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장영주 교수, 세포재생기술개발사업 선정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5.06.03
조회수 8,815
썸네일 /thumbnail.5647.jpg

5년간 국비 15억, 기업지원금 5억

장영주 교수(대학원 나노바이오의과학과, 치의예과)가 미래창조과학부가 공모한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 연구책임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바이오 및 첨단의료기반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는 정부주도 연구개발 사업이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4월부터 신약, 의료기기, 줄기세포 분야의 연구과제를 공모해 최근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장 교수의 연구과제는 세포재생기술개발 사업 중 ‘줄기세포분화고도화 기술개발’ 분야로 5년 동안 국고지원금 15억원과 기업지원금 5억원 등 총 20억원이 사업에 투입된다.
장 교수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원시적인 줄기세포에서 치아 및 치주인대, 치조골 조직 재생에 더 특화된 ‘전구세포’를 분리정제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할 계획이다. 또한 (주)나비바이오텍이 참여해 기술실용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장 교수는 “정제된 전구세포는 분화효율이 높아 조직재생, 특히 손상된 치아 재생에 성공률과 효율성이 높아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전했다.

장영주 교수의 주요 연구분야는 세포분열주기 및 세포신호 등 세포학과 암세포 생물학으로 현재 단국대의 BK21플러스사업 ‘나노바이오 재생의과학 글로벌 연구단’ 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재생의과학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