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91 |
  •  페이지 118/140
이상덕 (주)엘리트관광 대표, 발전기금 1억 약정

2014.07.30

6,224

인기글

▶ 이상덕 대표 발전기금 지난 23일 이상덕 (주)엘리트관광 대표가 장호성 총장을 방문해 1천만 원의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이상덕 대표는 “단국대가 계속 발전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기부를 시작으로 1억원을 우리대학에 기부하기로 약정했다.

이현주

|

발전기금

단국 모바일 ICT 교육센터,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교와 공동 앱 개발

2014.07.29

7,005

인기글

우리 대학이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교에 개설한 ‘단국 모바일 ICT 교육센터’가 지난 6월22일부터 7월 12일까지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교(MUST)와 한국-몽골 간 기술 교류를 위한 공동 워크숍을 개최 했다. ▶ 워크숍 단체사진 이번 워크숍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지원하고 우리 대학이 수행하고 있는 ‘대학의 자체 발굴 개발협력사업 –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 모바일 ICT 교육센터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 모바일 앱을 만들기 위해 회의 중인 학생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재학생들과 MUST 학생들이 한 팀이 되어 공동으로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 ▶ 학생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모바일 앱 학생들은 ‘양치질 분석을 통한 양치 습관 개선 프로그램’, ‘컴퓨터와 빔프로젝터를 제어하는 멀티마우스’, ‘운동량 측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으며 현재 앱 마켓 등록을 통한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김승훈 미디어콘텐츠연구원 콘텐츠기술연구센터장(응용컴퓨터공학과 교수)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양국 학생들에게 모바일 기술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국제협력 및 연구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단국 모바일 ICT 교육센터’는 작년 2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대학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몽골과학기술대학에 설립되었고, 초원의 땅 몽골에서 첨단 IT 및 모바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문승진

|

학술

율곡기념도서관, 사대도협 실무자 워크숍 개최

2014.07.22

6,725

인기글

율곡기념도서관이 주관하고 한국사립대학교 도서관협의회(이하 사대도협)가 주최한 ‘사대도협 제29차 실무자 워크숍’ 행사가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2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제주도 KAL호텔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전국 대학에서 총 105명의 실무자들이 참석해 주제별 발표와 교류활동을 펼쳤다. ▶ 사대도협 제29차 실무자워크숍 행사 전경 ‘상상, 현실이 되다 – 주변을 변화시키는 도서관’을 주제로 열린 워크숍은 대학 도서관의 발전과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 발표와 특강이 진행됐으며, 45개의 관련 기업이 참석해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했다. 또한 우리 대학 서민 교수(의과대학)가 특강 강연자로 나서 ‘책 속에 길이 있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치기도 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업무교류의 기회가 될 뿐 아니라 도서관계의 최신 변화상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다며 이번 행사를 호평했다. ▶ 이성규 율곡기념도서관장(몽골학과 교수)의 워크숍 환영사 한편, 사대도협은 1973년 정식 발족해 대학도서관의 역량 강화 및 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우리나라 도서관계 핵심기구로 전국의 126개 사립대학교 도서관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1976년 사대도협 회장교를 역임한 이래 38년 만에 다시 회장교를 맡아 대학도서관의 상호 교류와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행사 외에 11월에도 도서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2박3일 세미나를 진행하며 교류의 장을 열 계획이다.

이현주

|

이슈

정외과 이슬기, 전소영 양 전국대학생모의유엔회의 장려상

2014.07.18

8,348

인기글

우리 대학 이슬기, 전소영(이상 정외4) 양이 ‘제20회 전국대학생모의유엔회의’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7월 2일 부터 5일 까지 연세대 원주캠퍼스에서 열린 대학생 모의유엔회의에서 두 학생은 이번 대회의 4개 위원회 중 3위원회 주제인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위한 유엔 공개작업반의 19개 중점분야 중 Post-2015 개발목표로 반영될 10개 목표 선정’에 남수단공화국 대표로 참여하여 각국 대표들과 열띈 토론을 펼쳤다. ▶ 전소영, 이슬기(오른쪽)양이 우수한 성적으로 장려상을 받고 있다 두 학생은 모의유엔대회 회의장에서 자국의 최우선 과제로 ‘아프리카의 평화’를 호소했다. 또한 이들은 ‘빈곤퇴치와 식량확보’, ‘양질의 교육달성과 평생교육’ 등 사회, 경제, 사회분야를 포괄하는 10개 목표를 회의에 상정하여 이 중 8개의 목표가 최종 결의안에 반영되는 인상적인 성과를 올렸다. 특히 두 학생은 2011년 아프리카 신생국인 남수단의 정보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의 열악한 보건환경, 끊임없는 내전 등으로 자생력이 어려운 대외내적 환경을 각국 대표들에게 피력하여 남수단에 유리한 협상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왼쪽부터 우아한(정외과1, 3위원회 옵저버), 이슬기(정외과4) 양, 이동민 교수, 전소영(정외과4) 양 이슬기 양은 “협상 과정에서 남수단에 유리한 타협점을 가져가기가 쉽지 않았지만 전 대회에 참가했던 선배들의 협상 노하우 조언이 큰 도움이 됐다”면서 “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 또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올해 전국 500여명의 대학생, 60여명의 교수가 참석해 성황을 이룬 전국대학생모의유엔회의는 국내 토론대회 가운데 권위있는 대회 중 하나로 꼽힌다. 우리 대학 정외과는 대회 준비를 위해 과 동아리 DKMUN(Dankook Model United Nations)을 결성, 2008년 첫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획득하였으며 이밖에 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상위권에 꾸준히 입상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박인호

