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 주관대학 선정,'국내 대학 중 최다'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윤주연
날짜 2024.05.22 (최종수정 : 2024.05.23)
조회수 1,206
썸네일 /thumbnail.141763.jpg

‘바이오헬스에 이어 차세대 디스플레이’ 주관대학 선정  

국내 대학 중 혁신융합대학 주관대학 ‘최다 선정’ 쾌거 이뤄! 


△고진공상태의 OLED 증착 장비에 OLED 소자를 넣기 위해 확인 하는 모습.


우리 대학이 서울대·국민대와 함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18개 첨단분야 중 주관대학 2개 분야에 선정되며, 국내 ‘최다 선정’ 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우리 대학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 주관대학에 선정됐다. 2021년 바이오헬스에 선정된데 이어 우리 대학은 새롭게 추가된 차세대디스플레이 분야 주관대학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사업비는 4년간 총 408억 원. 


우리 대학은 충청남도(광역지자체), 경희대, 한서대, 호서대, 충북보건과학대와 함께 ‘차세대 디스플레이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혁신 성장을 이끌 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첨단 디스플레이 분야 핵심인재 3천 6백 명을 포함해 1만 5천 명 이상의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다. 


컨소시엄에는 5개 대학 121명의 교원이 참여해 디스플레이 소재, 소자・광학, 구동・시스템, 디자인, 에코디스플레이 등 5대 분야의 전문 트랙을 구성하고 총 79개의 신규 교과목을 개설한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총괄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이칠원 교수(화학과)는 "혁신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최첨단 실습 환경 구축, 학사제도 유연화를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의 유관학과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산업에 관심이 있는 비이공계 학생들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충청남도가 디스플레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됨에 따라 관련 산업분야 지역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삼성디스플레이, 엘지디스플레이, 충남테크노파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과 함께 디스플레이 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를 주도할 미래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 간 융합연계 교육을 위한 첨단 교육과정과 인프라도 새롭게 구축한다. 우리 대학은 1기 혁신융합대학 사업인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대학’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통합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취업연계, 성과관리 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포털 개념의 플랫폼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실무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반도체 공정에 사용할 수 있는 673.6㎡ 규모의 공용 클린룸을 구축했고 500㎡의 대형 디스플레이 실습센터도 신축한다.


융합교육의 성과 확산을 위한 'NEXT-U' 교육 모델도 구축한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해 실무인재를 육성하고 지자체-대학-산업체가 유기적 협력해 교육-취업-재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나가게 된다. 


안순철 총장은 “혁신융합대학 주관대학 및 참여대학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의 역군이 되는 융합형 인재 양성 요람이 되겠다”라며 “지역 맞춤형 인재 육성을 통해 충청남도가 디스플레이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은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과 광역지자체가 컨소시엄을 맺고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그린바이오(충남대, 대전광역시) △첨단소재·나노융합(중앙대, 강원도) △데이터보안·활용 융합(강원대, 강원도) △차세대 디스플레이(단국대, 충청남도) △사물인터넷(세종대, 제주도) 등 5개 분야가 신규 선정됐다.


#단국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차세대 디스플레이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