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94/140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연구진, 국가기초과제 잇따른 수주

2016.02.12

6,282

인기글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연구진들이 국가기초과제를 잇따라 수주하며 그 역량을 주목받고 있다. 이정환(치과대학 졸, 치의학박사), 버나니쿤두(인도 IIT 공학박사) 박사는 미래창조과학부 신진연구자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정환 박사는 ‘상아질 재생을 위한 스마트 Bioactive Glass 나노 분말 개발’, 버나니쿤두 박사는 ‘전이성 신경모세포종을 치료하기 위한 개인맞춤형 약물 스크리닝 삼차원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종완(단국대 이학박사) 박사 또한 교육부의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수용성 인산 유리 섬유를 이용한 10 마이크로미터급 미세 다중채널을 갖는 3차원 생분해 나노 다공성 신경도관의 개발 및 신경손상 모델에의 적용’ 연구에 돌입했다. 미래부와 교육부의 ‘기초연구과제’는 평균 3:1 이상의 치열한 경쟁률을 나타내며 우수한 연구진들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이번 과제 선정 외에도 모하메드 엘토하미 박사, 서석진 박사, 김태현 박사 등 최근 3년간 11건의 개인기초과제에 선정되며 그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김해원 조직재생공학연구소장은 “연구소의 무궁무진한 융복합 연구 테마들이 자연스럽게 개인기초과제 선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며 “전임 교수 뿐 아니라 박사급의 연구 인력들이 이러한 국가 과제를 수주하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장려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평생교육원-충남북부상공회의소 업무협약

2016.02.12

4,756

인기글

천안캠퍼스 평생교육원이 지난 5일 오후 5시 충남북부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기업 임직원에게 평생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자기계발을 통해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함께 펼치고자 체결됐다. ▶최은용 평생교육원장(왼쪽)과 한형기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기업 임직원의 우리 대학 평생교육원 강의 수강을 통해 재교육 및 평생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 강좌 개설, 수강생 장학금 지원, 평생교육원 강좌 홍보 및 정보 교류, 인적 교류 등을 위한 세부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현주

|

교류협력

충청권 장기현장실습 포럼 개최

2016.01.28

5,459

인기글

우리 대학이 26일 제3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충청권 장기현장실습 글로벌 포럼’을 개최했다. 충청권 대학의 장기현장실습 선진화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확산하여 산학일체형 산학협력 체계 구축을 도모하고자 진행된 이번 포럼은 우리 대학과 충남대, 건양대, 충북대 등 링크사업단을 운영하는 10개 대학을 비롯한 충정권 대학 실무자 15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번 포럼은 장기현장실습 우수사례 공유와 실습 우수자 시상, 충청권 장기현장실습 발전방안을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충청권 글로벌 장기현장실습 포럼'이 지난 26일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특히 독일, 일본, 베트남 등 해외 국가에서 운영하는 장기현장실습의 우수사례를 공유해 장기현장실습의 선진화를 도모했다. 독일기업 우수사례로 전창표 헨켈코리아 전무, 일본기업 우수사례로 미야모또 다이킨공업 부장, 베트남기업 우수사례로 배용준 파워로직스 전무가 나서 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장기현장실습 실무자 회의를 통해 충청권 대학의 장기현장실습 활성화 및 시스템 구축 방향을 협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를 위해 장기현장실습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현장실습 수요조사가 시사하는 바를 함께 논의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장기현장실습 참여 우수 학생에 대한 수상이 함께 진행됐다. 이계형 링크사업단장은 “장기 현장 실습은 학생들의 실무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유용한 산학협혁 프로그램” 이라며 “지역 대학의 실무자들과 기업 관계자들이 함께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실습 수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통해 선순환적 장기현장실습 운영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행사

날개 편 단국대병원 닥터헬기 ‘골든타임 지킨다’

