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재학생 각종 대회 수상 연이어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이기태
날짜 2022.01.21
조회수 1,855
썸네일 /thumbnail.98567.jpg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최근 열린 논문경진대회를 비롯한 각종 대외 활동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성진 군, 한국자원경제학회 논문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이성진 군(경제학과 4년)이 한국자원경제학회가 주관하는 2021년 제17회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았다. 한국자원경제학회 논문경진대회는 에너지 산업, 기후변화 등 환경분야에 관련된 학술 및 연구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기후변화 정책 및 에너지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한국자원경제학회 주관 논문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성진 군(왼쪽)

이 군은 ‘가구 에너지 지니계수의 결정 요인 분석’이라는 논문을 통해 에너지 사용의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에너지 지니계수를 가구의 특성을 반영해 재정의하고 에너지 지니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결정요인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가격의 증가가 에너지 지출 불평등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도시가스 소매요금 인하를 통해 에너지 지출의 불평등을 효과적으로 감소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군은 ”2학년때부터 조홍종 교수님의 지도아래 에너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분야 학습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 왔다“며 ”앞으로 대학원에 진학해 거시경제와 에너지경제 분야에서 나타나는 에너지 소비 불평등을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생물교육학회 주관 학술대회 수업시연 및 우수논문상 수상

이나영 양(과학교육과 3년)이 1월 11~12일 열린 한국생물교육학회가 주관한 동계학술대회 수업시연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대회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수학습 전략 기반의 탐구수업을 예비교사들이 직접 구성해 시연함으로써 예비교사 자질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나영 양은 고등학교 1학년 통합과학교과 내용 가운데 <핵산의 구성요소와 구조>를 주제로 5E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구상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나영 양은 “평소 수업시연과 발표에 자신감에 많이 없었는데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인지 고민하며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계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이나영 양의 수업시연 장면

최재혁 원우(일반대학원 석사과정)는 같은 기간 열린 2022년 한국생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구두발표 부문)을 수상했다. 최재혁 원우는 “멘토링을 활용한 고등학교 과학과제연구 수업에서 예비생물교사의 교사효능감”이라는 논문을 통해 고등학교 진로선택 과목인 ‘과학과제연구’ 수업에서 멘토로서 역할을 수행한 예비생물교사들이 가지는 교사로서의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을 분석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최재혁 원우의 구두논문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