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우리 대학,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대학 선정
분류 이슈
작성자 문승진
날짜 2015.02.17 (최종수정 : 2015.04.08)
조회수 6,853
썸네일 /thumbnail.1174.jpg

우리 대학이 2014년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 인증 대학'으로 선정됐다. 인증기간은 총 3년(2015. 3월~2018. 2월)이며 인증결과는 국내외에 공개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학 선택 시 공신력 있는 정보로 제공된다.


▶ 지난 여름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 백일장 대회’에 참가한 우래 대학 유학생들

우리 대학은 유학생 유지‧관리역량 인증대학 선정에 따라 교육부가 주관하는 GKS 등 대학 지원사업 및 법무부의 사증발급 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대학알리미, 한국유학종합시스템 등 교육부 공식 사이트 등에 인증대학으로 등록돼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탄력을 받게 됐다.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는 매력적인 유학환경을 조성해 한국 유학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성공적인 한국 유학생활 지원을 통해 우수 지한(知韓)·친한(親韓) 인재 육성과 한국 고등교육의 국제적 신뢰도·경쟁력 제고, 유학생 관리의 모범적 기준을 제시해 대학의 유학생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2012년에 마련된 제도다. 우수한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고, 학생 이탈 등 관리의 내실화를 키우기 위해 교육부와 법무부에서 평가해오고 있다.

1단계 정량평가와 2단계 절대평가 및 정성적 평가, 3단계 현장평가 등을 거쳐 인증대학으로 선정되며, 중도탈락율, 외국인유학생 다양성, 재정건전성, 의료보험가입율, 신입생기숙사 입사율, 언어능력 등 총 6개 영역을 평가해 5개 이상을 충족해야만 유치 역량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현재 우리 대학에는 221명(2014년 12월 기준)의 학부 외국인 유학생이 있다. 우리 대학 국제처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외국인유학생 오리엔테이션, 생활관리 설명회, 다양한 문화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체류관리, 재학생 멘토링 제도, 기숙사 입사, 보험 가입 등 외국인유학생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