|

이슈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정유선 양 ‘IDA 2014’ 장려상 수상

2014.07.17

8,271

인기글

우리 대학 정유선(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3) 양의 작품 ‘Sex Discrimination’이 12일 국제 디자인 대회인 ‘IDA 2014’에서 학생부문 장려상을 수상해 화제다. 정 양의 ‘Sex Discrimination’은 남성들이 가지고 있는 ‘여성 성차별적 인식’을 고발하고 있다. 남녀 픽토그램(사물과 행동을 상징화한 문자)과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벽을 활용하여 사회에서 인식하는 남성과 여성의 차별적 상황을 시각화했다. 특히, 작품 안에서 의도적으로 표현한 구겨진 포스터는 남성들의 폭력성과 성차별적 인식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정유선(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3) 양 작품 'Sex Discrimination' 정유선 양은 “첫 국제 공모전에서 입선하게 돼 기쁘다”면서 “학우들이 해외 공모전에 눈길을 돌린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IDA는 미국 Farmani Group이 주관하는 디자인공모전으로 매년 여름 LA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 공모전은 특히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부문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한다. 올해는 52개국에서 작품이 출품됐다.

박인호

|

이슈

중고교생 위한 교육기부 체험프로그램운영

2014.07.15

6,165

인기글

천안캠퍼스에서 지역 중ㆍ고교생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한 ‘2014 대학연계 교육기부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입학사정관팀이 기획한 이번 프로그램에는 천안여고, 두정고 등 천안지역 7개 중고등학교 학생 180명이 참여해 7월 14일 천성중학교를 시작으로 18일까지 진행된다. ▶ 천안여고 학생들이 화학반응실험을 하고 있다 화학, 동물자원학 2개 분야의 교수진이 참여해 실험실습 위주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더불어 중고교생이 궁금해 하는 전공소개와 진로 특강도 함께 진행된다. 화학 분야는 화학이론 학습과 화학반응을 통한 탄성과 고분자 원리를 습득할 수 있는 플러버(탱탱볼) 만들기 실험, 동물자원학은 닭 해부와 동물 장기별 기능 학습을 진행한다. 중고교에서는 체험하기 어려운 실험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더불어 분야별 전망과 대학 진학 시 유의점 등 진로를 설정하는 데 있어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중점적으로 전달하게 된다. 양은창 입학부처장은 “이번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실습 위주의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이라며, “학생들이 진로설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임해 학업의 깊이를 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우리 대학, 인터넷을 활용한 농작물 생육제어 시스템 개발 추진

2014.07.11

6,586

인기글

미래창조과학부 주관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 선정’, 2년간 24억지원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농작물 최적 생육환경 플랫폼 개발 우리 대학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농작물의 생육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에 나선다. 우리 대학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 연구에 지원하는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향후 2년간 총 24억원의 사업비를 받아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우리 대학은 미래인터넷융합정책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프로젝트 사업주관대학으로 참여하며 전자부품연구원, SK텔레콤, 맥스포(주), 디지털시스(주)등 4개 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된다. 우리 대학의 연구과제는 ‘사물인터넷 기반 농작물 최적 생육환경제어를 위한 개방형 IoF(Internet of Farm) 핵심 플랫폼 개발’로 사물인터넷(Internt of Things,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사물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을 농업 분야에 적용해 농업분야의 새로운 산업 창출과 농작물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선진농업 기술 기반 구축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방형 IoF 플랫폼 개발과 함께 관련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표준인터페이스 및 구동장치를 개발하게 된다. 또한 농작물 지배 지식을 널리 보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농작물 관련 지식공유기술도 함께 개발해 IoF를 활용한 농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도 함께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총 2년간 진행되며 연간 12억원씩 총 2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2년후 사업화 기간을 포함해 관련 기술의 국내보급 및 해외수출, 창조농업인 양성, 기업 기술이전 등으로 약 5,000억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재진 교수(미래인터넷융합정책연구센터장, 멀티미디어공학과)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핵심기술들은 첨단 IT기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농업분야의 새로운 산업 창출과 농작물의 생산성 증대를 통해 농가소득 및 농업 부가가치 증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는 미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과학기술 기반 융합 신산업을 발굴·창출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새롭게 기획한 사업으로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과제이다. 미래부는 올 2월 과제공고에서 제시한 10대 유망 융합분야에 151개 과제가 지원하였으며 2단계 사업계획서 평가, 3단계 현장평가 등을 거쳐 총 6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문승진

