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미래교육혁신원, 생성형AI 교수·학습자 활용 가이드 마련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4.01.05
조회수 1,252
썸네일 /thumbnail.134097.jpg

의대부터 음대까지… 교육혁신 이끄는 「생성형AI 종합안내」 홈페이지 구축

미래교육혁신원(원장 전은화)이 단국인의 올바른 생성형AI 활용문화 정착을 위해 「생성형AI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바로가기 DKU 단국대학교 생성형 AI 종합안내 (dankook.ac.kr)]




신규 홈페이지는 교수학습, 연구, 진로 및 학업에 필요한 생성형AI 정보를 다루고 있다. 생성형AI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활용 가이드와 학습 윤리가 주요 내용이다. 홈페이지는 △생성형 AI란? △교수자 활용 가이드 △학습자 활용 가이드 △학습 윤리와 부정행위 사례 △연구 활용 방법 및 유의사항 △생성형AI 최신정보 및 자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생성형AI란?
 생성형AI는 온라인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이용자의 질문에 정교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생성형AI는   △텍스트를 생성하는 언어생성AI(챗GPT) △이미지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이미지생성AI(DALL-E, 미드저니 등) △음 
 악을 작곡하고 생성하는 음악생성AI(Music LM, AIVA 등) △영상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비디오생성AI(Gen-1, 메이커
 비디오 등) △AI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개발자의 입력에 따라 코드를 생성하는 코드생성AI(스테이블코드, Copilot 등)
 등이 있다.


미래교육혁신원은 텍스트 생성 AI인 챗GPT에 그치지 않고, 텍스트·이미지·음악·영상·알고리즘 등을 포괄하는 생성형AI 활용 가이드를 제시했다. 가이드는 의과대학 학생부터 음대학생까지 단국인 누구나 생성형 AI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혜영 교수(미래교육혁신원 첨단교육센터)는 “생성형AI의 가장 큰 매력은 별도의 코딩이나 까다로운 조건 없이 로그인 한 번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이다”라며 “전공마다 생성형AI를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길 기대 한다” 라고 밝혔다.

#김단국 교수편 #가상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광고론 수업을 준비하는 김단국 교수. 강의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생성형AI 종합안내」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김단국 교수는 광고론 수업에 생성형AI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교수자 활용 가이드라인을 확인했다. 
김단국 교수는 교과목 설계를 위해 챗GPT에 접속했다. 교과목명, 강의 특징을 입력해 수업에서 학생들이 생성형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질문했다. 챗GPT 답변을 참고해 강의개요, 학습 목표, 주차 별 학습 내용, 평가계획을 작성했다.

김단국 교수는 수업에 활용한 교재, 연구 동향, 참고자료를 추천받아 강의계획서 작성을 완료했다. 김단국 교수는 학기 초에 진행할 강의자료를 준비하기 위해 DALL-E에 접속해 이미지를 생성했다. 또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챗GPT로 사례와 강의주제별 예상 질문 리스트를 정리했다.

#신수호 학생편 #가상



개강 첫날, 광고론 오리엔테이션 수업에 출석한 신수호 학생. 「생성형AI 종합안내」 홈페이지에 접속해 생성형AI 활용 가이드 라인, 학습 윤리, 부정행위 사례를 확인했다. 신수호 학생은 Bing챗에 접속해 주차 별 강의주제에 맞는 질문과 답변을 받아 자신의 의견을 정리했다. AI 답변으로 수업 시간마다 진행되는 팀플(조별과제) 토론에 참여했다.


신수호 학생은 과제 보고서 작성에도 생성형AI를 활용했다. DALL-E에 접속해 보고서에 필요한 이미지를 생성하고 Bing챗과 Bard를 활용해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신문기사와 최신자료를 검색했다. 팀원들은 정보의 출처, 진위여부를 확인해 보고서 자료의 정확성을 높였다. 신수호 학생은 교수님께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GPT-killer를 활용해 표절 검사를 진행했다.

전은화 원장은 “생성형AI 종합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구성원 모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교내외 의견을 적극 수렴해 AI활용 사례 발굴, AI 교육 모델 개발 등 교육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국대 #미래교육혁신원 #생성형AI #생성형AI종합안내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