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오세행 교수, 조직유착 억제 고분자소재 연구 논문 발표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5.07.09
조회수 7,047
썸네일 /thumbnail.7005.jpg

-고분자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프로그레스 인 폴리머 사이언스’ 게재

오세행 교수(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가 수술 후 조직유착 억제를 위한 고분자 소재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고분자분야 SCI급 학술지 중에서도 논문인용지수(IF) 26.932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그레스 인 폴리머 사이언스(Progress in Polymer Science)’지에 게재됐다.

오 교수가 주저자로 참여한 이번 논문의 제목은 “Polymers for cell/tissue anti-adhesion”으로, 세포/조직의 유착 억제를 위한 고분자 소재에 대한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외과 수술 후 치유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장기 및 조직 간의 유착이 환자에게 고통과 기능장애를 유발하고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 조직유착에 대한 발생기전과 이로 인한 합병증 등을 억제하기 위한 연구진들의 수십 년 간의 노력을 총망라한 총설형식의 논문이다. 연구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이유진, 정윤기, 한동근 박사, 한남대 이진호 교수 등이 함께 참여했다.

오세행 교수는 인체적용이 가능한 고분자 기반의 바이오소재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며 다양한 종류의 조직유착방지제, 신경재생유도관, 뼈 재생막, 조직 재생을 위한 다공성 3차원 매트릭스 등을 개발했다. 관련분야에서 권위 있는 SCI급 저널로 알려진 Biomaterials(IF=8.557)에 올해에만 3편의 논문이 게재되기도 했다.

오 교수는 “이번 논문은 관련 학계 뿐 아니라 기업에도 조직 유착 방지 소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실용화를 통해 인체적용이 가능한 바이오소재를 연구하는 데 더욱 힘을 쏟을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