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디자인씽킹 강좌 K-MOOC 선정…혁신 마인드 전파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9.07.17 (최종수정 : 2019.07.18)
조회수 3,352
썸네일 /thumbnail.53087.jpg

우리 대학 디자인씽킹 강좌가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 묶음강좌에 선정돼 오는 12월초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된다. K-MOOC에 선정된 강좌는 「혁신을 위한 방법론, 디자인씽킹」(책임교수 서응교 EduAI센터장).


▲ K-MOOC 묶음강좌 교수진(왼쪽부터 서응교 EduAI센터장, 김태형 SW디자인융합센터장, 전은화 창의인재개발연구소장, 정효정 교양학부 교수)

K-MOOC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해 대학의 우수 강좌를 인터넷에 공개하여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사업 선정에 따라 2억원을 지원받아 강좌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공개강좌의 세부 과목은 △창의성의 발견 △퓨쳐디자인씽킹 △ 디자인씽킹을 통한 사회혁신 △디자인씽킹을 통한 경영혁신 △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혁신 △디자인씽킹을 통한 공학혁신 △디자인씽킹 리더 코칭 등 모두 7개. 강좌 개발과 운영에는 서응교(EduAI센터장), 김태형(SW·디자인융합센터장), 전은화(창의인재개발연구소장), 정효정(교양학부) 교수가 참여한다.

우리 대학은 2년전 ‘K-MOOC 선도대학’에 선정돼 ‘디자인씽킹을 통한 통찰훈련’, ‘라이프디자인씽킹’ 강좌를 제공해왔는데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동일 주제를 심도 있고 연속성을 지닌 강좌로 추가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셈이다.

디자인씽킹은 관행보다는 집단지성 아래 문제를 숙고하고 다양한 해결책 제시를 통해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디자인씽킹은 공공, 경영,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고 관련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번 강좌를 통해 각 분야에 접목된 디자인씽킹 방법론과 혁신 효과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 수원시의 ‘스마트시티 구축계획’(단국대·수원시 공동추진, 2018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선정) 사례를 집중 소개할 계획이다.

재학생이 이번 K-MOOC를 이수하면 인증서를 발부할 예정이며 앞으로 (사)한국미디어교육협회와 협력하여 자격증 과정도 개설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이번 강좌 외에 이미 「감성미디어를 통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등 7개 강좌를 K-MOOC에 등재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