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국제교류] 글로벌 단국, 해외자매대학 교류 활성화
작성자 이기태
날짜 2008.02.26 (최종수정 : 2008.02.25)
조회수 9,125

독일 지겐대학과 자매결연 협정 체결

단국대(총장 장호성)는 2월 26일 죽전캠퍼스 범정관에서 독일 지겐대학(총장 랄프 슈넬)과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은 EU의 중심국가 가운데 하나인 독일이 막강한 금융 및 경제력을 바탕으로 유럽통합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 간 교류를 통해 관련 분야의 학문 및 학술교류를 위한 장을 마련하기위해 체결되었다. 협정은 교수 및 학생교류를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장호성 총장은 “이번 자매결연 협정을 계기로 EU 관련국가들과의 인적, 물적 교류가 폭넓게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매결연 대학 및 기관 100개 돌파

2007년 12월. 단국대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전기가 될 의미있는 협정식이 있었다.
호주의 타즈매니아대학과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하며 해외 자매결연 체결 대학 및 기관 숫자를 100으로 늘린 것. 12월 12일에는 모로코의 모하메드 5대학과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했으며, 2008년 1월 18일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샌디에고)와도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협약서는 학생 및 교수파견과 학술교류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어학연수단 파견도 예정되어 있다.


그동안 단국대는 글로벌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을 꾸준히 펼쳐 2008년 2월 현재 28개국 102개 해외대학 및 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있으며 상당수 대학에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단을 파견하는 등 활발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2007년 한해에만 9개국 11개 대학과 자매결연 체결, 230여명의 교비해외어학연수단 파견, 100여 명의 교환학생 교류 실적을 쌓았다.
정선주 국제문화교류처장은 “100개 기관과의 자매결연 체결은 대학의 글로벌경쟁력 강화의 하나의 이정표”라며 “앞으로는 양적확대 뿐만 아니라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파견 등 실질적 경쟁력 제고에 더욱 힘을 쏟아 단국대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인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사업을 펼쳐가겠다”고 밝혔다.

[국제교류업무 둘러보기(해외자매결연 체결현황 및 국제교류 실적 참조)]
홈페이지 http://global.dankook.ac.kr/

일본 자매대학 재학생들 본교방문, 토론회 가져

한편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일본의 츄오대와 실천여대 재학생들을 잇따라 본교를 방문해 재학생들과 토론회를 벌이며 양교간 우의를 다진다.


츄오대 방문단 23명은 2월 27일 죽전캠퍼스를 방문해 한일간 역사인식, 영어교육 등 다양한 현안을 가지고 열띤 토론을 벌이며, 실천여대 방문단 15명은 3월 3일 천안캠퍼스를 방문해 교수 및 학생간담회를 통해 양 교간 협력강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가진다.
토론회를 마친 후에는 경복궁(츄오대)과 독립기념관(실천여대)을 각각 방문해 한국문화와 역사 바로알기에 나설 예정이다.

[자매결연 체결대학 소개]

독일 지겐대학교(University of Siegen)
지겐대학은 프랑크푸르트로부터 자동차로 한시간 반 거리의 지겐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1536년 지겐 라틴학교로부터 시작된 유서깊은 대학으로 1972년 단과대학이 통합되면서 지금에 이르렀다. 현재 사회과학, 교육학, 심리학등 12개의 전공계열이 운영중에 있으며 주위에 유서깊은 성과 옛 거리를 간직하고 있어 수려한 풍광을 자랑한다.

호주 타즈매니아대학교(University of Tasmania)
타즈매니아대학은 호바트에 1890년 설립된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중의 하나이다. 학생수는 약 1000명에 이르는 유학생을 포함하여 1만 2천명에 달하며,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이 대학 출신들이 호주내 기업, 정부, 전문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호바트와 론세스톤에 두개의 캠퍼스를 갖고 있으며, 타즈매니아 주의 북서 해안에 위치한 버니에는 연구센터가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샌디에고(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캘리포니아주립대(샌디에고)는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에 위치하고 있으며 UC버클리, UCLA 등이 속한 캘리포니아대학 캠퍼스 가운데 하나이다.
1959년도에 개교하였으며 7,997㎢의 대지위에 약 2만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현재 6개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부 학생들은 소속대학에 관계없어 어느 전공이나 선택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인문예술계열, 생물학 계열에서 높은 랭킹을 유지하고 있다.

모로코 모하메드 5대학(Universite Mohamed V)
모하메드 5대학은 모로코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다음 해인 1957년 설립된 모로코 최초의 현대적 시스템을 갖춘 대학으로 모로코의 14개 대학중 제 1의 대학이다 모로코에 있는 14개 대학의 대다수 교원을 배출한 대학으로 규모와 영향력에서 다른 대학들에 비해 월등히 앞서고 있다. 현재 모로코의 수도인 라바트에 두 개의 캠퍼스를 지니고 있으며 프랑스어권 북부아프리카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헌재 3만 5천여명의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뉴스 게재 담당자>
대외협력실 홍보팀 김창해, 이기태
전화 : 031-8005-2032~3 메일 : kch2887@dankook.ac.kr, tona7908@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