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75 |
  •  페이지 38/138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용인시민과 함께하는 인문교양강좌’ 성료

2021.03.30

2,587

인기글

“인문학이 겪는 현재는 과학이 겪을 미래가 될 수 있다. 현실에서는 여전히 문과와 이과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방식에 머무르고 있어 안타깝다. 인문교양강좌「두 문화」를 통해 비로소 과학과 인문학의 거리 좁히기에 대해 고민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제2기 용인시민 인문교양강좌」에 참여한 최상준 씨는 ‘고전문학’이 갖고 있는 힘을 느끼고, 인문학은 물론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라고 밝혔다. 30일(화) 교양기초교육연구소(소장 윤승준)가 기획한「제2기 용인시민 인문교양강좌」가 3개월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온라인 원격강의로 진행된 이번 강좌는 매주 1회 12회에 걸쳐 약 200여명의 용인시민이 함께 했다. △ 온라인 원격강의로 진행된 ‘용인시민과 함께하는 인문교양강좌’ 모습 이번 강좌는 이항재 교수를 포함한 12명의 교수진이 강연을 맡아 동서양 고전의 풍성한 향연을 펼쳤다. 특히, 특강은 개인의 삶을 둘러싼 고민부터 시대와 문명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고전의 힘’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직접 강연을 맡은 교수는 △ 이항재 교수(러시아어학과) [투르게네프 <첫사랑>] △ 김주언 교수(자유교양대학) [김훈 <화장>] △ 임수경 교수(자유교양대학)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오민석 교수(영미인문학과) [윌리엄 블레이크 <블레이크 시선>] △조헌국 교수(교육대학원) [C.P.Snow <두 문화>] △홍인권 교수(화학공학과) [아널드 R브로디 <인류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 △이유진 교수(교양기초교육연구소) [공자 <논어>] △서상국 교수(러시아어학과) [파스테르나크 <닥터 지바고>] △김유미 교수(자유교양대학) [에우리피데스 <메데이아>] △임선숙 교수(자유교양대학) [최인훈 <광장>] △안숙현 교수(자유교양대학) [도스토예프스키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현영 교수(자유교양대학)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이다. 윤승준 소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민들이 이번 제2기 인문교양강좌를 통해 잠시나마 위안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기를 바란다”며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수준 높은 인문교양강좌에 대한 시민들의 갈증을 풀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밝혔다.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인문교양강좌는 대학의 사회적 역할과 책무에 대한 자각에서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해마다 더욱 참신한 구성으로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문의 :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 031-8005-2657).

가지혜

|

이슈

의과대학 ‘늘푸름 장학회’, 장학금 1천 5백만 원 기탁

2021.03.29

2,142

인기글

의과대학 교원들이 후학 양성을 위해 결성한 ‘늘푸름 장학회’가 1천 5백만 원의 장학금을 대학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한 기금은 ‘늘푸름 장학금’으로 적립해 의과대학 재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사용하게 된다. 지난 2000년 의과대학 동문 교원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늘푸름 장학회’는 지난 2008년부터 26회에 걸쳐 총 2억 8천 2백만 원의 장학금을 대학에 기탁했다. 현재 148명의 교원이 후원에 참여하고 있는 장학회는 매 학기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재학생을 4~6명 선정해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 총 184명의 장학생이 장학금을 받았다. 늘푸름 장학회를 총괄해온 이재현 교수(의학과)는 “어려운 환경에 있는 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고취 시키고, 수혜자들이 모교를 더 사랑하고 훗날 사회에 나가 선한 영향력을 펼치며 살아가길 바라는 선배들의 마음이 담긴 장학금”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 의과대학 전경 한편, 의과대학은 늘푸름 장학회 외에도 매년 홈커밍데이를 개최하며 선후배 간 모교 사랑의 마음을 이어가고 있다. 2014년 1회를 시작으로 7회째 이어진 홈커밍데이는 재학생 후배들이 동문 선배들을 초청해 공연 및 간담회를 마련하고, 동문들은 후배들을 위한 발전기금을 전달하는 등 학과의 발전을 위한 선후배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현주

|

발전기금

조홍일 동문(체육교육과 87번), 2천만원 상당 방역용품 기증

2021.03.22

3,636

인기글

조홍일 동문(체육교육과 87학번, 스킨엘릭스㈜ 대표)이 모교 후배들과 교직원을 위해 써달라며 2천만원 상당의 손소독제 1만3천여개를 기증했다. 조 동문은 코로나19 불황속에서도 기업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온정이 담긴 방역용품을 기증한 것. △ 조홍일 동문(체육교육과 87학번) 화장품 제조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조 동문은 “모교가 코로나19로부터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방역용품을 기증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기증된 손소독제는 강의실, 도서관, 생활관, 행정사무실 등 교내에 비치해 사용할 예정이다.

