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김욱 부총장, 과학수사대상 대통령 표창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6.11.11
조회수 4,571
썸네일 /21950.jpg


김욱 부총장(생명과학과 교수)이 ‘제12회 대한민국 과학수사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경찰청과 사단법인 한국경찰과학수사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12회 대한민국 과학수사대상’ 시상식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렸다. 대한민국 과학수사대상은 과학수사의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하여 수상자의 명예를 높이고, 과학경찰상 확립을 통해 국민 인권보호의 기반 확충을 조성하고자 지난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일반인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법의학, 법과학 분야, 경찰관에게 수여하는 과학수사 분야 등 3개 분야의 수상자를 선발하고 있다.


<김욱 부총장>

김욱 부총장은 과학수사대상 법과학 분야의 수상자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김 부총장은 한국법과학 회장 및 한국DNA수사학회장, 국과수ㆍ경찰청 자문위원, DNA 신원정보데이터베이스관리위원회 관리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법과학 분야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1988년 우리 대학 부임한 김욱 부총장은 유전학, 진화생물학 분야에서 교육ㆍ연구를 수행해왔다. 인류집단의 기원과 한국인집단의 과거 형성과정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한 분자유전학적 연구에 주력했으며, DNA 프로필 분석에 의한 유전자 감식 업무와 감식 유전학 분야의 학술활동도 수행하고 있다. 한국유전학회 부회장,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 등을 역임하고 순수생물학분야에서 업적이 뚜렷한 학자를 시상하는 하은생물학상을 수상하는 등 관련 분야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한편, 김 부총장은 이번 표창장 수상의 부상으로 받은 상금 200만 원을 대학 발전기금으로 기부하며 우리 대학에 대한 애정을 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