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시스템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 선도, 정부과제 연이어 수주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이기태
날짜 2021.07.01
조회수 4,896
썸네일 /thumbnail.87967.jpg

우리 대학이 시스템반도체 분야 정부과제를 연이어 수주하며 관련 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인력 양성사업(5년)’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육성사업(6년)’ 등 2개의 시스템반도체 전문인재 육성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를 통해 총 21억 6천여만 원을 지원받아 6년간 매년 20여 명의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 반도체 공정 분야 실습 장면(자료사진)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부품인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4가지 특화분야 (자동차, 로봇・IoT, 에너지, 바이오)의 수요에 부합되는 석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우리 대학은 전자전기공학부 소속 교원(구용서, 박시홍, 강정원, 김경호)을 중심으로 국내 17개 대학과 지니틱스, 테크위드유, 제엠제코, 라온텍 등 국내 팹리스 7개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산학프로젝트, 인턴십, 현장실습 등의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실무 중심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육성사업’은 시스템반도체 전반을 깊게 이해하는 전문성과 미래 유망 분야 활용지식을 높이는 사업이다. 우리 대학은 중앙대가 주관하는 ‘지능형 사물에너지(iEoT) 시스템반도체 센터’에 참여한다. 사업에는 우리 대학 전자전기공학부 소속 교원 4명(구용서, 박시홍, 강정원, 한관영)이 참여하며 국내 6개 대학과, 37개 반도체 기업, 5개 반도체 관련 연구소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고효율 에너지 하베스팅, 저전압 전력관리, AI기반 에너지 시스템 응용 등에 관한 연구 및 교육을 통해 전문성이 강화된 석·박사급의 ‘T-자형’ 고급 인재를 육성을 목표로 한다.

▲ 시스템반도체 전문인력 육성사업 개요도

우리 대학 시스템반도체 육성사업 연구 책임자인 구용서 교수(전자전기공학부)는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우리 대학이 미래차, 바이오헬스와 더불어 차세대 3대 신산업(BIG3)인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핵심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시스템반도체 및 차세대반도체 연구 및 인력양성을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