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437 |
  •  페이지 41/144
박종태 교수 사업단, 학술·인문사회사업 온라인 세미나 개최

2021.06.08

1,948

인기글

박종태 교수 사업단이 한국연구재단과 함께 지난 31일 오후 5시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19년 선정된 한국연구재단 학술·인문사회사업인 「VR을 이용한 의사소통역량 함양을 위한 E-edu 시스템 개발」 연구와 관련해 연구원들의 연구 실적을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책임을 맡은 박종태 교수(치의예과)를 비롯해 우리 대학의 이영림 교수(심리치료학과), 김지효 교수(자유교양대학), 장종화 교수(치위생학과), 박성만 교수(자유교양대학), 주미란 교수(자유교양대학)가 사업단의 연구 관련 학술 발표를 진행하고, 건국대학교 노영희 융합연구총괄센터장, 가천대학교 이은석 교수, 한국연구재단 구성근 팀장이 융합연구의 활성화와 지원 방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세미나는 구글 미트(Google Meet)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온라인 세미나 모습 박종태 교수는 “우리 사업단은 VR을 활용해 효율적이고 수준 높은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트렌드에 맞춰 개인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

학술

언론이 주목한 GTEP 사업단, “청년 무역 전문가 양성 중심지로 성장”

2021.06.04

2,470

인기글

청년 무역 전문가 양성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GTEP사업단(단장 정윤세, 글로벌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이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지원해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업단은 작년 12월부터 학생들에게 무역 실무 교육과 집중 어학 교육을 실시했다. 단원들은 동남아시아에 수출을 원하는 중소기업을 직접 발굴해 수출 기업화를 목표로 협약을 맺고 해외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학생들은 2,000개 이상의 해외 바이어 목록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 GTEP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재학생들이 중소기업 해외수출지원을 위해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과 주요 언론 소개 자료 사업단은 학생들에게 해외마케팅, 해외전시회, 전자상거래, 화상 무역상담회, 전자무역 체험학습 프로그램,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실시해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무역 실무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올해 사업단 참여 단원은 총 문병훈(무역학과 4학년) 외 34명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해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주)세니팟(손소독제)△더고은(생활한복) △(주)서울사람(전통식품) △(주)록키스(화장품) △사심굿즈(문구류) △(주)더빈트(유기농식품)] 으로 구성됐다. 특히 박유정(무역학과 3학년) 외 5명의 학생들은 국내 유기농 콩고기 전문 제조업체인 ㈜더빈트의 해외마케팅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유정 학생은 “(주)더빈트는 국내 유기농 콩고기 등 비건푸드 시장에서 우수한 제조 기술력을 갖췄으나 해외 마케팅 인력 부족 등으로 해외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함께하게 됐다”며 “학교에서 배운 무역 실무 이론이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에 적용돼 활용되는 것을 보며 학생과 기업이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윤세 교수는 “학생들이 중소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그동안 배운 무역 지식과 어학 실력을 기반으로 무역 전문가로 성장하게 됐다”며 “학생들이 무역 실무 현장의 업무역량을 높여 향후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글로벌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은 산업통산자원부와 우리 대학의 지원을 받아 한국무역협회 교육을 통해 대학생 청년 무역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단은 지난 2009년부터 올해로 13년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가지혜

|

이슈

장충식 명예이사장 소설 ‘아름다운 인연’, 스페인어 번역본 출간

2021.06.03

2,252

인기글

극동아시아 격변기 당시 한일 남녀의 운명적인 사랑과 인연 담아 일본어 번역본 출간, 향후 영어 번역본도 출간 예정 장충식 명예이사장의 소설 ‘아름다운 인연(2019, 도서출판 윤진)’이 최근 스페인어로 번역 출간됐다. 번역본은 스페인의 대표적인 해외문학 소개 출판사인 베르붐(Editorial Verbum)에 의해 출판되었으며 제목은 ‘Hermosos lazos’이다. ▲ 소설 '아름다운 인연' 스페인어 판 표지 소설 ‘아름다운 인연’은 극동아시아의 격변기인 일제 말기, 해방 시기, 그리고 한국전쟁 시기를 살아온 주인공인 ‘이대성’과 일본여성 ‘마사고’ 사이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기반으로 운명처럼 엮어지는 인연을 기술하고 있으며, 피할 수 없는 가혹한 인연도 아름다운 인연으로 바꿀 수 있음을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독립운동가의 아들인 ‘이대성’과 일본군 장교 부인인 ‘마사고’ 사이의 운명적인 사랑은, 극단의 대척점에 서 있을 때 겪을 수 있는 가장 어려운 난관도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그것은 바로 ‘용서’와 ‘화해’를 통해 가능해진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스페인어 번역에는 우리 대학 마상영 대학원장, 김경래 교수, 호세 안또니오 교수(이상 외국어대학 유럽중남미학부)가 참여했다. 소설을 번역한 마상영 대학원장은 “이 소설은 한국과 일본도 모진 운명적 관계를 극복하고 평화로운 미래를 향해 발걸음을 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번역을 통해 스페인을 비롯한 중남미와 미국 중서부 등 스페인어권에서 널리 읽혀지길 기대한다”며, “현재 아름다운 인연은 일본어 판 번역이 완료되었으며 영어로도 번역되어 아마존을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기태

