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최동원 군, ‘케이블 TV 광고효과 연구’로 문광부장관상에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6.09.12
조회수 4,963
최동원 군(언론영상학과 석사과정)이 ‘제3회 케이블TV 논문공모전’에서 [케이블TV의 광고 위치와 순서에 따른 노출효과 연구]로 ‘케이블TV 광고활성화부문’ 최우수상인 문화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이 참가하여 열띤 경쟁을 벌인 이번 공모전에서 최 군의 논문은 주제선정, 설계 및 방법, 연구결과, 논문체계, 현장기여도 항목에서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최 군은 논문에서 초(second) 단위의 TV시청률 데이터를 활용해 케이블TV 광고의 위치와 순서의 변화에 따른 노출효과 측정을 시도하여 “프로그램의 전-중-후로 나누어져 있는 케이블 TV광고 중 광고의 위치상 중간광고가, 광고의 순서상 메인프로그램에 근접해 있을수록 노출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기존 분 단위 시청률 연구는 광고의 위치와 순서에 따른 차이를 명확히 분석해내지 못했지만, 광고의 초 단위 분석을 통해 광고매체 기획자들은 보다 과학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다”는 연구결과를 논문에 게재했다.

케이블TV 협회 측은 “지금 당장 현장에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완성도가 돋보였다”고 평가하며 “수상작들을 책으로 제작, 유관기관 및 업계·학계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