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외국인 유학생 교육 및 관리 역량 우수, 교육국제화역량 우수인증대학 선정
분류 국제교류
작성자 홍보팀 이기태
날짜 2021.04.05 (최종수정 : 2021.04.12)
조회수 3,635
썸네일 /thumbnail.82754.jpg

우리 대학이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0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에서 우수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우수인증대학은 IEQAS를 통과한 전국 142개 대학 가운데 단 28개 대학이다.

아울러 우리 대학은 지난 2015년부터 6년 연속으로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에 선정되어 우수한 국제화 교육 품질을 인정받게 되었다.

▲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국제처 관계자들이 교육국제화역량 우수인증대학 인증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했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는 대학의 유학생 유치와 관리 역량을 평가해 우수 대학에 인증을 부여함으로써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및 국내 학생의 국제화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평가지표는 불법체류율, 중도탈락률,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의료보험 가입률, 신입생 기숙사 제공률 등으로 이루어진다. 우리 대학은 제시된 평가지표를 모두 충족했다.

인증대학으로 선정되면 외국인 유학생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대학원 외국인 유학생 선발 정원 자율화, 정부초청장학생 수학 대학 선정 시 가산점 부여, 해외 한국유학박람회 개최 시 참여 우대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아울러 한국유학종합시스템 등 교육부의 공식 사이트에도 소개되어 외국인 유학생들이 국내 대학을 선택할 때 공신력 있는 정보로도 활용될 수 있다.

▲ 우리 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


우리 대학은 유학생 전담 교수인 글로벌 PD교수 제도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정기 상담 및 대학 생활 전반을 지도하고 있으며, 전공 튜터링 제도를 운영하며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을 돕고 있다. 또한 한국어 능력 강화 교육과정(K-LEAP)으로 총 10과목의 교양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국제처 관계자는 “이번 우수인증대학 선정을 통해 우리 대학이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의 우수 대학임을 입증했다. 앞으로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다져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에는 현재 약 1,50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수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