|

이슈

㈜치엔앤머니, 마스크 10만 장 기부

2021.06.03

2,340

인기글

㈜치엔앤머니(이진훈 회장)가 우리 대학에 마스크 10만 장을 기부했다. 기증식은 지난 1일 11시 천안부총장실에서 박승환 천안부총장과 박종태 교수(치의예과), ㈜치엔앤머니 이진훈 회장과 윤광훈 대표, 홍보모델 이훈 씨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이진훈 ㈜치엔앤머니 회장이 박승환 천안부총장에게 마스크 10만 장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박종태 교수, 이진훈 ㈜치엔앤머니 회장, 박승환 천안부총장, 배우 이훈 씨, 윤광훈 ㈜치엔앤머니 대표) ㈜치엔앤머니는 서울시 강남구에 소재한 마스크 및 위생용 부직포 제조기업으로 최근 홍보모델 이훈 씨를 통해 월드비전에 마스크를 기부하기도 했다. 이진훈 ㈜치엔앤머니 회장은 “박종태 교수를 통해 단국대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중 좋은 기회가 마련되어 마스크를 기부하게 되었다”며 “필요한 곳에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라고, 또 더 좋은 기부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승환 천안부총장이 이진훈 ㈜치엔앤머니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우리 대학은 마스크 기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진훈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박승환 천안부총장은 감사패를 전하며 “어려운 시기에 통 큰 기부를 해주신 이진훈 ㈜치엔앤머니 회장과 윤광훈 대표에 감사드리며, 대학은 물론 우리 주변의 어려운 곳에도 마스크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이현주

|

이슈

문현준 교수, 한국생활환경학회 회장 선출

2021.06.02

1,888

인기글

문현준 교수(공과대학 건축학부)가 지난 5월 28일 열린 한국생활환경학회 정기총회에서 제14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1년 6월부터 2년. 한국생활환경학회는 1996년 설립되어 건축, 체육, 의류, 간호, 보건, 디자인 분야 등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많은 분야의 연구자가 모이는 단체이다. 인간의 생활환경과 관련한 학문의 융합 연구를 수행하고 기술개발 성과를 전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현재 학회 차원에서 학술대회와 세미나, 견학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생활환경학회 발행하는 논문집은 학술등재지로 등록되어 있다. 문현준 교수는 “최근 IT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중심의 사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본 학회의 역할과 기대가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회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학회의 성장과 발전으로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현준 교수는 지난 2006년 우리 대학 건축공학과 교수로 부임한 이래, 건축환경 및 설비 분야의 교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주로 건물 에어지 절약 기법 및 공조시스템 개발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기태

|

피플

캠퍼스 대항 e-sports 대제전, 재학생 호응속에 성황리 마무리

2021.06.02

2,142

인기글

총 64개팀 참가, E-sports에 대한 재학생 호응커 죽전캠퍼스 ‘캐리, 멈춰’팀 최종 우승 양캠퍼스 대항전으로 열린 ‘2021 E-sports 교류전’이 5월 24일 결승전을 끝으로 재학생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위축된 대학문화를 활성화하고, 양캠퍼스 교류전을 통해 건전한 경쟁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양캠퍼스 총학생회와 학생팀이 공동으로 기획했다. ▲ 결승전 경기 장면 : 죽전캠퍼스 '캐리, 멈춰'팀이 3대 0으로 천안캠퍼스 '단리베어'팀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대회는 재학생들이 많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 단일종목으로 열렸으며 4월 26(월)부터 예선전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막이 올랐다. 대회에는 양캠퍼스 총 64개 팀(팀당 6명)이 참가했다. 결승전은 5월 24일 서울 성동구에 소재한 E-sports 전문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결승전에서는 죽전캠퍼스의 ‘캐리, 멈춰’ 팀과 천안캠퍼스의 ‘단리베어’ 팀이 승부를 겨뤄 ‘캐리, 멈춰’ 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결승전은 동시 시청자 수가 7백 명에 달할 정도로 재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 E-sports 교류전 최종 결과 우승을 차지한 ‘캐리, 멈춰’ 팀의 송유찬 군(소프트웨어학과 4년)은 “평소에 친구들과 LOL을 즐기는 편인데, 이번에 대학에서 시합을 마련해 주어 참여하게 되었다. 양캠퍼스가 교류전을 시행한 것이 이번이 처음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면 E-sports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교류전을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기태

