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과 협약 체결
분류 이슈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4.12.05 (최종수정 : 2015.04.08)
조회수 7,557
썸네일 /thumbnail.1192.jpg

우리 대학이 러시아 연방 카바르디노발카리야(Kabardino-Balkariya) 공화국과 5일 오전 10시 천안캠퍼스 대회의실에서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장호성 총장과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 코코브 유리 알렉산드로비치(Yuri Alexandrovich Kokov) 대통령간의 협약으로 포괄적 개념의 교류협력 내용을 담고 있다.


▶ 장호성 총장이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 가자에브 무크타르 환경부장관과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장호성 총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알렉산드로비치 대통령을 대신해 가자에브 무크타르 환경부장관과 쿠마호브 무하메드 문화부장관, 체체노브 아누아르 아크마토비치 前국회의장 등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 정부 대표단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학생 및 교수인력 교류 ▲공동 연구 개발 및 공동 컨퍼런스 개최 ▲상호 문화 교류 ▲교육제도 및 운영 프로그램 개발 지원 ▲의료인력 교류 및 의료관광 산업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협약식에 이어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 정부 대표단은 우리 대학의 농축산 분야 연구 현황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참관하고, 단국대병원과 부속치과병원을 비롯한 단국대의 의생명공학 분야 인프라를 둘러봤다.

우리 대학과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은 아직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수립한 단계는 아니지만, 이번 협약을 계기로 관심분야에 대한 상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이 산지 농업에 의존하고 있고, 광물자원이 풍부하며, 유럽 최고봉인 엘 브루스 산(5,642m) 등 천혜의 자원을 기반으로 관광산업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한 공동 연구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일련의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하는데 교두보 역할을 담당한다는 포부를 가지고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1991년 구소련의 해체와 함께 러시아연방의 자치공화국이 된 카바르디노발카리야 공화국은 터키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12,500㎢의 면적(남한 면적의 1/8)에 인구는 약 85만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