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42/140
최창환 교수, 무역의 날 맞아 대통령표창 수상

2020.12.18

2,498

인기글

최창환 교수(무역학과, 입학처장)가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이 상은 무역의 날을 기념해 제정된 정부포상 중 하나로 매년 불공정 무역분야 연구 및 무역구제 제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 최창환 교수(무역학과, 입학처장) 2009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최 교수는 관세법, 국제무역법, 글로벌경제론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최 교수는 국제통상 무역구제 분야 연구발전 및 전문인력 양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 교수는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서 △반덤핑관세△상계관세△세이프가드△불공정 무역 행위조사제도 전반에 걸친 폭넓은 연구영역에서 활동해 왔다. 우리나라 유일의 무역구제 전문가 그룹인 무역구제학회 창립(2011년) 초대 사무국장부터 시작하여 현재 학회 부회장, 편집위원장으로서 지난 10년간 반덤핑‧상계관세‧세이프가드 등 불공정 무역행위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 최 교수가 무역의 날을 맞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무역의 날을 맞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라며 “향후 우리 대학에 무역구제 전문가 양성센터를 유치해 명실상부한 전문 인력양성기관으로 위상을 높이겠다”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최 교수는 미국 변호사(U.S.A. Washington D.C. Lawyer), 무역구제학회(Trade Remedy Association)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가지혜

|

이슈

김종란 동문(법학과 84학번), 장학금 1천만원 기탁

2020.12.17

2,474

인기글

2012년부터 누적 9천만원 기부 김종란 동문(법학과 84학번, KB국민은행 금융투자상품본부 본부장/ 상무)이 올해도 잊지않고 법학과 장학금을 쾌척했다. 코로나 19에 따른 불황속에서 후배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기부한 것. △ 김종란 동문(법학과 84학번) 김 동문은 “학창시절 받았던 장학금이 저에겐 무엇보다 큰 학습동기이자 에너지원이었다"며 며 "작은 금액이지만 후배들에게 되돌려 주고 싶고 학생들이 미래를 위해 정진하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기탁사유를 밝혔다. 김종란 동문은 지난 해 「대한민국연금대상」 개인연금 대상에 올라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표적인 투자전략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가지혜

|

발전기금

해외우수연구기관 공동 국제 심포지엄 개최

2020.12.16

2,333

인기글

광의료/재생의학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최신 정보를 교류하는 학술의 장 ‘제2회 충남 해외우수연구기관 공동 국제 심포지엄’이 지난 2일 천안 신라스테이에서 개최됐다. 우리 대학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재단이 주관하고 충청남도와 천안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은 코로나 19 예방을 위하여 참여자를 최소화한 가운데 철저한 방역 수칙을 지키며 진행됐다.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했다. ▲ ‘제2회 충남 해외우수연구기관 공동 국제 심포지엄’ 단체 사진 심포지엄에는 우리 대학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재단과 UCL 이스트만-코리아 덴탈메디슨혁신센터, 순천향대 와이즈만-순천향 조직재생 연구센터가 참여해 ‘중개재생의학’ 분야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중개재생의학은 인간의 세포와 조직, 장기를 대체하거나 재생시켜 원래 기능을 하도록 복원시키는 의학 분야로 심포지엄에서는 각 연구기관의 연구 현황과 성과, 최첨단 의료 기술 개발 등에 대해 발표가 진행됐다. 행사를 주관한 정필상 교수는 “우리 지역에 해외우수연구기관을 유치해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충남도, 천안시에 감사드린다”며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해외우수연구기관을 유치한 우리 지역의 해외우수연구기관들이 올바른 방향을 잡고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도록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제2회 충남 해외우수연구기관 공동 국제 심포지엄’ 의 현장 발표 및 온라인 중계 모습 한편 우리 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에 선정되어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센터’의 법인화 사업과 ‘UCL 이스트만-코리아 덴탈메디슨 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센터’는 2012년부터 미국 Beckman Laser Institute와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후속사업으로 자립화를 위한 연구법인을 설치하고 사업본부와 R&D 센터, 이사회, 자문위원회 등을 구성해 체계적인 연구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UCL 이스트만-코리아 덴탈메디슨 혁신센터’는 치아, 악안면, 신경, 근육 부분의 재생의학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현주

