 송엽란류(1종), 양치식물 유절류(1종), 포자식물 양치류(1종)] △ 수석 [산경석(1종), 기석(8종), 수석(3종)]. 함혜남 학술정보지원팀장은 “기증도서는 향후 대학 구성원들의 소중한 학습·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보존 및 배치 작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지혜

|

이슈

천안 사회봉사단, 명절 맞아 취약계층 청소년 위해 보리쌀 기부

2020.09.29

2,747

인기글

천안캠퍼스 사회봉사단(단장 김기홍)이 보리쌀 140kg을 ‘천안청소년단기남자쉼터’에 전달했다. ▲ 사회봉사단이 천안청소년단기남자쉼터에 보리쌀 140kg을 전달했다. 사회봉사단은 지난 해 가을 천안캠퍼스에 위치한 대학 농장 일부 구간에 생명자원과학대학의 지원을 받아 보리를 파종했다. 당초 계획은 6월 중 지역민과 함께 하는 청보리 축제를 개최하며 지역 명소로 조성하고 수확한 보리쌀은 기부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행사가 취소되어 기부만 진행하게 되었다. 수확한 보리쌀 140kg은 9월 22일 천안청소년단기남자쉼터에 전달했다. 2005년 개소한 천안청소년단기남자쉼터는 학대와 방임등으로 가출한 위기·가출청소년이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해 생활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보호하면서 상담·주거·학업·자립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이다. 김기홍 사회봉사단장은 “어려운 이웃을 도우며 지역과 소통하는 대학의 기부 활동은 여건을 살펴 다양하게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한정한 교수, 한국어학회 제 19대 학회장 취임

2020.09.28

2,621

인기글

한정한 교수(국어국문학과)가 지난 9월 1일 한국어학회 제 19대 학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1985년 설립한 한국어학회는 지난 35년 동안 국어학, 국어교육학, 한국어교육학 등 한국어와 관련된 연구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해외석학 초청 국제학술대회, 정기적 전국학술대회, 학범 박승빈 국어학상 등 다양한 학술교류사업을 진행해 왔다. 1994년부터 연 4회 등재학술지 [한국어학]을 발간해 오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한국어 관련 학회로서는 드물게 연 1회 영문판 학술지도 발간하고 있다. 한정한 교수는 2004년 우리 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현재 국어문법론, 국어의미론, 한국어교육학 등을 연구하고 있다.

이기태

|

피플

전재열 교수, 건축의 날 맞아 대통령표창 수상

2020.09.24

2,703

인기글

전재열 교수(공과대학 건축공학전공)가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이 상은 2020년 건축의 날을 기념해 제정된 정부포상 중 하나로 매년 건축문화와 건축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 전재열 교수(공과대학 건축공학전공) 1996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전 교수는 건설관리, 건설경영, 건설원가관리, 건축 품질관리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전 교수는 지난 37년간 건축공학교육 및 연구에 큰 기여를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전 교수는 국토부 관련 부처와 함께 건축제도 개선을 주도하는 등 산·관·학 전반에 걸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또한 150여건의 산학 프로젝트, 국내외 200여편의 논문발표, 대한건축학회 건축공학교육위원장 재임 당시 건축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을 개발 하는 등 국내 건축교육 정립 및 전문인력 양성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전 교수는 “건축의 날을 맞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라며 “우리나라 건축업계 발전 및 후학양성을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전 교수는 대한건축학회 아시아 건축교류국제심포지엄(ISAIA) 위원장, 대한민국 건설환경대상 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가지혜

|

학술

양영희 교수, 정든 교정 떠나며 대학 발전기금 쾌척

2020.09.07

4,092

인기글

간호학과 양영희 교수가 정년퇴임과 함께 간호학과 교수역량개발과 대학발전에 써달라며 발전기금 3천만 원을 쾌척했다. ▲ 양영희 교수 양 교수는 “간호학과 설립 초기에 부임해 후학을 양성하고 학과가 성장하는 것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27년간 재직하며 쌓은 대학에 대한 애정과 보답의 마음이 담긴 발전기금이 뜻깊게 사용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1993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양영희 교수는 성인간호학, 만성질환 분야의 교육과 연구에 매진해왔다. 2016년 단과대학으로 승격된 간호대학의 초대 학장을 맡았으며, 대학생활상담센터와 양성평등상담소 소장, 충남 천안시간호사회장, 충청지역간호교수협의회장을 역임했다.

