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조직재생공학연구원 이정환 박사, 감염조직재생 우수논문 발표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7.09.11
조회수 4,228
썸네일 /thumbnail.30846.jpg

조직재생공학연구원 연구팀이 생체재료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Biomaterials (IF=8.4, 상위3%) 10월호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논문 주제는 ‘Drug/ion co-delivery multi-functional nanocarrier to regenerate infected tissue defect’로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이온 및 약물을 동시에 전달하는 다기능성 생체활성 나노전달체를 개발하고, 이를 감염된 치아에 적용하여 상아질 재생이 크게 향상됨을 확인했다. 논문의 책임을 맡은 김해원 교수(조직재생공학연구원 원장)는 “이미 감염된 조직을 다시 원상태로 복구시키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복합적인 기술을 요한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나노전달체는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감염 부위를 치유하면서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의료분야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연구의 파급효과를 설명했다.


▶이정환 조직재생공학연구원 전임연구원

한편, 논문의 주저자인 이정환 박사(조직재생공학연구원 전임연구원)는 우리 대학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기초 연구에 매진하기 위해 치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조직재생공학연구원에서 전문연구요원의 길을 밟았다. 지난 3년간 주저자로 SCI급 논문을 40여 편 게재하고(분야별 상위 5% 논문 10여 편 포함), 최근 세계치의학회 한국지부 학술대회에서 ‘범호 신인학술상’ 수상하기도 했다.

논문보기: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42961217304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