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동양학]ㆍ[일본학연구], 정상급 학술지에...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5.01.07
조회수 5,569
썸네일 /html_portlet_repositories/thumbnail.4500.jpg
파일명
동양학.jpg


  [동양학연구소]와 [일본연구소]에서 발행되는 2종의 학술지가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학술지로 거듭났다. 투명성 높은 심사평가제도로 유명한 학술진흥재단은 2005년 1월부로 동양학연구소의 학술지 [동양학]을 '등재 학술지'로, 일본연구소의 [일본학연구]를 '등재후보 학술지'로 각각 선정하였다.

  <참조 : 학술진흥재단은 다양한 학술지에 대한 평가를 기초로 그중 학문적 성취가 뚜렷한 우수 학술지를 선별하여 '등재후보 학술지'(평가 결과 70점 이상 득점의 경우 후보지로 선정됨)와 '등재 학술지'(2차례의 평가를 거쳐 평균점수 80점 이상을 확보하였을 경우 최종 선정함)로 구분해 학술지에 대한 등급을 매기고 있다.>

  이번 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 평가결과, 동양학연구소의 [동양학]지는 교내 유일의 '학술진흥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는 결실을 맺었고 또한 우리 대학의 연구환경을 크게 일신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동양학연구소(소장 김상홍 교수, 서울캠퍼스 한문교육과)의 학술지 [동양학]은 국문, 한문, 일문, 사학, 중문, 몽골학 등 동양학 전반에 대한 연구물을 게재하고 있으며, 지난 71년 창간호가 나온 이래 현재 36집까지 발행되었으며 오는 2월말 37집이 나올 예정이다. [동양학]지는 지난 2001년 하반기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 학술지'에 오른지 2년만에 '등재 학술지'로 격상되었다.

  또한 이번에 학술진흥재단의 '등재후보 학술지'로 선정된 일본연구소(소장 정형 교수, 서울캠퍼스 일어일문학전공)의 학술지 [일본학연구]는 일본의 언어, 문학, 역사, 문화론 등 일본학 관련 연구물을 게재하고 있으며, 현재 15집까지 발행되었으며 오는 4월 중순 16집이 나올 예정이다. [일본학연구]는 대학부설연구소 일어일문 관련 학술지 중 한국외국어대 일본연구소의 학술지에 이어 두번째로 선정되었다.

현재, 전국 대학의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는 총 78개이다.

(자료제공 : 서울캠퍼스 교무처 박경희 선생)

표지사진
< 동양학 표지 >
표지사진
< 일본학연구 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