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보호복연구소, 산업자원부 기술표준 관련 간사기관 선정
작성자 이기태
날짜 2006.05.23
조회수 4,883
우리 대학 일반연구소인 보호복연구소가 소방관 보호복의 국제표준화 업무를 추진하는 산업자원부의 간사기관으로 선정되어 해당분야의 주도권을 잡게 되었다.
섬유공학전공 내에 설치된 보호복연구소(소장 윤기종 교수)는 지난 5월 초 산업자원부내에 설치된 기술표준원으로부터 「ISO/TC94/SC14 'Fire-fighters' Personal Equipment」의 간사기관으로 지정되었다.

간사기관 지정에 따라 앞으로 보호복연구소는 소방관 보호복 관련 국제표준화 업무등 국제표준화와 관련한 다양한 국내외 회의를 주관하게 되어 보호복 관련 분야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한편 연구소장인 윤기종 교수는 ISO/TC94/SC13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SC13’은 보호복(방화복, 방검복, 방탄복 등)에 대한 국제표준을 정하는 것으로 윤 교수는 작년 6월 국제표준화회의에 참석해 [2007년 ISO/TC94/SC13 회의]를 국내에 유치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이 회의는 내년 초 열리며, 보호복과 관련한 세계적 전문가들이 우리나라를 찾을 예정이다.

보호복연구소는 지난 2005년 4월 설립되어, 미래형 보호복 제품에 대한 기술개발정보의 교류, 섬유 및 복합기술의 융합화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종 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참고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는 ISO 국제 표준활동을 위한 기술위원회를 운영하며, 이중 ‘TC94’는 보호(보호복, 보호장구 등)에 관련된 분류이고 ‘SC14’는 소방 방화복에 관한 표준을 담당하는 기술위원회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