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글로벌 융합연구의 리더-조직재생공학연구소
분류 학술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5.01.08
조회수 5,191
썸네일 /images/Bbs/0/1420679712528.jpg

세계적 석학,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성과 잇따라

우리 대학 부설 조직재생공학연구소(소장 김해원 교수)가 오랜 기간 교류하고 있는 해외 연구팀들과 세계적인 연구 성과물을 연이어 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최근 영국의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이반 월 교수와 함께 생명과학분야 세계 최고권위 학술지 ‘셀(Cell)’의 자매지인 ‘셀 스템 셀(Cell Stem Cell / IF=22.1)’ 1월호 온라인 판에 포럼 형식의 기사를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사는 전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유도만능줄기세포(iPSC)의 임상실용화 및 산업화를 위한 핵심전략에 대해 세계적 석학들의 의견을 담은 포럼형식의 기사로, 줄기세포 재생의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로 구성된 ’CASMI‘ 기관이 주도해 게재하게 됐다.

‘CASMI’는 영국의 옥스포드 및 UCL이 주관해 전 세계 의료혁신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연구 개발하는 기관으로, 최근 줄기세포 재생의학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 연구소, 관련 회사 등과 실용화를 위해 다양한 학술 활동을 전개하는 등 관련분야에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기관이다. 옥스포드, UCL 외에도 스탠포드, 하버드, 캘리포니아재생의학연구소 등 10여 개 기관이 함께 활동하고 있고, 우리 대학도 지난해부터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지난 12월에도 호주 시드니대학의 보이첵 샤노브스키 교수와 퓨전단백질 임플란트에 관한 공동논문을 재료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스 (Adv Funct Mater / IF=10.4)’ 에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UCL의 조나단 놀 교수와는 지난해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드럭 딜리버리 리뷰즈 (Adv Drug Deliv Rev / IF=12.7)’에 두 편의 초청리뷰를 게재한 것을 비롯해, 올해 초에는 생체 내에서 분해가 되며 의료용 초음파 진단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나노입자를 개발하고 세포/동물실험에서 효능을 입증한 연구결과를 나노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학술지인 ‘ACS 나노 (ACS Nano / IF=12.0)에 발표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영국, 미국, 호주, 스페인 등 해외 연구그룹들과 지난 5년간 약 50여 편의 정상급 공동연구 결과물을 발표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연구논문 외에도 14개 해외기관과 교류하며 6건의 국제공동과제를 수주하기도 했고, 대학원생 및 연구원 등 인적 교류도 추진하고 있으며, 15차례의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국제적인 연구 학술 교류활동에 있어 선도적인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