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대병원, 과기부 주관 ‘스팀(STEAM) 연구사업’ 선정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윤주연
날짜 2024.05.22
조회수 749
썸네일 /thumbnail.141759.jpg

△ 단국대병원 전경


단국대병원(병원장 김재일)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스팀(STEAM) 연구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에 선정된 재활의학과 현정근 교수팀은 ‘척수손상 환자를 위한 맞춤형 운동기능 회복기술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비는 5년간 단계 평가를 거쳐 총 46억 5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스팀(STEAM) 연구사업’은 과기부의 융합연구 분야 대표 사업이다. 기존 과학기술로는 해결할 수 없는 국가적 난제에 해법을 제시할 미래 지향형 협력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 총 64개의 신규 과제를 선정했다.


△현정근 교수(나노바이오의과학과)


현정근 교수는 박지민 교수팀(카이스트), 김정석 교수팀(가천대)과 협력해 척수손상 모델을 이용한 전기자극 치료제 개발에 착수했다. 해당 치료법은 손상된 척수의 운동경로에 직접 전기자극을 가함으로써 운동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 결과가 성공할 경우 임상 적용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현 교수는 “전기자극치료는 아직 개척해야 하는 분야로 선행연구를 통해 동물에서 손상된 말초신경과 척수의 운동경로를 직접 자극하여 효과적인 운동기능 회복을 회복한 바 있다”며, “최적의 조건을 가진 전기자극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이번 연구를 통해서 명확하게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현 교수는 심각한 신경 손상 환자의 재생을 촉진하는 인공신경도관을 개발해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주최한 제7회 의료기기산업대상(2022년)에서 대상을 받는 등 2004년 단국대에 부임 후 ▲근골격계 재활 ▲줄기세포 이식 및 생체재료 응용 ▲척수손상을 비롯한 중추신경계 손상과 말초신경 손상 분야 ▲인공지능을 이용한 예측모델 개발 분야 등의 연구를 해오고 있다.


#단국대 #단국대병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팀연구사업 #현정근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