|

이슈

저출산 공동대응을 위한 천안시와의 협력 나서

2021.06.01

1,793

인기글

우리 대학이 천안시와 저출산 공동대응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지난 31일 10시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천안시 민관학 저출산 공동대응 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식에는 우리 대학 박승환 천안부총장과 박상돈 천안시장, 지역 대학 및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 ‘천안시 민관학 저출산 공동대응 협약식’ 기념 촬영 협약에 따라 천안시와 지역 11개 대학, 18개 기업은 △저출산 대응체계 구성 및 활성화 △저출산 대응 관련 정보 수집과 공유 및 시책 개발 노력 △저출산 대응 관련 업무 지원 및 홍보에 힘쓰게 된다. 특히 우리 대학을 비롯한 지역 대학은 △양성평등 및 결혼ㆍ출산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활성화 △임직원의 일ㆍ가정 양립을 위한 문화 조성 △양성평등 및 결혼ㆍ출산 인식개선 캠페인 추진 등에 앞장서게 된다. 협약식에 참석한 박승환 부총장은 “취업난과 높은 실업률, 주택난 등이 청년 세대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협약을 통해 저출산 해결을 위한 각계 각층의 노력이 모여 성과가 만들어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현주

|

교류협력

전통 방식 손 모내기 체험, 농민의 노고와 먹거리 소중함 깨달아

2021.05.31

2,036

인기글

천안캠퍼스 청년봉사단과 생명공학대학 학생회가 지난 27일 오후 2시 천호지 옆 실습농장에서 모내기 체험 봉사를 진행했다. 학생들이 전통 방식의 손 모내기를 직접 체험해보며 농민들의 수고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진행된 체험 봉사에는 50여 명의 재학생이 참여했다. ▲ 청년봉사단의 모내기 체험 봉사활동 모습 모내기는 이동진 생명공학대학장의 지도에 따라 진행됐다. 못줄을 따라 나란히 선 봉사단이 올바른 방식으로 열에 맞춰 모내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이 학장은 “쌀 농사는 치수와 병충해 등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다”며 “옛날부터 쌀을 뜻하는 쌀 미(米)자를 88(八十八)로 파자해 농부의 손길이 88번 가기 때문이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고 농민들의 노고를 설명했다. 모내기를 마친 실습농장 수확물은연말에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일부 기부할 계획이다. ▲ 청년봉사단에게 모내기 방법을 설명하는 이동진 생명공학대학장 봉사활동을 기획한 손승훈 청년봉사단장(신소재공학과 4년)은 “코로나 중에도 기대보다 많은 학생들이 체험 봉사를 신청했다”며 “전공 특성을 살린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주변 대학과도 협력하는 등 이웃을 위한 다양한 봉사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김문영 교수,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심계학술상 수상

2021.05.28

2,897

인기글

김문영 교수(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가 제62차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종합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심계학술상을 수상했다. 학술대회와 시상식은 지난 달 23일부터 일주일 동안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 김문영 교수 심계학술상은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초대 학회장인 故 심계 이춘근 교수의 뜻을 이어받아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에 우수한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들 중 그 공로가 가장 뛰어난 연구자를 매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김 교수는 구강암, 종양, 약물 관련 악골괴사증 등 치의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해 온 점을 인정받아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문영 교수는 지난 2017년 우리 대학에 부임해 구강악안면외과학 교육과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6년 한국 최초로 국제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UCL이스트만 해외기관 유치사업,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중점연구소 후속사업 등에 참여했다. 올해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신진연구 사업에도 선정되어 활발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이현주

|

피플

죽전 사회봉사단, 총학생회와 교내 환경정화 활동

2021.05.27

2,576

인기글

죽전캠퍼스 사회봉사단(단장 서문석)이 SUM 총학생회와 함께 캠퍼스 환경미화 봉사활동을 시행했다. 봉사활동은 5월 26일 죽전캠퍼스 폭포공원 일대에서 열렸으며 45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봉사단은 폭포공원 내 호수에 있는 수초 및 이끼 제거, 폭포공원 주변 쓰레기 줍기, 캠퍼스 내 게시판 벽보 제거 및 오염물질 제거 활동을 수행했다. 또한 교내에 방치되어 있는 폐자전거 수요를 파악해 수거 안내문을 부착하는 등 쾌적한 캠퍼스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봉사활동에 참가한 오창석 죽전 총학생회장은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재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캠퍼스 환경 미화에 동참함으로써 스스로 캠퍼스를 가꾸어 나간다는 보람을 얻었다”고 밝혔다. ▲ 폭포공원 수초 제거 작업 ▲ 폭포공원 주변 쓰레기 청소 ▲ 캠퍼스 게시판 벽보 제거 작업 죽전캠퍼스 사회봉사단은 코로나19로 봉사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재학생 봉사활동 여건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사회봉사단 산하에 학생봉사단을 조직해 정기적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갈 예정이다. 서문석 사회봉사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재학생들이 봉사활동을 시행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봉사활동에 참가한 재학생들

이기태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