|

피플

백삼선 범신사 대표, 발전기금 1억 원 약정

2014.07.01

6,703

인기글

“우리는 이제 먹고 사는 문제를 고민하는 것을 넘어 주위를 살피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정부 인쇄물 제막 및 출판 전문 업체 범신사를 운영하는 백삼선 대표가 지난 27일 우리 대학에 발전기금 1억 원 기부를 약정했다. 백 대표는 우리 대학 학생들이 인류와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지성인이 되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며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 백삼선 범신사 대표(왼쪽)와 장호성 총장 젊은 시절 건설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한 백 대표는 27년간 회사를 운영하며 물질적 가치보다 나눔의 기쁨을 크게 깨달았다고 한다. “회사 직원이 결혼할 때면 조금씩 도움을 주곤 했어요. 직원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통해 더 기뻐하고 있는 저를 보면서 나눔의 즐거움을 깨달았죠.” 백 대표는 이후 NGO를 통해 꾸준히 기부를 해오던 중 오랜 지인인 우리 대학 김주섭 대외협력부처장의 권유로 발전기금 약정을 결심했다. 백 대표는 “학생들이 단국대에서 공부하며 지식을 쌓는 것을 넘어 남을 먼저 생각하는 가슴 따듯한 성인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승진

|

발전기금

정선주 교수, ‘2014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학술진흥상 수상

2014.06.27

6,927

인기글

우리 대학 정선주 교수(분자생물학과)가 25일 ‘2014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학술진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는 정선주 교수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은 암세포의 형성·악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베타카테닌(β-catenin)과 리보핵산(RNA·유전정보의 전달에 관여하는 핵산의 일종)의 관련성을 세계 최초로 밝힌 정 교수의 연구 성과를 높이 평가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RNA 분야의 기초연구를 질환연구에 접목시켜 ‘RNA와 질환’이라는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했고 국내 최초로 RNA 앱타머(RNA aptamer) 발굴 기술을 자체로 습득해 다수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2012년 국제 선도 연구자 집단인 ‘F1000(Faculty of 1000)’ 화학생물학 분야에 국내 연구자로는 유일하게 선정돼 한국 과학계의 위상을 드높였다. ▶ 리차드 생베르 로레알 코리아 사장(왼쪽)과 정선주 교수 정 교수는 “20년간 단국대 교수로서 쌓은 연구 업적으로 상을 받게 돼 기쁘다”고 말하며 앞으로 국내외 연구자들의 뛰어난 연구력을 집약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RNA 센터’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은 과학연구 분야에서 여성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여성 과학자의 역할과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정된 과학계의 권위 있는 상이다.

문승진

|

피플

단국대 리모델링연구소-삼성 에버랜드 ‘건축 리모델링 동반자 관계’ 구축

2014.06.24

7,668

인기글

우리 대학 리모델링연구소(소장 정란 교수)와 삼성 에버랜드 건축사업 본부(본부장 유필상 전무)가 24일 오전 11시 죽전캠퍼스 회의실에서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정란 소장(왼쪽)과 유필상 에버랜드 건축사업본부 본부장이 24일 죽전캠퍼스 회의실에서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수직 증축 리모델링을 허용하는 법안이 통과되어 블루오션으로 평가받는 건축물 리모델링 사업과 관련, 양 기관은 기술 교류를 통한 상호 우호적 협력 관계를 모색하게 됐다. 이로써 우리 대학 리모델링연구소는 향후 삼성 에버랜드의 건축 리모델링 사업 발굴과 관련해 주 연구기관으로서 참여하게 되며 더불어 상호 연구진 및 정보교환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관련기술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건축 리모델링 사업 관련 공동 연구 수행 및 기술 개발 ▲리모델링 사업 관련 정보교환 및 장비 공동 사용 ▲인력교류 및 대외 네트워크 구축 ▲교육․훈련 및 자문 등 리모델링과 관련된 협력가능한 모든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 단국대 리모델링연구소 연구진들과 삼성 에버랜드 건축사업본부 관계자들이 협약식 뒤 화이팅을 외치며 양 기관 발전을 위한 각오를 다졌다. 정란 소장은 “우리 연구소는 리모델링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연구소”라면서 “방대한 실적, 연구진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삼성 에버랜드와 손잡고 기술교류를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삼성 에버랜드 유필상 전무는 “무엇보다도 리모델링과 관련해 학계의 가장 권위가 있는 단국대 리모델링연구소와 동반자 관계가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삼성-단국대가 협력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고 싶다”고 화답했다.

박인호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