2016.01.27

5,753

인기글

전국 다섯 번째 닥터헬기, 27일 출범식 후 현장 본격 투입 각종 응급의료 장비 갖추고 전문의와 응급구조사 동행 단국대병원이 응급의료 전용헬기 ‘닥터헬기’ 운용을 시작한다. 도서 및 내륙산간 등 이송 취약지역에 닥터헬기를 배치해 5분 내에 의사가 탑승한 후 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충청남도와 단국대병원이 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함께 운용한다. 단국대병원은 27일 오후 1시 병원 5층 대강당과 옥외주차장에서 출범식을 갖고, 지역주민과 함께 닥터헬기 운영을 축하하며 안전운항을 기원했다. 출범식은 장충식 이사장, 박우성 단국대병원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구본영 천안시장을 비롯해 도내 응급의료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및 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출범식 후에는 닥터헬기 가상 환자 이송 훈련이 함께 진행됐다. 닥터헬기는 기내에 각종 응급의료 장비를 갖추고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간호사(1급 응급구조사) 등이 동승하여 현장 도착 직후부터 응급의료기관으로 환자를 후송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첨단 응급의료 시스템이다. 전국 다섯 번째로 운용을 시작하는 충남 닥터헬기는 권역 응급의료센터 및 외상센터가 설치되고 헬기 착륙장과 계류장 등을 갖춘 단국대병원에 배치돼 28일부터 현장에 본격 투입된다. 닥터헬기 출동 대상은 중증외상과 심뇌혈관질환 등 응급시술이 필요한 환자로 출동 요청 지정자가 닥터헬기 운항통제실로 신고하면 권역응급의료·외상센터 의료진이 운항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출동 범위는 단국대병원에서 반경 130㎞ 이내이며, 운항 시간은 연중 일출∼일몰 시간대다. 단국대병원은 닥터헬기 운영에 따라 응급의료 취약지역의 중증 응급환자 신속 이송체계가 구축되어 중증외상·심근경색·뇌혈관질환 등 3대 중증 응급질환 사망률 감소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서해 도서지역은 응급환자 이송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령 외연도(직선거리 120km)에서 단국대병원까지 기존에는 선박과 차량으로 4시간 가량 소요되지만, 닥터헬기는 60분이면 가능하다. 박우성 단국대병원장은 “충청남도는 도서 산간 등 의료취약지역의 중증응급환자와 각종 외상사고 환자 등 응급시술이 필요한 환자가 발생했을 때 골든타임 내에 최적의 의료기관으로 이송이 어려웠다”며 “단국대병원은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증응급환자 및 외상환자에게 24시간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 인력을 갖춘 충남 유일의 권역응급의료센터와 권역외상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하며 꺼져가는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규식

|

이슈

단국대-한국산업인력공단과 손잡고 일자리 창출 나서

2016.01.27

4,956

인기글

우리 대학이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을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26일 오후 4시 율곡기념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욱 부총장과 태건식 산학협력단장, 민경일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태건식 산학협력단장(왼쪽)이 민경일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장과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맞춤형 교육과정 및 전공교육 연계 장기현상실습을 운영하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양성에 협력하게 된다. ▲인적자원 교류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현장실습 및 취업활동 지원 ▲일ㆍ학습 병행 사업 및 일자리 창출 사업 진행 등을 함께 진행하며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태건식 산학협력단장은 “우리 대학은 전공교육과 연계된 장기현장실습을 운영하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 인재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학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교류협력

변민주 교수, 국내 최초 ‘사이버자동차산업관’ 개관 사업 참여

2016.01.25

5,986

인기글

국내 최초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버자동차산업관(www.cybercarmuseum.or.kr)이 지난 14일 개관했다. 사이버자동차산업관 개관을 위해 우리 대학 변민주 교수(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힘을 보탰다. 사이버자동차산업관은 1903년 미국공사 알렌을 통해 들여온 고종황제 어차와 1955년 최초의 국산자동차 ‘시발’ 자동차를 시작으로 오늘날 세계 5대 자동차 생산국이 되기까지의 발전 과정을 자세히 담고 있다. ▶ 사이버자동차산업관(www.cybercarmuseum.or.kr) 사이트 모습 총 4개의 테마관으로 구성된 사이버자동차산업관은 한국 자동차의 역사를 산업발전관, 시대별발전관, 역사스토리관, 문화생활관으로 나눠 스토리텔링으로 흥미롭게 구성했다. 특히, 역사스토리관은 1960년대 이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자동차발전 역사에 큰 의미를 지니는 테마를 선정하여 흥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변 교수는 “사이버자동차산업관이 미래에 자동차산업을 이끌어 나갈 학생들에게 자동차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어린이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보다 쉽고 재밌는 자동차산업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이버자동차산업관은 서울모터쇼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개관을 위해 변민주 교수 연구팀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년에 거쳐 자동차산업 역사자료와 관련 사진 및 영상자료 등의 콘텐츠를 연구 ‧조사한 바 있다.

