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10년 이상 흡연자 10명 중 8명 정자 기능 이상” 서주태 교수 논문 언론 ‘주목’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5.08.20
조회수 7,913
썸네일 /thumbnail.8519.jpg

서주태 교수 연구팀, 난임 환자 193명 대상 정액 지표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10년 이상 흡연자는 10명 중 8명 정액검사 비정상 판정

우리 대학 의과대학 협력 제일병원 비뇨기과 서주태 교수 연구팀이 흡연은 남성의 생식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으로, 흡연기간이 길어질수록 정액 이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서주태 교수

특히, 하루 1갑씩 10년 이상 흡연을 한 남성에서는 10명 중 8명이 정액검사에서 비정상 소견을 보여 장기간의 흡연이 난임 유발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주태 교수팀은 지난 2010년 7월부터 1년간 난임을 원인으로 비뇨기과를 찾은 남성 환자 1,073명의 정보를 수집해 정액지표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했다.

서주태 교수팀이 전체 난임 환자 중 193명을 선정해 정액검사 정상군 72명과 비정상군 121명으로 나눠 비교해본 결과 비정상군의 흡연 기간이 월등히 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 정자 기능 검사 모습

난임 환자들의 흡연량을 하루 1갑으로 했을 때 정상군이 평균 3.53년간 담배를 소비한 것에 반해 비정상군은 6.16년으로 흡연 기간이 약 1.74배 길었다.

또, 환자들을 비흡연자, 하루 1갑을 기준으로 흡연 기간 5년 이상~10년 미만 , 10년 이상으로 나누어 정액검사 정상여부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흡연 기간이 길어질수록 정상 비율이 급격히 떨어졌다.

비흡연자군에서는 42.8%, 5년 이상~10년 미만 군에서는 46.4%가 정상이었지만 10년 이상 흡연을 한 환자들 중에서는 20.7%만이 정액검사 정상소견을 보였다.

흡연기간 외에 환자들의 질병력, 과거 수술력, 키, 몸무게, 고환 검사결과, 성병 여부, 체질량지수 등에 대한 분석에서는 정상군과 비정상군 사이에 큰 차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서주태 교수는 “흡연은 정액 사정량을 감소시키고 하루 20개비 이상으로 양이 많아질 경우 정자의 밀도와 운동성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 남성 생식기능 저하의 대표적 위험요인”이라면서 “장기간의 흡연이 난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이어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난임으로 고민하는 남성이라면 습관적인 흡연을 줄이거나 금연해야 한다”며 “난임의 남성 측 요인이 절반에 이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Do Cigarette Smoking and Obesity Affect Semen Abnormality in Idiopathic Infertile Males?”라는 제목으로 World Journal of Men's Health에 게재 됐다. 또한 KBS, MBC, SBS 및 다수의 언론사들이 해당 논문 내용을 보도하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