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성 교수(운동의과학과) △김규봉 교수(약학과)
메디스포츠연구소(소장 이호성 교수)와 인체위해성평가연구소(소장 김규봉 교수)가 학제 간 경계를 넘은 융합연구를 통해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논문 게재지는 SCI/SCIE급 학술지 Metabolites (IF=5.581). 논문명 「Urinary Metabolomics in Young Soccer Players after Winter Training Season」
융합 연구팀은 유소년 축구선수를 대상으로 동계훈련이 소변 대사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고 유소년 축구선수는 동계훈련이 종료된 후 최소 5일 이상의 적절한 휴식 기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국내 유소년 선수 보호 및 과학적인 스포츠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침을 내놓은 격이다.
이호성 교수는 “운동과학 단일 분야에서의 연구가 아닌 약학대와의 융합연구를 통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연구 결과는 유소년 운동선수의 동계훈련과 휴식에 관해 스포츠 현장에서 과학적인 지표로 활용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규봉 교수는 “소변을 통한 대사체 분석은 인체의 다양한 징후를 평가할 수 있는 첨단 방법”이라며 “생체시료의 첨단 분석 방법이 스포츠 분야 연구에도 이바지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융합연구 #메디스포츠연구소 #인체위해성평가연구소 #이호성 #김규봉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4, 천안 홍보팀 : 041-540-1061
- 공지사항 등 게시판의 게시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해당 게시물에 표기된 연락처나 담당부서(VOC)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