가지혜

|

피플

농ㆍ생명바이오산업 산학연 모델 창출

2016.01.22

6,697

인기글

단국대/농업기술실용화재단/기업, 트라이앵글 컨소시엄 구축 공동 연구 통한 기술 사업화와 제품화 지원 우리 대학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지난 18일 농생명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사업 지원 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주)그린팜, 문경오미자밸리, 지디앤와이 등 3개 업체가 매칭 유망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이들 기업과 산학 공동 연구, 기술 이전, 사업화와 판로 개척 및 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관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유망기업 선정은 지난달 9일 우리 대학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개최한 ‘농ㆍ생명바이오 과제 매칭 워크숍’에 참여한 기업들과 기술수요, 연구가능분야 등에 대한 협의를 통해 첫 지원 기업을 선정한 것이다. 이번 유망기업 선정에 따라 우리 대학은 관련 연구 인력을 활용해 기술 개발 및 이전에 힘쓰게 된다. 특히 생명공학 특성화 캠퍼스로 다양한 바이오 분야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천안캠퍼스는 농업과 바이오분야의 융합 연구와 지원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디자인, 마케팅 지원과 기술사업화 노하우를 전달하며, 기업은 시제품 개발과 제품화를 진행하게 된다. 더불어 농ㆍ생명 바이오포럼은 산학연 협력 사업을 통해 사업화 된 제품의 수출 판로 개척과 글로벌 마케팅 지원도 함께 하며 관련 산업계의 발전을 주도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그동안 산학연 협력을 통해 농ㆍ생명바이오 관련 영세중소기업 지원, 기술사업화, 매출증대를 통한 창조경제 실현을 비전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산학연 협력의 물꼬를 트고자 지난해 8월 ‘1차 농·생명바이오포럼’을 개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기술수요와 대학 연구분야에 대한 이해와 교류를 시작으로 연구 및 디자인, 마케팅 등 기업 성장 제반 분야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해왔다. 또한 대학에서는 관련분야 교수진들의 연구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협력 가능한 교수진의 참여를 유도해 지난 12월 산학연이 함께 과제 매칭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계형 링크사업단장은 “농ㆍ생명바이오 포럼은 기업 육성 및 관련 산업계의 성장 발판이 됨은 물론, 산학연 협력의 시너지를 구축해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산파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학생에게 취업기회와 현장실습경험의 장을 확대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규식

|

이슈

이성욱, 문현준 교수 2015년도 기초연구사업 우수평가자 선정

2016.01.22

5,578

인기글

우리 대학 이성욱(자연과학대학 분자생물학과), 문현준(건축대학 건축공학과) 교수가 한국연구재단 2015년도 기초연구사업 우수평가자에 선정 됐다. 이 교수는 생명과학단 분과, 문 교수는 공학단 분과에 각각 선정 됐다. 한국연구재단은 높은 전문성과 평가능력을 가진 전문가를 발굴하기 위해 2008년부터 기초연구사업 우수평가자를 선정하고 있다. 전문성·평가의견 성실작성·평가참여 횟수 등을 공정하게 평가해 ▲자연과학단 ▲생명과학단 ▲의약학단 ▲공학단 ▲ICT·융합 연구단 분과에서 우수평가자를 선정한다. 두 교수는 향후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 관련 기쵝, 대형연구과제 심사 등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이 교수는 RNA 기반 암 및 바이러스 질환 치료 및 진단제 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대장암 환자의 주 사망요인인 암세포의 간으로의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신규물질 ‘RNA 앱타머’를 개발했다. 대장암의 간전이도를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동시에 간전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길을 연 공적을 인정받아 ‘2015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문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건물 에너지 절약 기법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공조시스템 개발 및 평가 등이며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이용해 건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융·복합 연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용인 마북에 위치한 현대건설 그린스마트 이노베이션 센터에 실시간 에너지 성능 분석 기술을 적용해 시공했으며 판교 SK가스 연구소에 건물에너지를 절감하는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최적 운영 시스템을 적용·시공했다.

