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故황패강 교수 추모 학술대회
분류 행사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5.11.16
조회수 4,527
썸네일 /thumbnail.12085.jpg

13일 오후 1시부터 율곡기념도서관 다목적실에서 ‘故 황패강 교수 추모 학술대회’가 열렸다. 인문과학연구소, 한국전통문화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 고전문학 연구의 개관과 전망’을 주제로 진행됐다.

학술대회는 황패강 교수의 한국 고전문학 연구사를 개관하고 그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주제발표와 토론, 회고의 시간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故황패강 교수 추모 학술대회' 전경

김영수 교수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장경남 숭실대 교수의 ‘황패강 교수의 소설문학 연구사 개관과 그 의미’, 조현설 서울대 교수의 ‘황패강 교수의 설화문학 연구사 개관과 그 의미’, 서철원 서울대 교수의 ‘황패강 교수의 시가문학(향가) 연구사 개관과 그 의미’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를 마친 후에는 김현양 명지대 교수와 우리 대학 조상우, 윤재환, 송재용 교수의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황패강 교수는 1967년 우리 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신라향가와 한국 신화ㆍ설화 등의 연구에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한국고전문학연구회 회장, 국어국문학회 대표이사, 동아시아고대학회 회장 등 활발한 학회활동으로 기념비적인 연구업적을 내놓았으며, 「한국서사문학연구」, 「조선왕조소설연구」, 「한국문학의 이해」 등의 저서를 남겼다. 특히 2001년에 출간한 단행본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은  40여 년의 신라향가 연구를 집대성한 저서로 평가 받으며 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