가지혜

|

발전기금

박승환 천안부총장, 천안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격려 방문

2021.03.09

3,592

인기글

박승환 천안부총장이 지난 8일 오전 10시 천안시 서북구보건소와 코로나 선별진료소를 격려 방문했다. ▲ 박승환 천안부총장이 천안시 이현기 서북구보건소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박승환 천안부총장은 이현기 보건소장과 간담회를 가진 후 지역의 코로나 19 예방과 방역을 위해 힘쓰는 담당 공무원들을 찾아 노고를 격려했다. 특히 우리 대학의 생활관 입소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 19 검사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 박승환 천안부총장이 구본순 서북구보건소 감염병대응센터장의 안내로 선별진료소를 찾아 담당 공무원을 격려했다. 간담회에서 이현기 천안 서북구보건소장은 “천안은 사통팔달의 도시라 유동인구가 많다 보니 타지역 발 감염이 많아 긴장을 놓을 수가 없는 상황인데, 담당 공무원들의 노고를 기억하고 격려해주시니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승환 천안부총장은 “힘든 시기에 연일 계속되는 강행군으로 고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방역 및 선별진료소 담당 공무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우리 대학 또한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기 위해 방역에 철저히 힘쓰고 지역사회와 다양한 협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오지철 문화예술대학원장,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회장 선출

2021.03.08

2,085

인기글

오지철 문화예술대학원장(석좌교수)가 국제 구호 관련 NGO 연합체인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orea NGO Council for Overseas Development Cooperation, 이하 KCOC) 제11대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21년 3월부터 2년. ▲오지철 문화예술대학원장 KCOC는 국제 구호개발과 인도적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140여개 NGO단체들의 연합체이다. 1999년 설립된 이래 1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연간 96개국에서 약 7,00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오지철 원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대통령 정책 특별보좌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 한국관광공사 사장, TV조선 대표이사, 하트-하트재단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 2019년부터 우리 대학 문화예술대학원장을 맡고 있다. 오 회장은 "상생의 개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현재의 국제적 위기를 함께 극복해야 한다. 정부·국제사회와의 협력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국제개발협력사업 환경을 조성해 시민사회가 개발협력의 중요한 구성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기태

|

피플

한규동 교수 ‘Nature Communications’ 학술지 논문 게재

2021.03.05

3,133

인기글

한규동 교수(생명과학부) 연구팀의 연구 성과가 생명과학분야의 저명한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IF=12.121)에 게재됐다. (https://doi.org/10.1038/s41467-021-21197-1) 연구 논문은 “L1 retrotransposons exploit RNA m6A modification as an evolutionary driving force”으로 다양한 질환 유발에 관여하는 이동성 유전인자의 생존 전략에 대한 연구 결과를 담았다. 한규동 교수와 문세영 연구교수(나노바이오의과학과), 서울대 생명과학부 안광석 교수 연구팀이 공동 연구했다. ▲ 한규동 교수 ▲문세영 교수 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질환 유발에 관여하는 유전인자인 ‘L1(Long interspersed element-1)’ 유전인자가 영장류의 유전체 내에서 생존하기 위해, 자신의 5‘ 비번역부위(5’-Untranslational Region; 5’UTR) 상에 위치한 m6A cluster 부위의 조정 시스템을 활용한다는 것을 밝혔다. 5‘ 비번역부위란 mRNA의 시작점이 되는 코돈(유전 암호의 기본 단위)으로부터 상류에 있는 영역으로 전사는 되지만 번역되지 않는 부분이다. 5’ 비번역부위에 위치한 N6-메틸 아데노신(m6A)는 메틸화 변형을 통해 mRNA의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한다. 한규동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인간을 포함한 영장류의 L1 활성에 의한 유전적 질병, 암 연구에 중요한 생물학적 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규동 교수는 2010년 우리 대학에 부임해 영장류 유전체 진화, 이동성 유전인자 분야를 교육, 연구하고 있다. Lancet Oncology(IF=33.752),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IF=7.1) 등 권위 있는 학술지에 SCI논문 98편을 게재하였으며, 9건의 특허 등록과 12건의 기술 이전을 진행하는 등 유전학 및 유전체학 연구에 힘쓰고 있다. 현재 천안캠퍼스 공동기기센터와 바이오 의료공학 핵심연구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다.

