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독고석 교수, 개도국 과학기술 지원사업 선정
분류 피플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3.07.17
조회수 6,798
썸네일 /images/Bbs/0/1374039684789.jpg

독고석(토목환경공학과) 교수가 ‘2013년도 개도국 과학기술 지원사업’에 선정된 ‘캄보디아 물 적정기술 현지 거점 센터 사업’의 책임자로 나서 물 오염이 심각한 캄보디아의 수질 개선에 힘쓰게 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5일 개발도상국의 환경 및 질병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모한 ‘2013년도 개도국 기술지원사업’의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개도국 기술지원사업은 현지인이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기술을 발굴해 그들의 생존과 생계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정과학기술을 전달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국내 대학 및 연구소, 기업들이 공모해 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총 8개 과제가 선정됐다.

독고석 교수가 책임자로 나서는 ‘캄보디아 물 적정기술 현지 거점센터 사업’은 비소 등의 중금속 함유량이 높아 식수 오염이 심각한 캄보디아의 수질 개선을 위해 적정기술을 개발하고 현지인에게 교육, 상용화하는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단순 물자지원보다 지식과 경험 및 역량을 전수하는 과학기술지원사업을 통해 지구촌 곳곳에서 과학한류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독고석 교수는 “캄보디아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 전체 개도국의 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거점센터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