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이 한국생산성본부 선정 국가고객만족도(NCSI)에서 국내 4년제 대학 중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우리 대학은 올해 처음으로 참여해 실시한 NCSI 만족도 조사에서 79점을 기록, 성균관대(1위), 이화여대·한국외대(공동 2위)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전국 4년제 대학 23개교가 참여했다.
단국대는 만족도 조사에서 2013년 국내 대학 최초로 학생만족경영 전담 조직인 CS경영센터를 설치, ‘친절과 소통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성공을 돕고 신뢰와 만족의 가치경영을 실현’한 내용을 높이 평가받았다.
우리 대학은 △국내 최초 데이터 기반 대학경영모델(DK-UCSI) 구축 △국내 최초 학생강연단 「단울림」 운영 △국내 대학 최초 통합 콜센터 설치 등 매번 최초와 유일이라는 수식어로 국내 대학 학생만족경영을 견인해 왔다.
▲ 언론사에서 우리 대학의 국가고객만족도(NCSI) 선정 소식을 집중 보도했다.
또한 자체 만족도 진단지표인 △학과만족도 △행정서비스만족도 △교수만족도 △외부고객만족도(기업체·고교진학교사·학부모·지역주민 등)를 개발했다. 지표는 저작권·특허 등록(2013~2019)과 KCI 등재지 「한국교육학회 교육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며(2013~2014) 신뢰성을 검증받았다. 대학은 주기적이고 입체적인 진단 데이터를 행정부서나 학과에 제공해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선순환구조를 지원해 왔다.
▲ CS경영센터에서 분석한 최근 10년 간 재학생 만족도
지난 10년간 CS센터는 행정서비스 헌장 제정과 공표를 통해 학생 중심의 친절한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우리 대학은 2012년 한국생산성본부 만족도 조사에서 55.8점을 기록하였는데, 2022년 74.3점으로 10년간 33%가 증가하는 등 그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대학 통합 콜센터(☏1899-3700)와 통합민원실「단소리CS센터」또한 국내 대학 최초다. 친절한 전화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대학 통합 콜센터는 반복적이고 단순한 유선 업무를 도맡아 행정직원들이 기획중심의 전문적인 행정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재학생들이 명칭 공모을 통해 신설된 「단소리CS센터」는 양 캠퍼스(죽전 범정관 118호, 천안 학생회관 322호)에 위치해 편의 서비스(제증명, 학생증 및 신분증 발급, 우산 대여, 홍보방송 운영 등)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72시간 내 민원을 완벽히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VOC(Voice of Customer)는 학생들의 온라인 소통공간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수업, 성적, 졸업, 장학, 취업, 교내 시설 및 서비스 개보수 등을 해소해줘 능동적인 온라인 서비스 공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학생강연단 「단울림」은 학생들의 도전과 자기창조 경험을 스토리로 만들어 수업,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버스킹 강연,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10기가 활동하고 있다.
안순철 총장은 “CS경영은 친절하고 책임있는 행정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고객 중심의 변화를 통해 학내 CS마인드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라며 “학생 입장에서 모든 교육 인프라와 서비스를 개선해 학생만족 가치경영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국대 #한국생산성본부 #국가고객만족도(NCSI) #CS경영센터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
- 공지사항 등 게시판의 게시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해당 게시물에 표기된 연락처나 담당부서(VOC)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