이현주

|

학술

정연승 교수, 한국유통학회장 취임

2021.03.05

1,923

인기글

정연승 교수(경영학부)가 (사)한국유통학회 제26대 학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3월 1일부터 1년이다. ▲정연승 교수(경영학부) 1994년 창립한 (사)한국유통학회는 「유통연구」 학회지 발간을 통해 국내 유통 관련 산업 및 정책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회원수가 3천여명에 이르는 한국유통학회는 유통포럼 및 정기학술대회 개최, 해외석학 초청 강연 등 다양한 학술연구 교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 교수는 “유통산업의 산·학·정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여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수 진작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한국경제 성장의 핵심이 될 수 있는 학회를 이끌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서울대 경영학과 학·석사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영학(마케팅) 박사를 취득한 정연승 교수는 2011년 우리 대학 경영학부 교수로 부임했다. 정 교수는 경영전략, 마케팅, 유통, 광고, 브랜드 등을 연구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

학군장교 75명 임관, 박관용 소위 대통령 표창

2021.03.04

3,207

인기글

우리 대학 학군장교 75명이 제59기 학군장교(ROTC) 임관식을 갖고 신임 장교로서 힘찬 첫 출발을 시작했다. 125학군단(단장 허두영 대령, 죽전)과 1251학군단(단장 배정근 대령, 천안)은 지난달 26일 캠퍼스별로 임관식을 열었다.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한 가운데 열렸다. ▲ 학군장교 임관식 전경 이번에 임관한 학군장교는 죽전 39명(남군33명, 여군 6명), 천안 36명(남군 30명, 여군 6명)이다. 이들은 지난 2년간 대학에서 전공 학위교육과 함께 군사학 및 군사훈련, 임관종합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임관 자격을 부여받았다. 특히 박관용 소위(건축공학과 졸업, 육군)은 육군학생군사학교(충북 괴산)에서 열린 통합임관식에 대표로 참석해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우리 대학 학군단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박관용 소위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박관용 소위는 “2년간 후보생 생활을 잘 지도해주신 학군단장님과 훈육관님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 부모님과 동기들이 있어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된 것”이라며 “임관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열심히 노력하여 국가에 헌신하고 충성하는 참 군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외에도 125학군단 김영호 소위(철학과 졸업), 박준석 소위(도시계획부동산학부 졸업)도 우수한 성적을 바탕으로 교육사령관 표창을 수상했다. ▲ 신임 장교로서 힘찬 첫 출발을 다짐하는 학군 장교들

이기태

|

이슈

이재원 학생,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장상 수상

2021.02.26

2,772

인기글

이재원 학생(몽골학과 4년)이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의 ‘2020년도 우수 대학생 봉사자’로 선정되어 표창장을 받았다.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는 대학생 봉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가한 봉사자를 추천받아 활동 사례와 내용을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 이재원 학생이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왼쪽부터 남보우 천안부총장, 이재원 학생, 김기홍 천안캠퍼스 학생처장) 이재원 학생은 코로나 19로 어려운 시기에도 주변의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 봉사자에 선정됐다. 특히 지난해 우리 대학 사회봉사단에서 실시한 비대면 해외봉사활동에 참여해 비대면 봉사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성실하게 임한 공로를 크게 인정받았다. 이재원 학생은 이번 비대면 해외봉사활동에서 팀별로 제작한 교육 자료를 몽골어로 번역하고, 몽골의 교사와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몽골어로 제작하는 역할을 맡아 성실하게 봉사에 임했다. 이재원 학생은 “봉사활동은 주는 것 못지 않게 큰 보람과 기쁨을 얻게 되는 소중한 경험”이라며 “처음 시행하는 비대면 해외봉사활동을 위해 함께 애쓰고 노력했던 봉사단원들을 대표해 이 상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도움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영상뉴스] 2021학년도 입학식 현장

2021.02.24

1,884

인기글

2월 23일(화) 죽전캠퍼스 난파음악관 콘서트홀에서 열린 양 캠퍼스 통합 입학식을 아래 영상을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수험생활을 마치고 우리 대학에 입학한 모든 신입생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입학식 풀버전(국문) 다시보기] [입학식 풀버전(영문) 다시보기] [입학식 풀버전(중문) 다시보기] [입학식 편집본 보기]

문승진

|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