문승진

|

피플

‘마음은 이미 대학생’ 신입생 학습적응 오리엔테이션 실시

2016.01.20

6,187

인기글

20일 죽전캠퍼스 학생극장에서 16학번 신입생의 학습적응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신입생들에게 대학에서 수행해야 하는 학습 과정을 안내하고 효과적으로 계획·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행사이다. ▶신입생 학습적응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학생들이 박수를 치며 즐거워하고 있다. 20일과 21일은 수시 합격생을 대상으로, 다음달 3일에는 정시 합격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신청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1일 300명씩 선발해 총 900명이 입학 전 대학을 찾는다. 행사를 주최한 교수학습개발팀은 학습 방법과 전략 강의, 진로를 위한 준비, 영어 강의 안내 등을 통해 신입생의 학습역량 강화를 돕는다. ▲나의 꿈을 위한 대학생활설계 ▲교수학습개발센터 활용하기 ▲성공사례 및 선배 경험 강의 등 신입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 됐다. ▶박웅준 교수(분자생물학과)가 신입생을 대상으로 꿈과 대학생활에 관한 특강을 하고 있다. ‘대학생활 어떤 꿈을 가질까?’라는 주제로 특강을 한 박웅준 교수(분자생물학과)는 “어떤 일을 하려고 결정하기 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꿈을 가지길 바란다”고 했다. ▶오리엔테이션 전경 20일 행사에 참석한 이한슬(신소재공학과 입학 예정) 양은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대학에서 어떤 생각으로 공부해야할지 조금 알게 됐다”며 “빨리 3월이 돼 대학 생활을 시작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승진

|

행사

김해원 교수, 세계적 영향력 있는 논문 잇따라 발표

2016.01.20

6,316

인기글

김해원 교수(대학원나노바이오의과학과/치과대학)가 이끄는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연구팀이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연구팀과 재료분야의 세계적인 초청 리뷰저널인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IF=27)에 ‘Sol-Gel Based Materials for Biomedical Applications’이라는 제목으로 올해 1월 논문을 발표했다. 김 교수는 조나단 놀스 교수와 함께 10여 년간 솔-젤 법에 의한 유무기 생체재료의 조직재생용 약물전달체 및 줄기세포 분화용 지지체 등을 개발하면서 우수한 연구논문을 발표해 관련 분야의 선구자적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조직재생공학연구소의 라젠드라싱 박사 또한 제1저자로서 연구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김 교수는 최근 3년간 ‘Materials Today’(IF=14),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IF=15),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IF=11), ‘Cell Stem Cell’(IF=22), ‘ACS Nano’(IF=12.7) 등 임팩트가 높은 논문들을 7편이나 잇따라 발표하는 등 생체재료 및 재생의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동안 SCI급 연구논문 330여 편, 특허 120여 건과 함께 연구자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 지표인 논문 피인용 횟수가 10,000회를 넘고, 논문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주요지표인 h-index 값도 57을 기록 중이다. 김해원 교수는 고피인용 횟수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인 지식창조대상을 2010년에 수여한 바 있으며, 현재 조직재생공학연구소의 중점연구소사업과 BK21플러스 연구단, 그리고 최근 컬럼비아대학-UCL과 함께하는 글로벌연구실 사업을 이끌고 있다. 김 교수는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이미 세계적으로 톱 10% 정도의 연구그룹으로 인식되는 글로벌 브랜드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톱 1%의 연구그룹이 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과 최상위 연구에 계속 매진하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이현주

|

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