이현주

|

발전기금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지원 협약 체결

2020.09.04

2,736

인기글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업 육성을 위한 ‘입주기업 Biz.공유데이 및 산학협력 협약식’이 진행됐다. 지난 25일 오후 4시 창업보육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김철현 산학협력단장과 (주)이지다이아텍, (주)폴리캠 등 창업보육센터 17개 입주기업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생명공학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Biz.공유데이 및 산학협력 협약식 단체사진 이번 행사는 창업보육센터 내 입주기업과 산학협력단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협약식과 다산공동기기센터 장비 및 프로그램 활용 설명회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창업보육센터는 입주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또한 다산공동기기센터의 고가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철현 산학협력단장은 “단국대는 풍부한 산학협력 경험을 가지고 우수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상생의 성과를 창출해왔다”며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사업 안정화와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교류협력

재학생 봉사단 수해 농가 찾아 봉사활동 하며 사랑의 손길 나눠

2020.08.25

2,899

인기글

유난히 길었던 장마, 지역 곳곳에 집중호우 피해가 속출했던 8월. 우리 재학생 봉사단이 수해를 입은 지역 농가를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며 단국인의 사랑을 전했다. ▲ 수해 복구 봉사활동을 펼친 재학생 봉사단 모습 지난 18일 우리 대학 사회봉사단과 재학생봉사단이 찾은 곳은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장산리에 위치한 오이농가. 수해로 비닐하우스는 곳곳이 망가졌고, 작물을 뒤덮은 토사가 무릎까지 차 있었다. 재학생 38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피해 농가의 폐기물 수거 및 복구, 수해 작물 정리 및 환경 정화 등의 봉사활동을 펼쳤다. 우리 재학생들은 마스크를 쓰고 땀을 비오듯 흘리면서도 피해 농가의 복구 작업에 최선을 다했다. ▲ 우리 재학생들이 수해를 입은 오이농가 비닐하우스 안에서 토사 및 폐기물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 우리 봉사단의 봉사활동 소식에 주성환 천안시 동남구청장이 방문해 격려를 하기도 했다. 주성환 구청장은 “어려운 시기에 봉사활동 일손을 보태주신 단국대와 재학생봉사단 여러분께 감사하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봉사단을 이끈 김민호 천안 총학생회장은 “중부지방에 비가 많이 내려 침수피해가 심하다는 뉴스를 접하고 도움을 전할 방법을 찾다가 봉사활동을 준비하게 됐다”며 “코로나19와 더운 날씨 등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뜻을 모아 봉사활동 참여해준 학우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모아이, 우리 대학에 마스크 6000매 기부

2020.08.25

2,854

인기글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시기에 마스크 제조기업 ㈜모아이가 우리 대학에 마스크 6000장을 기부해 화제다. 지난 21일 오후 2시 천안부총장실에서 마스크 전달식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남보우 천안부총장과 장승준 다산링크스쿨 학장, 한규동 천안캠퍼스 공동기기센터장과 양경모 ㈜모아이 대표가 참석했다. ▲ 양경모 ㈜모아이 대표(왼쪽)가 남보우 천안부총장에게 마스크 6000매를 전달했다. 양 대표는 “단국대 링크사업단에서 진행한 ‘마스크 시장 전망과 사업화 포럼’에 참석해 마스크 산업의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동종 기업 관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포럼을 계기로 단국대 가족기업으로 대학에 도움을 드릴 방법을 고민하다가 마스크를 기부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6월 천안시 백석동에 설립한 마스크 제조 기업 ㈜모아이는 우수한 품질과 안전성을 강화한 마스크를 제조ㆍ판매하고 있다.

이현주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