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장유정 교수 저서, 2013 우수학술도서 선정
분류 피플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3.06.05
조회수 7,411
썸네일 /images/Bbs/0/1370400745673.jpg

장유정 교수(천안캠퍼스 교양기초교육원)가 지난 12월 펴낸 저서 「근대 대중가요의 지속과 변모」와 「근대 대중가요의 매체와 문화」가 201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기초학문분야의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대한민국학술원이 선정한 ‘2013년도 우수학술도서’는 지난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초판 간행된 기초학술도서를 대상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등의 분야에서 우수도서 300여 종을 선정했다. 특히 장 교수는 한 저자의 저서 두 권이 모두 같은 해 학술도서에 선정되며 이목을 끌었다.

장 교수는 국내 국문학과에서 최초로 대중가요 연구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으며 대중가요와 대중문화, 문화콘텐츠를 연구하고 있다. 이번 저서들은 장 교수가 지난 10년 간 발표한 논문 50여 편 중 20편을 추려 주제별로 새롭게 구성하고 수정ㆍ보완해 두 권의 책으로 엮은 것으로, 대중가요에 대한 저자의 열정을 엿볼 수 있다. 그동안 연구가 미비했던 근대 대중가요 분야와 관련해 새로운 자료와 이미지들이 담겨 있으며, 특히 광복 이전의 사료를 토대로 음악과 문화 전반에 걸친 연구를 집대성한 중요한 자료로 주목받았다.

장 교수는 “대중가요는 서민의 삶의 애환을 담은 가사로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미한 실정”이라며, “대중가요는 그 시대의 대중의 일상과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라고 설명했다.


▶ 장유정교수 저서

2008년 단국대에 부임한 장유정 교수는 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대중음악사 발간사업에 참여하고 인천문화재단 플랫폼문화비평상 음악부문에서 수상하는 등 대중가요 연구와 비평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에는 대중가요의 뿌리인 근대가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근대가요 다시부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디지털 싱글앨범을 발매해 주목받았으며, 최근에는 sbs와 교통방송 등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게스트를 맡아 대중가요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