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석주선기념박물관 “스페인서 어린이 한복 특별전 개최”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3.05.11 (최종수정 : 2023.05.12)
조회수 1,916
썸네일 /thumbnail.122107.jpg


▲ 한국문화원의 주관으로 스페인 마드리드 시민들이 한복 입기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주 스페인 한국문화원) 

스페인 산 페르난도 왕립미술원에서 725일까지 특별전 열어

덕온공주 당의와 오색실타래 등 한국 어린이 전통옷 80점 선보여

주스페인 한국문화원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함께한 스페인 최초 어린이 한복전


석주선기념박물관(관장 이종수)이 한류 콘텐츠 확산을 위해 스페인 현지 최초 「마음을 담아 지은 사랑, 아이 옷 특별전」 을 4월 27일부터 7월 25일까지 마드리드의 산 페르난도 왕립미술원(Real Academic de Bellas Artes de San Fernando)에서 개최했다.  


▲ 스페인 현지 특별전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아래 국내 우수 작품을 해외 현지의 수요에 맞춰 공연, 전시하는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Traveling Korean Arts)’ 사업 일환으로 열린 이번 특별전에는 조선조 어린이의 성장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복식 유물 80점이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협력으로 진행됐다.

아이가 태어나 처음 입는 ‘실고름 배냇저고리’부터 조선조 순조의 막내딸 덕온공주가 입었던 ‘당의’와 돌상에 올랐던 ‘오색실타래’, ‘실방석’, ‘까치두루마기’, 단국대가 소년 미라에서 복원한 해평 윤씨 소년의 복식 유물 등 종류도 다채롭다.


▲ 산 페르난도 왕립미술원 전시장 전경

▲ 개막식 사진(좌측부터 석주선기념박물관 이종수 관장, 왕립미술원 호세 루이스 가르시아 델 부스토 사무총장,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오지훈 원장)

전시장은 아이의 성장 과정에 따른 부모의 무한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마음 △호환마마(천연두)를 걱정하는 마음 △작은 어른을 응원하는 마음 등의 테마로 구성됐다.

전시 외에 부대 행사로 스페인 현지 시민들이 한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복 체험 행사도 운영하고 있다. 현지 언론의 소개로 스페인 시민 2천여 명이 관람하는 등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톡톡히 전파하고 있다.



▲ 한국문화원의 주관 으로 스페인 마드리드 시민들이 한복 입기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이종수 관장은 “이번 특별전은 우리나라 어린이 전통옷 한복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소중한 기회”라며 “지난 2022년 카자흐스탄 전시에 이어 한국의 의생활 문화를 스페인 현지 시민들에게 공유하는 의미있는 자리”라고 밝혔다.

#석주선기념박물관 #한복 #어린이한복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4,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