|

행사

산학협력 우수성과 공로, 산학협력 교직원 유공자 표창 수상

2020.12.15

2,484

인기글

우수한 산학협력 성과로 우리 대학의 위상을 높인 교직원들이 산학협력 발전과 성과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유공자로 선정됐다. ▶강명주 교수 / 조가비 주임, 충청권 산학연 우수성과 표창 지난 4일 대전창업허브에서 열린 ‘2020 충청권 산학연 우수성과 연합발표회’에서 강명주 교수와 산학협력단 연구지원팀 조가비 주임이 표창장을 수상했다. 충청권 산학연 우수성과 연합발표회는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의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에 대한 성과를 공유ㆍ확산하고 유공자 포상을 통해 격려하고 의욕을 고취기키고자 열렸다. ▲ 강명주 교수 ▲조가비 주임 이번 행사에서 강명주 교수는 지역발전에 헌신하고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을 성실히 수행하여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충청남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조가비 주임은 기술혁신과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 표창을 받았다. ▶ 이대용 과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 수상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센터 이대용 과장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는 ‘2020년 기술사업화 유공자’의 기술이전•거래(개인) 분야에 선정되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달 2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기술사업화대전’ 행사에서 진행됐다. ▲ 이대용 과장 이대용 과장은 우수한 역량을 갖추고 기술이전•거래 분야를 통해 기술사업화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그동안 우리 대학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관련 실무를 담당하며 교원들의 우수 연구 기술을 실용화하는 데 힘써 온 이대용 과장은 지난 해 ‘보건의료 기술사업화 유공자’로 선정되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상을 받기도 했다.

이현주

|

이슈

여자배구, 2020 KUSF 대학배구 U-리그 초대 우승

2020.12.14

2,905

인기글

우리 대학 여자배구부가 ‘2020 KUSF 대학배구 U-리그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대학배구연맹이 주관한 이번 대회는 올해 여자부 경기가 처음 신설되어 경기가 열렸다. 지난 7월에 열린 ‘2020 bbq배 전국대학배구’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던 우리 여자배구팀은 이번 U-리그 여자배구 초대 우승 타이틀까지 거머쥐며 대학여자배구 최강팀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여자배구부 정상옥 감독(오른쪽 끝)과 선수들이 ‘2020 KUSF 대학배구 U-리그’ 우승을 차지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열린 대학배구 U-리그 대회 여대부 경기에는 단국대, 목포과학대, 호남대, 우석대가 출전해 풀리그 방식으로 각 팀당 6경기를 진행했다. 우리 배구부는 6경기 중 4승 2패로 승점 12점을 획득하며 우승을 차지해 우승 트로피와 우승기 및 상금 500만 원을 받은데 이어 여대부 개인상도 모두 석권했다. 최우수지도자상을 수상한 정상옥 감독을 비롯해 최우수선수상 신정원(생활체육학과 3년), 세터상 장미영(생할체육학과 1년), 리베로상 박하예슬(생활체육학과 4년), 블로킹상 김화원(생활체육학과 2년)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최우수선수상을 수상한 신정원 선수는 “대학배구 U-리그 대회의 ‘여대부 초대 우승’ 타이틀을 얻게 되어 자랑스럽고, 내년에도 우승기를 지키기 위해 후배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여자배구부 정상옥 감독이 최우수지도자상을 수상했다. 또 주전 선수들의 부상과 선수들의 포지션 변경 등의 악재 속에서도 팀을 우승으로 이끈 정상옥 감독은 “U-리그 대회는 장호성 전 총장께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장직을 수행하는 동안 대학스포츠 발전과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시작한 대학스포츠 최대규모의 대회”라며 “대회의 역사와 의미를 잘 알고 있기에 초대 우승 명단에 꼭 단국대를 올리고 싶었는데, 힘든 상황에서도 끝까지 믿고 열심히 뛰어 우승을 거둔 선수들과 항상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는 스포츠과학대학 교수님,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현주

|

스포츠

신석주 동문(화학공학과 75학번), 장학금 1천만원 기탁

2020.12.11

2,577

인기글

2007년부터 140명에게 장학금 선사 현재까지 10억 5,500만원 기부 10억원 이상을 기부한 신석주 동문(화학공학과 75학번, 거보산업 대표)이 최근 장학금 1천만원을 추가 쾌척했다. 코로나19 불황속에서도 기업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온정이 담긴 후배장학금을 기부한 셈이다. △ 신석주 동문(화학공학과 75학번, 거보산업 대표) 신 동문은 “전대미문의 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학생들이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며 “어려운 여건에 놓인 학생들이 잠재된 열정을 꽃피울 수 있는 마중물로 쓰였으면 한다”고 기부 사유를 밝혔다. 총동창회로부터 <2019 자랑스러운 단국인>에 선정되기도 한 신 동문은 장학금 기부와 별개로 정기적으로 모교를 찾아 후배들을 격려하고 취업진로 상담을 진행하는 등 남다른 모교사랑을 발휘하고 있다.

가지혜

|

발전기금

이봉수(무역학과) 교수, (사)한국무역학회 차기 회장 선임

2020.12.11

3,585

인기글

이봉수 교수(무역학과)가 (사)한국무역학회 제42대 차기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22년 1월 1일부터 1년간. △ 이봉수 교수(무역학과) 1974년 설립된 (사)한국무역학회는 무역 관련 전문가 5천여명이 참여해 SSCI급 학술지 발간과 한국 무역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무역정책 입안에 필요한 연구 및 기업의 무역 경영지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 교수는 미국 University of Hartford에서 MBA과정 국제경영학 석사학위,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를 취득했다. 지난 2003년 우리 대학 무역학과에 부임한 이 교수는 전자무역론, 국제통상론, 무역실무, 해외투자론, 무역결제론, 무역학개론, 국제마케팅, 국제기업경영론 등을 강의하며 후학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

