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산단 자회사 ㈜알지노믹스, ‘중소기업 R&D 50대 우수 기업’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3.11.09 (최종수정 : 2023.11.10)
조회수 812
썸네일 /thumbnail.131025.jpg

산학협력단 자회사 ㈜알지노믹스(대표 이성욱 교수, 대학원 생명융합공학과)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대 기업’에 선정됐다.


▲산단 자회사 ㈜알지노믹스 대표인 이성욱 교수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17일 최근 5년간 이뤄진 R&D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성과검증 및 전문가 평가를 거쳐 우수 중소기업을 선정했다. 총 50개 기업이 선정됐는데, ㈜알지노믹스도 포함됐다.

㈜알지노믹스는 RNA 치환효소 기반 간암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 국내외 특허 등록과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 승인을 이뤄냈다. ㈜알지노믹스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뇌암 대상 항암제 ‘RZ-001’ 에 대한 패스트트랙도 지정받았다. 패트스트랙은 FDA에서 신약개발사를 적극 도와주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알지노믹스의 기술력과 최근 성과를 높이 평가해 우수성과 50대 기업에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사유를 밝혔다.


▲ ㈜알지노믹스는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대 기업’에 선정됐다.

이성욱 교수는 “알지노믹스 기술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며 난치성 질환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 치료제 연구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신속한 임상개발을 통해 난치성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 20년간 우리 대학에서 리보핵산(RNA) 치환 플랫폼 기술을 연구해왔다. 리보핵산(RNA)이란 DNA와 함께 유전정보 전달에 관여하는 핵산의 일종이다. 이 기술은 암이나 바이러스를 유발하는 RNA를 제거하고 동시에 잘린 RNA 부위에 치료용 RNA를 1:1로 치환하는 것이다. 리보핵산(RNA) 치환 플랫폼 기술은 초기 형태 치료제로 활용하기 힘들었으나, 끊임없는 연구로 기존 항암제로 접근하기 어려운 난치성 질환 치료제로 경쟁력을 갖게 됐다.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50대 기업’은 중소기업 혁신과 질적 고도화, 우수 기술개발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올해 처음 제정됐다. 우수기업은 총 4개 분야인 ▲사업화분야 ▲전략기술분야 ▲한계재도전분야 ▲공공혁신분야로 선정했다.

#단국대 #산학협력단자회사 #(주)알지노믹스 #이성욱교수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3, 천안 홍보팀 : 041-550-1061