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국제처, 국제하계계절학기 성황리 마쳐
분류 국제교류
작성자 홍보팀 이기태
날짜 2022.08.18 (최종수정 : 2022.08.24)
조회수 2,846
썸네일 /thumbnail.108460.jpg

국제처가 3년 만에 개최한 2022 국제하계학기(International Summer School, 6.21~8.18)가 외국인학생 160여 명과 재학생 6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됐다.


△ 국제하계학기 참가학생 단체사진

이번 국제하계학기는 외국인학생과 본교생들이 소규모 팀을 구성해 다양한 외국어를 공부한 글로벌빌리지(Global Village), 국내외 교수들이 전공수업을 영어로 진행하고 문화체험을 병행한 아카데믹 프로그램(Academic Program), 외국인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수한 KIP(Korean Immersion Program) 등 세 개의 알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국제하계학기 오리엔테이션

△ 글로벌 빌리지 수업 사진

글로벌빌리지에 참여한 박아영(커뮤니케이션학부·3년) 양은 “원어민과 대화하며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외국어를 공부한 좋은 기회였다”며, “외국인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 구사능력이 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 글로벌빌리지 DKU레이스

‘아카데믹 프로그램’은 외국인학생들이 수업과 함께 특히 도예 제작, K-POP 시연, 태권도 체험, 템플스테이, 머드축제를 즐기는 문화교류의 장이 됐다. 조던 코핸(미국, Southern Oregon University)은 “다양한 국가의 친구들과 수업을 듣는 것이 걱정되었는데, 모두 친구가 될 수 있어 뜻 깊었다”며, “한국에서 기대보다 훨씬 더 많은 추억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준 동료와 스탭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재일 국제처장은 “프로그램도 풍성했고 외국자매대학 학생과 본교생들이 대거 참여해 많은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휴가까지 반납하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지원한 국제처 직원 선생님들과 한국어강사선생님, 썸머스쿨 운영 인턴 학생들에게 고마운 마음이라는 김 처장은 “국제하계학기에 더 많은 외국인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쿠웨이트 청소년 초청 창의적 AI교육 실시

한편, 국제처는 방학기간 동안 쿠웨이트 청소년 15명을 초청, 인공지능 기반의 4차산업혁명 신기술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프로그램은 8/5~9일까지 죽전캠퍼스 글로컬산학협력관에서 진행됐으며, 우리 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디자인씽킹과 메타버스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쿠웨이트가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건설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들은 3개 팀으로 나누어 척박한 환경 속에서 첨단 스마트 시티 건설에 필요한 에너지 절감 방안, 치수 설계, 교통문제 해결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의했고 이를 마이크로소프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도시를 설계해 보기도 했다

프로그램을 진행한 서응교 빅데이터정보원장은 외국인 학생에게 우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 쿠웨이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AI교육 프로그램


[PHOTO] 국제계절학기 프로그램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3,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