인공지능 문제해결 경진대회 및 국민참여예산 공모전, 재학생 수상 이어져

2020.12.11

2,453

인기글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교외 경연대회에서 잇달아 수상해 화제다. 지난 3일(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한 ‘2020 인공지능 문제해결 경진대회’에 참가한 SW융합대학 모바일시스템공학과 ‘유윤’팀(3학년 유재현, 4학년 윤기석)이 대상을 수상했다. △ ‘2020 인공지능 문제해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유재현 군과 윤기석 군의 모습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산업·사회를 혁신할 수 있는 AI 문제를 발굴하고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상을 수상한 재학생 ‘유윤’팀은 ‘기업가치 창출 분야’ 금융(NNA.ai) 기업의 ‘NLP를 이용한 증시지표 예측’ 분야에 참여했다. NLP란 컴퓨터와 사람의 언어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컴퓨터 과학과 어학의 한 분야다. 유윤 팀은 NLP를 이용한 증시지표 예측 프로그램 모델을 설계해 정확성과 참신성을 인정받아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유윤 팀 유재현 군은 “이번 학기 개설된 송영상 교수님의 ‘오픈소스 SW설계’ 교과목을 통해 쌓은 지식을 실제 NLP모델 설계에 적용했다.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바일시스템공학과 모든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했다. 김성사 학생(응용컴퓨터공학과) 외 1명, 국민참여예산 대학생 공모전 우수상 수상 △ ‘국민참여예산 대학생 공모전’에 참가한 김성사 학생과 현환빈 학생의 모습 지난달 25일(수)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한 ‘국민참여예산 대학생 공모전’에 참가한 우리 대학 ‘토영삼굴’ 팀[김성사 학생(응용컴퓨터공학과 4학년) , 현환빈 학생(도시계획부동산학부 2학년)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기획재정부는 대학생·청년들의 국가재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가 예산사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진행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재학생 ‘토영삼굴’ 팀은 ‘산림자원 관리 체계화를 위한 노거수(수령이 오래된 거목) 및 보호수 관리 시스템’을 제안해 참신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산림지도, 피해발행 예측 경보시스템, 관광빅데이터를 활용한 노거수 및 보호수 관광 상품 개발 등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토영삼굴팀 김성사 군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예산 정책을 제안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전공을 넘어서 폭넓은 사고를 통해 융복합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을 역량을 키울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가지혜

|

학술

2021학년도 편입생모집 마감, 경쟁률 11.1대 1 기록

2020.12.10

2,591

인기글

죽전캠퍼스 22대 1, 천안캠퍼스 3.5대 1 우리 대학이 8일(화) 오후 5시, 2021학년도 편입생모집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전체 경쟁률 11.1대 1(죽전 22대 1, 천안 3.5대 1)을 기록했다. 전년도 경쟁률 11대 1보다 소폭 상승했다. 일반편입은 △죽전캠퍼스 270명 모집에 5,948명이 지원해 22대 1의 경쟁률을, △천안캠퍼스는 332명 모집에 1,359명이 지원해 4.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학사편입은 △죽전캠퍼스 45명 모집에 1,166명이 지원해 25.9대 1의 경쟁률을 △천안캠퍼스는 47명 모집에 137명이 지원해 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 편입생모집 경쟁률 비교 한편, 죽전캠퍼스 △필기고사는 12월 26~27일 실시되고 △실기고사는 12월 19일[뮤지컬(연기) 무용과, 미술계열, 음악대학] 20일[연극(연기), 음악대학], 26일[체육교육과] △ 면접고사는 20일[마이스터경영학과(야)] 에 각각 실시된다. 천안캠퍼스 편입학 필기고사, 실기고사 및 면접고사는 2020년 1월 8일 실시된다. 양 캠퍼스 모두 2020년 2월 7일(일) 최초합격자를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 참조 ipsi.dankook.ac.kr

가지혜

|

입시

김철현 교수, 전국대학 산학협력단장ㆍ연구처장협의회장 선임

2020.12.10

2,117

인기글

김철현 교수(동물자원학과,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장)가 제25대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ㆍ연구처장협의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1년이다. ▲ 김철현 교수 1997년 설립한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ㆍ연구처장협의회’는 대학과 국가 및 유관 연구기관의 교류 협력을 강화해 산학협력을 촉진하고 제도 개선 및 정책을 건의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김 교수는 “대학의 산학협력이 활성화되고 좋은 성과를 많이 선보이고 있지만 애로사항과 보완할 부분도 많아지고 있다”며 “대학 산학협력단의 지속적인 발전과 조직 강화, 법적 지위 및 제도 개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2007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김철현 교수는 기능성 유산균 및 유제품 개발과 품질관리 분야를 교육ㆍ연구하고 있다. 2010년 산학연 우수연구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2015년 산학연 우수연구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6년부터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장을 맡고 있으며, 올해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ㆍ연구처장협의회 수석부회장으로 활동했다.

이현주

|

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