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CES2024 혁신상 수상, DKU스타트업 ㈜씨피식스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3.11.28 (최종수정 : 2023.12.06)
조회수 1,858
썸네일 /thumbnail.132136.jpg

창업보육센터 스타트업 ㈜씨피식스(대표 박준일)가 세계 최대의 IT·전자박람회 ‘CES 2024’에서 첨단 모빌리티(Vehicle Tech & Advanced Mobility)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우사무엘 교수가 CTO를 맡고 있는 스타트업 ㈜씨피식스가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자율주행센서 데이터 수집 분석 기업인 ㈜씨피식스가 개발한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조사 도구(ACAT)이다. ACAT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연방 규정인 사고조사모범기준(MMUCC)을 충족하는 APP(앱)서비스로 평가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ACAT는 자율주행 시스템(ADS),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등 차량에 탑재된 전자 제어 시스템을 종합 분석하여 교통사고 당시 상황을 운전자가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씨피식스는 우사무엘 교수(소프트웨어학과)가 「이벤트 기반 실험시스템 구축을 통한 자동차 내‧외부 아티팩트 수집 및 통합 분석 기술 개발(정보보호기획평가원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사업)」을 통해 연구한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조사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기반으로 ACAT를 개발했다.


△ 국내 유일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보안 리빙랩개소식에서 우 교수가 ACAT를 설명하고 있다.


박준일 대표는 “독창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한 기회”라며 “미국 시장에서 교통사고 조사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보험사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자율주행 센서 데이터 기반 보험요율 산출에도 기여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씨피식스는 자율주행차 사이버 보안 및 디지털 포렌식 분야 권위자인 우 교수를 최고기술경영자(CTO)로 영입해 자율주행차량에서 자율주행선박, UAM, UTM, 스마트 건설기계까지 다양한 모빌리티의 사고 예방 및 조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와 산학협력단은 원천기술 공동개발, 기업IR, 리빙랩 구축, 국내외시장 개척 등 공동 협력을 통해 기업의 기술개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우사무엘 교수는 “산학협력단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난 10월 국내 유일의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보안 리빙랩을 설립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 중”이라며 “단국대가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및 사이버보안 기술 선도대학으로 위상을 정립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안순철 총장은 “스타트업이 겪는 원천기술 확보와 기업IR, 국내외 마케팅 등을 맞춤식으로 지원해 입주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교류해 공동연구, 재학생 취업 및 인턴십 등 산학협력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CES 혁신상은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해 매년 전 세계 혁신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력·디자인·혁신성 등을 평가해 수여하는 상이다. CES 혁신상 수상 제품은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단국대 #스타트업 #(주)씨피식스 #CES혁신상 #우사무엘교수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3,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